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이우혁 "순수한 독자로 책을 읽을 때, 즐겁다"

이우혁 작가의 서재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최근 『왜란종결자』시리즈가 출간됐습니다. 새로운 책은 새 마음가짐으로 봐주셨으면 합니다. 저는 그렇게 쓰는데, 보는 분들은 과거의 선입견을 가지고 보는 경우가 특히 제 경우에 많은 것 같습니다. 새 술은 새 부대에 담아야 하는 것 아닐까요?

편집.jpg

 

솔직히 말해 글쓰기가 일이 되다 보니, 원치 않는 사이 대부분의 독서가 즐겁지 않아졌습니다. 다만 글 쓰는 사람임을 망각하고 오래전 순수하게 읽어 받아들이는 자세로 돌아갔을 때의 독서는 항상 즐겁습니다.

 

항상 갖고 있는 관심사는 ‘표출’이라고 할까요? 소설도 소설이지만 시나리오도 손대는 것도 ‘표출’의 다른 방향성을 찾고 있기 때문입니다. 어차피 모두 ‘스토리’를 지니고 표출한다는 면에서 공통점을 찾을 수 있지 않나요? 병행이 힘들기도 하지만 서로 적용시키고 다듬을 점도 많아 병행 작업도 나름 즐겁습니다. 요즘 주로 읽는 책들은 자료로 보는 게 주종이라 독자들에게 소개할 만한 책은 많지 않네요. 저도 즐겁게 읽는 책들이 아닌 게 대부분이라서요.

 

최근 『왜란종결자』시리즈가 출간됐습니다. 새로운 책은 새 마음가짐으로 봐주셨으면 합니다. 저는 그렇게 쓰는데, 보는 분들은 과거의 선입견을 가지고 보는 경우가 특히 제 경우에 많은 것 같습니다. 새 술은 새 부대에 담아야 하는 것 아닐까요?

 

추천에 앞서, 진짜 명작 영화들이야 말할 나위도 없지만, 다른 사람과 조금 견해를 달리하여 좀 독특하게 좋아하는 영화가 있습니다. 진정한 베스트는 역시 다른 사람들과 비슷할 거라 재미없을까 봐, 나름 견해가 다른 영화로 뽑았습니다.

 

 

명사의 추천

 

석양의 무법자 (리마스터링 일반판) : 블루레이

감독:세르지오 레오네 출연:클린트 이스트우드, 리 반 클리프, 엘리 월라흐 | 20세기 폭스

셀지오 레오네의 를 개인적인 10대 명작에 꼽을 정도로 좋아하는데, 건 파이팅의 탈을 쓴 인간 대하드라마로 보았기 때문이다. 4시간 정도 되는 무삭제판을 봐야 스토리를 제대로 이해할 수 있다. 큰 주제는 ’황금‘ 이라는 욕을 앞에 두고 왜 애초엔 비슷했던 세 건달이 하나는 선, 하나는 악, 하나는 추함의 대명사로 변해 나가는지 인간성의 문제를 나름 깊이 있게 다룬 대작이기 때문이다.

 

 

 

트랜스포머1 (1disc)

마이클베이 , 샤이아라보프 , 메간폭스 | 파라마운트

근래 본 것 중에서 좀 견해가 독특한 것은 <트랜스포머 1> 정도? 2편이나 3,4편은 아닌데, 1편은 시나리오 구성이 정말 좋다. 쓸데없는 인물도, 쓸데없는 장면도 없으며 모두가 제 위치에서 역할을 해내는 구성이다. ‘총이 나왔으면 사용되어야 한다’는 체호프의 말을 옳다고 믿는 나로선 더더욱 그렇게 생각한다. 명작이라고까지 하긴 힘들겠으나 구성의 모범적 사례로 다른 사람들과 이야기할 때 자주 언급하곤 한다. 그 정도 구성이 시리즈 전체로 가면서 무너진 것은 심히 아쉽지만.

 

 

셜록 : BBC

Paul McGuigan/Rupert Graves/Benedict

Cumberbatch/Martin Freeman | KBS미디어

드라마로서는 <셜록>을 제일 인상 깊게 봤다. 추리물답지 않게 내용상 허점이나 설정 붕괴도 간간히 있지만 모든 것을 뛰어넘는 ‘현대적 감각의 타이밍’만은 계속 기억에 남을 것 같다.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채널예스

채널예스는 예스24에서 운영하는 콘텐츠 플랫폼입니다. 책, 영화, 공연, 음악, 미술, 대중문화, 여행 등 다양한 이야기를 만나 보세요.

왜란 종결자 세트

<이우혁> 저44,550원(10% + 5%)

이우혁‘한국 판타지 3부작’을 완성하는 마지막 작품 드디어 출간. 새로운 결말, 새로운 감동! 전쟁통에 어머니를 잃고 아버지를 찾아나선 은동, 알 수 없는 이유로 사라지기 시작한 혼들을 추적하는 저승사자 태을, 800년간 도를 닦은 호랑이 흑호, 우주 팔계를 통틀어 상대할 자 없는 환수 호유화. 조선이 건..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나를 살리는 딥마인드

『김미경의 마흔 수업』 김미경 저자의 신작. 최선을 다해 열심히 살아왔지만 절망과 공허함에 빠진 이들에게 스스로를 치유하는 말인 '딥마인드'에 대해 이야기한다. 진정한 행복과 삶의 해답을 찾기 위해, 마음속 깊이 잠들어 있는 자신만의 딥마인드 스위치를 켜는 방법을 진솔하게 담았다.

화가들이 전하고 싶었던 사랑 이야기

이창용 도슨트와 함께 엿보는 명화 속 사랑의 이야기. 이중섭, 클림트, 에곤 실레, 뭉크, 프리다 칼로 등 강렬한 사랑의 기억을 남긴 화가 7인의 작품을 통해 이들이 남긴 감정을 살펴본다. 화가의 생애와 숨겨진 뒷이야기를 기반으로 한 현대적 해석은 작품 감상에 깊이를 더한다.

필사 열풍은 계속된다

2024년은 필사하는 해였다. 전작 『더 나은 문장을 쓰고 싶은 당신을 위한 필사책』에 이어 글쓰기 대가가 남긴 주옥같은 글을 실었다. 이번 편은 특히 표현력, 어휘력에 집중했다. 부록으로 문장에 품격을 더할 어휘 330을 실었으며, 사철제본으로 필사의 편리함을 더했다.

슈뻘맨과 함께 국어 완전 정복!

유쾌 발랄 슈뻘맨과 함께 국어 능력 레벨 업! 좌충우돌 웃음 가득한 일상 에피소드 속에 숨어 있는 어휘, 맞춤법, 사자성어, 속담 등을 찾으며 국어 지식을 배우는 학습 만화입니다. 숨은 국어 상식을 찾아 보는 정보 페이지와 국어 능력 시험을 통해 초등 국어를 재미있게 정복해보세요.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