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박지혜 “차와 함께하는 세계에 초대합니다”

『내가 좋아하는 것들, 차』 박지혜 작가 서면 인터뷰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내가 좋아하는 것들, 차』는 차를 곁에 둔 지 7년이 다 되어 가는, 차 맛보다 차를 마시는 사람들의 ‘온기’가 더 좋다는 박지혜 작가와 함께합니다. 그런 그가 말하는 차의 세계는 어떨지 함께 만나볼까요? (2024.01.19)


『내가 좋아하는 것들, 차』는 차를 곁에 둔 지 7년이 다 되어 가는, 차 맛보다 차를 마시는 사람들의 ‘온기’가 더 좋다는 박지혜 작가와 함께합니다. 그런 그가 말하는 차의 세계는 어떨지 함께 만나볼까요?

 


타국 생활의 오아시스였던 라는 취미 

독자들을 위해 자기소개 부탁드려요.

찻자리를 기획하고 기록하는 일을 하는 박지혜(세레나)입니다. 차를 매개로 한 소셜링을 주로 진행하며 2030 야외 찻자리인 ‘청춘다회’, 대화 카드를 이용한 ‘이야기 찻자리’, 대만 차 산지 여행 ‘청춘다행’ 등을 기획했습니다. 이전에는 리조트, 항공사 등 서비스 분야에서 줄곧 일했고요. 지금은 찻자리 문화를 통해 ‘차’를 알리는 티커뮤니케이터(tea-communicator)를 꿈꾸는 철없는 30대입니다.

『내가 좋아하는 것들, 차』는 작가님의 첫 책인데요. 출간 소감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솔직한 마음으로는 책이 나온 뒤에 두 가지 감정이 들었어요. 책이 알려지길 원하는 마음과 안 알려지기를 바라는 이상한 마음이요. 산문집이지만 제목에 ‘차’가 붙으니 마음이 움츠러드는 건 어쩔 수 없더라고요. 그러던 중 출판사로부터 연락이 왔어요.

“오늘부터 온·오프라인 서점에 책이 배포됐어요!”

온라인 서점에 가보니 제 이름 석 자로 된 책이 떡하니 올라가 있고, 매장에 가보니 신간 서적 매대에 제 책이 놓여있더군요. 아침마다 판매지수나 재고 상황을 확인하며 어떤 이가 구매했을까 유추해 보기도 하며 조금씩 책이 나왔다는 게 실감 나기 시작했습니다. 마음이 몽글해지고 ‘책임감’ 같은 것들이 생기더라고요. 책을 통해 ‘차’를 좀 더 알리고 싶다는 사명감(?)도 생겼습니다.

책에도 나오지만, 작가님께서는 차를 왜 좋아하게 됐나요? 

7년 전, 인도에 있는 한국회사에서 일했습니다. 또래 친구도 없고 치안도 좋지 않아 무료한 생활 중 우연히 ‘차’를 접했습니다. 차에 눈을 뜨니 인도라는 나라는 신세계 그 자체더라고요. 다즐링, 아쌈, 닐기리 말로만 듣던 홍차의 산지가 모두 인도였습니다. 그렇게 쉬는 날이면 찻집을 가기도 하고, 마트에서 차 섹션 구경을 하며 ‘차’라는 취미는 저에게 인도생활의 오아시스였습니다. 이후 한국으로 돌아와 본격적으로 찻집 투어와 티 클래스 등을 들으며 ‘차의 매력’에 푹 빠졌습니다.

내가 좋아하는 것들 시리즈는 책이 작지만, 텍스트는 꽤 많이 들어가는데요. 책 내용 중 작가님께서 아직 이 책을 읽어보지 못한 분들을 위해 언급하고 싶은 부분은 어디일까요? 

딱 한 부분 꼽아서 언급하기보다는, 말씀드리고 싶은 게 있습니다. 이 책은 두 섹션으로 나뉘어 있고 방향이 조금 다릅니다. 첫 번째 섹션은 차와 관련된 음식, 영화, 페어링, 찻집, 계절과 일상에 대한 전반적인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두 번째 섹션은 어쩌면 ‘차’를 일상으로 하지만 ‘저’의 일기에 가까운 글입니다. 차로 위로받은 이야기, 차로 만난 사람들에 관한 이야기, 또 상처받은 순간 등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차를 쓰면서 고민이 많았습니다. 차를 좋아하시는 분들 대상으로 적어야 하나, 입문하시는 분 등을 위한 글이면 좋을까 하는 고민입니다. 다행히 책을 구매한 분들은 편안하게 읽을 수 있는 책이었다고 해서 기뻤습니다.



나의 취향으로 고른 다구에 차를 마시는 기쁨

이번 책을 읽고 차생활을 시작하겠다는 분들이 꽤 있는데요. 이런 분들을 위해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차는 이상한 힘이 있습니다. 감정을 주고받게 되고, 깊게 빠지게 됩니다. 차를 오래 마시다 보면 꼭 누군가에게 대접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듭니다.

혼자 차 마시는 것도 좋지만, 차를 취미로 한 분 중에는 정말 고운 결을 가지신 분들이 많습니다. 찻집에서 주최하는 찻자리(다회)나 다양한 티코스 등을 참석해보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그리고 다양한 찻집에서 본 물건 중 마음에 드는 다구를 한두 가지씩 구매하는 것도요.

나의 취향으로 고른 다구에, 매일 고른 차를 마시는 기쁨은 일상에서 자신에게 주는 소소한 선물이니까요.

이번 책에는 특별하게 꼭지마다 질문이 들어가 있습니다. 그중 지금 이 글을 읽는 분들과 나눌 질문이 있다면 어떤 것일까요?  

“순수한 경험으로 몰입해본 적 있나요?”라는 질문입니다. 요즘 사람들은 내가 이런 사람이라서 이런 선택과 경험을 하는 게 아니라, 이런 경험을 좋아하고 선택한 과거의 경험을 보고 자신을 정의한다고 합니다. 결국에 내가 가장 많이 보고 듣고 먹고 시간을 보내는 게 ‘나’인 것이지요. 요즘 어떤 것에 가장 몰입하시나요?

저는 어떨 땐 SNS 릴스의 파도에 빠지기도 하고 또 어떤 날은 다구와 차를 잔뜩 꺼내놓고 몇 시간씩 차에 몰입하기도 합니다.

작가님의 앞으로의 계획이 궁금합니다.  

당장은 북토크 일정이 있어서 독자분들을 만날 기회가 많을 것 같아요. 그 외에 추가 이벤트로 ‘작가의 차실에 초대합니다’라는 프로그램을 열어서 독자분들을 집으로 초대하기로 했답니다. 당분간은 서울시 한옥, 찻집, 개인 차실 등에서 종종 찻자리를 도모할 듯해요. 올 한 해의 계획은 한국차를 조금 더 집중해서 공부하고 알리고 싶어요. 사업이 될지, 글로써 알릴지 어떤 형태일지는 아직 고민되지만 찻잔에 찻물이 배이는 것처럼 서서히 꾸준히 방향을 모색하려 합니다.




*박지혜

해외에서 사는 삶을 동경해 20대부터 6년 동안 3개국에서 일했습니다. 그토록 동경하던 직업인 승무원이 되어 하늘의 풍경에 감탄하는 삶을 살았지만, 코로나로 인해 한국으로 돌아왔습니다. 현재는 차 문화를 알리기 위해 찻자리를 기획하고 또 기록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훗날 ‘차’세대 리더를 꿈꾸는 철없는 30대입니다.

@serena.write



내가 좋아하는 것들, 차
내가 좋아하는 것들, 차
박지혜 저
스토리닷



추천기사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ㆍ사진 | 출판사 제공

출판사에서 제공한 자료로 작성한 기사입니다. <채널예스>에만 보내주시는 자료를 토대로 합니다.

내가 좋아하는 것들, 차

<박지혜> 저12,150원(10% + 5%)

차와 함께하는 세계에 초대합니다 『내가 좋아하는 것들, 차』는 차를 곁에 둔 지 7년이 다 되어 가는, 차 맛보다 차를 마시며 만났던 사람들의 ‘온기’가 더 좋다는 박지혜 작가와 함께한다. 박지혜 작가는 “차를 마시며 다양한 사람들을 만났습니다. 차는 도대체 어떤 힘이 있어서 생면부지의 사람과도 긴..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수학 좋아하는 아이로 키우는 엄마표 유아수학 공부

국내 최대 유아수학 커뮤니티 '달콤수학 프로젝트'를 이끄는 꿀쌤의 첫 책! '보고 만지는 경험'과 '엄마의 발문'을 통해 체계적인 유아수학 로드맵을 제시한다. 집에서 할 수 있는 쉽고 재미있는 수학 활동을 따라하다보면 어느새 우리 아이도 '수학을 좋아하는 아이'로 자랄 것이다.

나를 바꾸는 사소함의 힘

멈추면 뒤처질 것 같고 열심히 살아도 제자리인 시대. 불안과 번아웃이 일상인 이들에게 사소한 습관으로 회복하는 21가지 방법을 담았다. 100미터 구간을 2-3분 이내로 걷는 마이크로 산책부터 하루 한 장 필사, 독서 등 간단한 습관으로 조금씩 변화하는 내 모습을 느끼시길.

지금이 바로, 경제 교육 골든타임

80만 독자들이 선택한 『돈의 속성』이 어린이들을 위한 경제 금융 동화로 돌아왔다. 돈의 기본적인 ‘쓰임’과 ‘역할’부터 책상 서랍 정리하기, 용돈 기입장 쓰기까지, 어린이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소재로 자연스럽게 올바른 경제관념을 키울 수 있다.

삶의 주인공은 내가 아니야

저마다 삶의 궤적이 조금씩 다르지만 인간은 비슷한 생애 주기를 거친다. 미숙한 유아동기와 질풍노동의 청년기를 거쳐 누군가를 열렬하게 사랑하고 늙어간다. 이를 관장하는 건 호르몬. 이 책은 시기별 중요한 호르몬을 설명하고 비만과 우울, 노화에 맞서는 법도 함께 공개한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