검색

어른을 위한 만화잡지 <보고> 창간

만화를 통해 문화를 보고, 문화를 통해 만화를 본다 (사)우리만화연대와 휴머니스트가 함께 만드는 만화잡지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어른을 위한 만화잡지’ 월간희망 만화무크 <보고> 창간호가 출간됐다. <보고>는 만화인들의 모임인 (사)우리만화연대와 출판사 휴머니스트가 더 좋은 문화 생태계를 꿈꾸며, 출간하는 만화 잡지다.



지난 3월 10일, 서울 마포구 서교동 휴머니스트 출판사에서 <보고> 창간 기념 기자간담회가 열렸다. <보고>는 만화인들의 모임 (사)우리만화연대와 출판사 휴머니스트가 함께 기획해 출간하는 만화잡지로 ‘월간 발행’을 희망하는 무크지다. 기자간담회에 앞서 김학원 휴머니스트 대표는 “21세기는 멀티 미디어시대다. 만화는 그림, 글, 그래픽 요소가 모두 결합된 장르로 강요 받지 않는 상상력을 준다. 원초적 보고인 셈”이라며, “<보고>를 통한 다양한 실험을 지켜봐 주었으면 한다. 잡지가 몇 부가 팔리는가 보다는 어떤 실험을 하고 있냐에 집중해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김광성 우리만화연대 대표는 “오랫동안 만화잡지의 필요성을 느껴왔다. 휴머니스트를 믿고 <보고> 작업을 함께하게 됐는데, 든든하다. 책임감을 느낀다. 앞으로 더 알차게 잡지를 만들어가겠다”고 밝혔다. <보고>는 당분간 부정기적으로 제작을 한 뒤, 월간 발행을 목표로 출간할 계획이다.


(왼쪽부터) 서찬휘 편집위원, 김종범 편집장, 백정숙 편집위원장


만화잡지를 그리워하는 성인들을 위한 무크지

<보고> 창간호에는 최민호, 권범철, 정용연, 최인선, 굽시니스트, 이은홍, 하민석, 김수박, 하재욱, 유승하, 홍승우, 이강주, FOE 작가 등이 참여했으며, 필진으로는 김창남 성공회대 신문방송학과 교수, 박상천 서울SF아카이브 대표, 서찬휘 만화칼럼니스트, 백정숙 만화평론가, 박기수 한양대 문화콘텐츠학과 교수, 조익상 만화평론가가 합류했다. 커버스토리로는 ‘웹툰견문록 2014’이라는 제목 아래, 굽시니스트의 ‘출판만화와 웹툰과 손가락 운동에 관하여’, <보고>의 편집위원장인 백정숙이 사회를 맡고 이종범 작가, 박철권 누룩코믹스 대표, 김준구 네이버 웹툰사업본부장이 참여한 ‘대단, 웹툰, 웹툰을 말하다’, 서찬휘 만화 칼럼니스트의 ‘한국 웹툰 연표’가 실렸다. 작품으로는 하민석의 「남녀상열잔혹극」, 홍승우의 「양치기 소년이 펜 잡았대」, 이강주의 「연주씨는 열애 중」, 유승하의 「혼자 걷는 내일」 등이 수록됐다. 또한 백정숙 만화평론가의 ‘우리는 그저 행복하고 싶다-사이바라 리에코 「우리집」’, 권범철 작가의 만평 ‘세상보고: 안녕들 하십니까?’, 구아바 작가, 유창창 만화가, 노명우 교수가 참여한 호프토크 ‘원샷 인문학, 혼자 산다는 것에 대하여’가 주목할만하다. <보고>에 실린 작품들은 1년 정도 연재 후에 단행본으로 출간된다.

만화무크
<보고>는 20, 30대 독자를 타깃으로 한다. 스크롤 형식의 웹툰에 익숙한 젊은 세대를 포함해 과거 <보물섬>과 같은 만화잡지를 즐겨봤던 독자층까지 아우르겠다는 계획이다. 백정숙 만화평론가는 “만화잡지 부흥기가 지나갔지만, 여전히 만화가 출판물로서 가치가 있다는 것은 유효한 상황이다. 얼마만큼 사회적, 문화적으로 울림 있게 잘 만드는가가 우리의 목적이다. 성인 독자층을 위한 만화를 연재하고, 문화 이야기를 할 생각”이라고 밝혔다. 서찬휘 만화 칼럼니스트는 “무크지로 출간되는 것은 기본으로 온라인에서는 더욱 다양한 정보를 싣고자 노력할 것이다. 단순한 만화잡지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만화계에 필요한 여러 가지 담론을 이야기하는 공간으로 만들어나갈 것”이라고 앞으로의 계획을 밝혔다.


[추천 기사]

-시인을 꿈꿨던 문학청년, 음악가로 살게 된 사연
-나쁜 남자의 생존 성장기 <달라스 바이어스 클럽>
-최성신 연출가 “이데올로기가 아닌 사람을 보여주고 싶다”
-택배 박스로 원고를 보내온 무시무시한 작가
-어른에게도 라이너스의 담요가 필요해요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9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엄지혜


eumji01@naver.com

보고 bogo (월간) : 창간호 [2014]

보고 편집부14,250원(5% + 3%)

월간희망 만화 무크 〈보고〉 창간호 출간 ―만화를 통해 문화를 보고, 문화를 통해 만화를 본다. 인터넷에는 셀 수 없을 정도로 많은 웹툰이 무료로 제공됩니다. 만화를 보기 위해 굳이 돈을 지불하며 책을 사지 않는 시대, 출판 만화가 고사되고 있는 이 시기에 언감생심, ‘어른을 위한 만화 잡지’ 〈보고〉 창..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나의 모든 것을 잃어버려도 좋을 단 하나, 사랑

임경선 작가의 신작 장편소설. 주인공의 일기를 홈쳐보듯 읽는 내내 휘몰아치는 사랑의 감정에 휩싸이게 된다. 운명적인 사랑에 빠져 자기 자신을 잃어가면서도 그 마음을 멈추지 못하는, 누구나 겪었을 뜨거운 시간을 작가 특유의 감각적인 문체로 표현해낸 소설.

매혹적인 서울 근현대 건축물

10년째 전국의 건축물을 답사해온 김예슬 저자가 서울의 집, 학교, 병원, 박물관을 걸으며 도시가 겪은 파란만장한 근현대사를 살펴본다. 이 책은 도시의 풍경이 스마트폰 화면보다 훨씬 매력적이라는 사실을 일깨우며, 당신의 시선을 세상으로 향하게 해줄 것이다.

2024 비룡소 문학상 대상

비룡소 문학상이 4년 만의 대상 수상작과 함께 돌아왔다. 새 학교에 새 반, 새 친구들까지! 두려움 반, 설렘 반으로 ‘처음’을 맞이하고 있는 1학년 어린이들의 마음을 들여다보는 섬세한 시선이 눈부신 작품. 다가오는 봄, 여전히 교실이 낯설고 어색한 친구들에게 따뜻한 격려와 응원을 전한다.

마음까지 씻고 가는 개욕탕으로 오시개!

『마음버스』 『사자마트』 로 함께 사는 세상을 따뜻한 시선으로 그린 김유X소복이 작가의 신작 그림책. 사람들이 곤히 잠든 밤, 힘들고 지친 개들의 휴식처 개욕탕이 문을 엽니다! 속상한 일, 화난 일, 슬픈 일이 있을 때, 마음까지 깨끗히 씻어 내는 개욕탕으로 오세요!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