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국 성취하는 사람들의 뇌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는 4차 산업혁명의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돌파구가 되어줄 것이다. 물질 만능주의에서 가치 있는 것을 자신으로부터 찾을 수 있도록 돕고 있다. 또한 계속해서 변화하려고 노력한다면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는 삶도 누릴 것이다. 이 모든 것을 이루기 위해서는 바로 뇌가소성을 증진시켜야 한다. 인간은 무한한 잠재력을 가지고 태어났다. 타고난 지능이 뛰어나도 반복을 통해 습관화하지 않으면 발전할 수 없다. 선천적인 유전보다 후천적인 경험과 환경이 중요하다는 후생 유전학이 주목받고 있다. 뇌가소성으로 신경회로를 연결해야 한다. 그것은 바로 자신의 몫이다.
뇌가소적인 삶에 초점을 맞추고 경쟁과 비교의 시스템에서 한 발 떨어져 삶을 바라보자. 마음을 바꾸면 세상이 변한다. 가능성에 초점을 맞추고 내면을 바라보자. 불필요한 경쟁, 불신으로 자신을 무시할 필요가 없다. 스스로 주인공이 되는 것이다.
안녕하세요, 김대영 작가님. 대중에게는 조금 생소할 수 있는 뇌가소성이 무엇인지 간단히 설명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이 책을 쓰시게 된 계기가 궁금합니다.
뇌가소성은 20세기 최고의 발견 중 하나입니다. 뇌가소성은 뇌의 신경망들이 외부의 자극, 학습, 경험에 의해 구조적, 기능적으로 변화하고 재조직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누구나 꾸준히 노력하면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는 뇌 과학적 이론입니다.
4차 산업혁명은 인공지능으로 대표되고 있죠. 이 산업에서 필요한 것은 뇌를 잘 아는 것입니다. 누구나 자신의 인생은 스스로 만드는 것이기 때문에 자신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려주고 싶어서 이 책을 쓰기 시작했습니다.
작가님은 25년 동안 브레인 트레이너로 활동 중이신데, 브레인 트레이너가 어떤 일을 하는지 궁금합니다.
브레인 트레이너는 두뇌 기능, 두뇌 특성 평가에 관한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이해를 기반으로 두뇌 능력 향상을 위한 훈련 프로그램을 제시하고 지도하는 두뇌 훈련 전문가입니다. 두뇌 훈련의 궁극적인 목적은 두뇌를 잘 관리하고, 활용하여 삶의 질을 높이는 것입니다.
현대인들이 뇌가소성을 주목해야 하는 이유가 있다면 무엇일까요?
과학이 발달하면서 모든 것을 해결할 것이라고 믿었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오히려 삶이 힘들고 각박해졌죠. 편리함을 찾다 보면 자신 안의 보물을 잃어버리기 쉽습니다. 건강, 행복, 평화로운 삶을 원한다면 뇌가소성에 주목해야 합니다.
뇌가소성을 죽이는 가장 큰 요인이 있다면 무엇이 있을까요?
현대문명의 편리함에만 의지하는 것입니다. 결국 문명의 노예가 되어 버립니다. 움직이지 않는 생활, 영양가 낮은 음식, 늦은 밤까지의 활동은 수백만 년 동안 진화해온 인간의 뇌가소성을 없애는 요인입니다.
일상 속에서 뇌가소성을 키울 수 있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무엇일까요?
뇌는 움직임을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한 시간에 1분씩 가벼운 스트레칭이나 유산소 운동을 해주면 좋습니다. 오랫동안 앉아 있는 활동은 뇌와 신체에 가장 해롭습니다. 하루에 15분씩 운동을 한 집단은 전혀 운동을 하지 않는 집단에 비해 사망률이 14%, 심혈관 질환 발생이 20%가 감소하고 수명이 3년이 연장되었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인간의 뇌는 성인이 된 후 정점을 찍고 나면 신경세포가 줄어든다고 하는데요. 성인이 된 이후에도 신경세포를 발달시킬 수 있나요?
1997년 성인의 뇌 속 해마 부위에서 신경세포가 생성되는 놀라운 발견이 있었습니다. 신경세포의 발달을 도와주는 BDNF(뇌유래신경성장인자)가 최근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운동, 영양, 수면, 음악 등을 통해 전두엽과 해마에서 BDNF가 활성화되는 연구가 나오고 있습니다. BDNF가 활성화되는 생활을 해야 합니다. 즉 뇌를 적극적으로 사용하고 활용하는 습관이 중요합니다.
앞으로 작가님의 활동 계획이 궁금합니다.
대한민국은 선진국의 문턱에 서 있습니다. 그리고 여러 부문에서 서로에 대한 불신이 팽배해 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뇌의 가치를 알고 활용하는 브레인트레이너가 필요합니다. 이 꿈은 뇌의 시대가 열리고 있으니까 가능하리라 생각합니다. 우리나라는 세계를 이끄는 두뇌 강국으로 발전할 수 있을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김대영 대한민국 국가대표 브레인트레이너이다. 광주에서 태어나 목포에서 중고등학교를 다니며 평범한 학창 시절을 보냈다. 고3부터 공부를 시작해 중앙대학교 기계공학과에 입학했다. 여러 가지 일을 통해 삶의 회의감을 느끼고 대학을 중퇴하였다. 몸이 아파 병원과 한의원을 다녔으나 효과를 보지 못했다. 단식 10일과 명상을 통해 병은 외부가 아니라 자신 안에 있음을 깨닫게 되었다. 이후 명상센터 원장으로 활동하면서 사람들의 몸과 마음을 치유하는 데 도움을 주었다. 이때 모든 현상이 뇌에서 비롯됨을 알게 되었다. 2010년 제1회 국가공인 브레인트레이너 자격시험 합격 후 사람들이 뇌가소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EBS 〈꿈을 job아라〉, KBS 광주방송 〈열린마당〉, 한국고용정보원 〈WORK NET〉 등 여러 방송에서 브레인트레이너를 소개하였다. 브레인트레이너 양성을 위해 평생교육원, 여성능력개발센터에서 1,000회 이상 강의를 하였다. 광주전남 뇌교육협회 협회장, BR뇌교육 경영부장 및 교육국장을 역임했으며, 브레인트레이너협회 팀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현재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대학교 박사과정에 있다. - 유튜브, 페이스북, 블로그: 빛나는 뇌 |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출판사 제공
출판사에서 제공한 자료로 작성한 기사입니다. <채널예스>에만 보내주시는 자료를 토대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