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임경선 “책은 살아 있는 즐거움을 느끼게 하는 가장 확실한 도구”

임경선 작가의 서재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저에게 책은 어렸을 때는 외로움을 달래기 위한 가장 좋은 친구였고, 지금은 살아 있는 즐거움을 느끼게 해 주는 가장 확실한 도구죠. 책은 항상 읽어요. 대신 TV를 안 봐요. 책 읽는 순간이 항상 재밌지만은 않아요. 특히 요즘은 책을 읽으면서 만나는 환희를 성장기 때보다 점점 덜 자주 느끼게 되어요. 그게 슬프긴 한데, 그래서 가끔 정말 재밌는 책을 만나면 정말 행복해요.

편집.jpg

 

책은 어렸을 때는 외로움을 달래기 위한 가장 좋은 친구였고, 지금은 살아 있는 즐거움을 느끼게 해 주는 가장 확실한 도구죠. 책은 항상 읽어요. 대신 TV를 안 봐요. 책 읽는 순간이 항상 재밌지만은 않아요. 특히 요즘은 책을 읽으면서 만나는 환희를 성장기 때보다 점점 덜 자주 느끼게 되어요. 그게 슬프긴 한데, 그래서 가끔 정말 재밌는 책을 만나면 정말 행복해요.

 

주로 소설, 에세이, 인터뷰집을 읽어요. 시사 관련이나 사회과학 책도 읽고요.

 

우리집 서재는 남편의 서재에요. 제 책은 1할도 안 됩니다. 저는 아주 재밌거나 의미가 있는 책이 아니라면 버리거나 주거나 팔아요. 저는 모아두는 사람이 아니거든요. 남편이 모으는 사람이에요. 책을 저보다 더 좋아하고 많이 읽어요. 두 사람이 다 모으면 대책이 없죠.

 

책을 선택하는 기준은 제가 좋아하는 작가가 추천한다든지, 좋아하는 작품에서 거론된 작품을 참고해요. 릴레이 형식, 가지를 치듯 따라 읽다 보면 크게 벗어나지는 않아요. 무라카미 하루키를 통해 레이먼드 카버를 알게 된 것처럼요. 현학적인 작품은 별로 안 좋아하는 편이에요.

 

 

명사의 추천

 

저지대

줌파 라히리 저/서창렬 역 | 마음산책

가장 최근에 발견한 보물 같은 작가. 번역소설인데, 부드럽게 읽히는 작품.

 

 

 

 

 

 

 

 

 

 

신의 아이들은 모두 춤춘다

무라카미 하루키 저/김유곤 역 | 문학사상

하루키가 고베 대지진이 일어난 다음에 모티브를 받아서 쓴 단편집이다. 슬픔과 아련함이 가득하고, 분위기가 굉장히 독특하다.

 

 

 

 

 

 

 

 

공항에서 일주일을

알랭 드 보통 저/정영목 역 | 청미래

알렝 드 보통은 뉴스와 예술 같이 큰 주제보다는 소소한 것에서 쓸거리를 찾아내는 안목이 뛰어난 작가다. 그의 가장 큰 장점은 통찰력. 디테일을 포착하는 능력이 발휘된 작품.

 

 

 

 

 

 

 

정확한 사랑의 실험

신형철 저 | 마음산책 

신형철은 멸종 동물이 되어가는 아름다운 남자.

 

 

 

 

 

 

 

 

 

 

유혹하는 글쓰기

스티븐 킹 저/김진준 역 | 김영사

스티븐 킹처럼 작가가 되기 전에 다른 직업을 전전한 사람들의 이야기가 좋다. 20년에 한 작품, 이런 예술가적 글쓰기가 아니라 꾸준히 오래 쓰는 생업가로서의 글쓰기를 좋아한다. 이런 작가에게서 무서운 능력을 본다.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채널예스

채널예스는 예스24에서 운영하는 콘텐츠 플랫폼입니다. 책, 영화, 공연, 음악, 미술, 대중문화, 여행 등 다양한 이야기를 만나 보세요.

오늘의 책

나를 살리는 딥마인드

『김미경의 마흔 수업』 김미경 저자의 신작. 최선을 다해 열심히 살아왔지만 절망과 공허함에 빠진 이들에게 스스로를 치유하는 말인 '딥마인드'에 대해 이야기한다. 진정한 행복과 삶의 해답을 찾기 위해, 마음속 깊이 잠들어 있는 자신만의 딥마인드 스위치를 켜는 방법을 진솔하게 담았다.

화가들이 전하고 싶었던 사랑 이야기

이창용 도슨트와 함께 엿보는 명화 속 사랑의 이야기. 이중섭, 클림트, 에곤 실레, 뭉크, 프리다 칼로 등 강렬한 사랑의 기억을 남긴 화가 7인의 작품을 통해 이들이 남긴 감정을 살펴본다. 화가의 생애와 숨겨진 뒷이야기를 기반으로 한 현대적 해석은 작품 감상에 깊이를 더한다.

필사 열풍은 계속된다

2024년은 필사하는 해였다. 전작 『더 나은 문장을 쓰고 싶은 당신을 위한 필사책』에 이어 글쓰기 대가가 남긴 주옥같은 글을 실었다. 이번 편은 특히 표현력, 어휘력에 집중했다. 부록으로 문장에 품격을 더할 어휘 330을 실었으며, 사철제본으로 필사의 편리함을 더했다.

슈뻘맨과 함께 국어 완전 정복!

유쾌 발랄 슈뻘맨과 함께 국어 능력 레벨 업! 좌충우돌 웃음 가득한 일상 에피소드 속에 숨어 있는 어휘, 맞춤법, 사자성어, 속담 등을 찾으며 국어 지식을 배우는 학습 만화입니다. 숨은 국어 상식을 찾아 보는 정보 페이지와 국어 능력 시험을 통해 초등 국어를 재미있게 정복해보세요.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