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아빠 어디가’를 보면 자녀 낳고 싶지만, 만만치 않은 양육비

대한민국 자녀 1인당 양육 비용은 얼마?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연애, 결혼, 출산 등 세 가지를 포기한 삼포세대. 도대체 한국에서 아이 키우는 데 얼마나 많은 돈이 들기에, <아빠! 어디 가?>의 선풍적인 인기에도 출산율이 좀처럼 오르지 않는 걸까. 보건복지부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자녀를 출산하고 대학교 졸업까지 시키는 데 드는 비용은 총 3억 896만 4천 원이라고 한다. 재수, 휴학, 어학연수 등에 소요되는 비용은 빼고서 말이다.

태아보험. 산부인과진료. 산후조리원. 아기옷. 아기가구. 유모차. 기타 아기용품.

대한민국의 예비맘에게 필요한 것이다. ‘민주주의 사회에서 다른 재화가 그러하듯, 여기에도 돈이 든다. MBC 인기 프로그램 <아빠! 어디 가?>를 보며 아이를 낳고 싶다가도, 양육 비용을 생각하면 주저하는 게 요즘 대한민국의 부모 마음이다. 결혼, 출산을 망설이는 데에는 여러 가지 복합적인 원인이 있지만, 여기에는 경제적인 이유가 크다. 보건복지부가 잇달아 내놓은 자료가 이를 증명한다.

보건복지부는 4월 11일에 ‘증가하는 결혼, 양육 비용에 대응한 지원 대책 마련 추진(이하 ‘4월 자료’)’이라는 자료를 발표했다.


4월 자료에 따르면, 2012년 대한민국 자녀 1인당 월평균 양육비는 월평균 118만 9천 원을 기록했다. 2003년 74만 8천 원, 2006년 91만 2천 원, 2009년 100만 9천 원에 이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다. 보건복지부는 출생에서 대학 졸업까지 1인당 총 양육비를 3억 896만 4천 원으로 추정했다. 가족이 함께 쓰는 공통비용은 월평균 50만 2천 원, 자녀에게 쓰는 개인비용은 68만 7천 원이었다. 개인비용의 세부 항목을 살펴 보면, 사교육비가 22만 8천 원으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다. 공교육비까지 합치면 교육비야말로 출산을 망설이는 가장 큰 이유라 할 만하다.


자녀 1인당 월 평균 양육비: 개인 비용 (자료 출처 : 보건복지부)



<정답 없는 육아> 특집 이벤트

채널예스 특집 <정답 없는 육아> 기사를 읽고 댓글을 남겨주시면 총 24명을 추첨하여 YES포인트 5천원을 드립니다. (기간: 6월 말까지)

<정답 없는 육아> 특집 페이지 바로가기

//ch.yes24.com/YesEvent/Event07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15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손민규(인문 PD)

티끌 모아 태산.

오늘의 책

나의 모든 것을 잃어버려도 좋을 단 하나, 사랑

임경선 작가의 신작 장편소설. 주인공의 일기를 홈쳐보듯 읽는 내내 휘몰아치는 사랑의 감정에 휩싸이게 된다. 운명적인 사랑에 빠져 자기 자신을 잃어가면서도 그 마음을 멈추지 못하는, 누구나 겪었을 뜨거운 시간을 작가 특유의 감각적인 문체로 표현해낸 소설.

매혹적인 서울 근현대 건축물

10년째 전국의 건축물을 답사해온 김예슬 저자가 서울의 집, 학교, 병원, 박물관을 걸으며 도시가 겪은 파란만장한 근현대사를 살펴본다. 이 책은 도시의 풍경이 스마트폰 화면보다 훨씬 매력적이라는 사실을 일깨우며, 당신의 시선을 세상으로 향하게 해줄 것이다.

2024 비룡소 문학상 대상

비룡소 문학상이 4년 만의 대상 수상작과 함께 돌아왔다. 새 학교에 새 반, 새 친구들까지! 두려움 반, 설렘 반으로 ‘처음’을 맞이하고 있는 1학년 어린이들의 마음을 들여다보는 섬세한 시선이 눈부신 작품. 다가오는 봄, 여전히 교실이 낯설고 어색한 친구들에게 따뜻한 격려와 응원을 전한다.

마음까지 씻고 가는 개욕탕으로 오시개!

『마음버스』 『사자마트』 로 함께 사는 세상을 따뜻한 시선으로 그린 김유X소복이 작가의 신작 그림책. 사람들이 곤히 잠든 밤, 힘들고 지친 개들의 휴식처 개욕탕이 문을 엽니다! 속상한 일, 화난 일, 슬픈 일이 있을 때, 마음까지 깨끗히 씻어 내는 개욕탕으로 오세요!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