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지금 세계는 무엇을 생각하는가] 미래를 결정하는 다섯가지 질문

21세기가 직면한 문제는 21세기의 지성이 답해야 한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SNS가 민주주의를 실현할 수 있을까. 인공지능이 인간과 동등하게 대화할 수 있을까. 복제 인간도 우리와 동등한 권리를 가질까. (2018. 05. 02)

01.jpg

 

02.jpg

 

03.jpg

 

04.jpg

 

05.jpg

 

06.jpg

 

07.jpg

 

08.jpg

 

09.jpg

 

10.jpg

 

11.jpg

 

12.jpg

 

13.jpg

 

14.jpg

 

15.jpg

 

16.jpg

 

17.jpg

 

18.jpg

 

19.jpg

 

 

 

 

 

 

 

 

 

SNS가 민주주의를 실현할 수 있을까. 인공지능이 인간과 동등하게 대화할 수 있을까. 복제 인간도 우리와 동등한 권리를 가질까. 범죄자를 위한 ‘도덕 알약’이 개발될 것인가. 환경보호는 도덕과 관련이 없을까. 우리는 이런 질문을 하는 시대에 살고 있다. 이제 과거의 이론은 이런 질문에 답할 수 없다. 애덤 스미스는 비트코인 문제에 답해줄 수 없으며 니체와 소크라테스는 복제 인간 문제를 외면했을 수도, 마르크스는 과거보다 더 극심해진 빈부격차에 그저 좌절했을지도 모른다. 대신 우리는 복제 인간 철학을 논하는 21세기의 사회학자 위르겐 하버마스, 형벌 제도 대신 ‘도덕 알약’ 개발을 주장하는 철학자 피터 싱어, 격차 시정 대신 빈곤의 철폐를 주장하는 철학자 해리 프랭크퍼트 등 새로운 세상에 걸맞은 새로운 사상가들과 동시대를 살고 있다.

 

우리는 이들의 생각과 주장을 근거로 삼아 근 미래의 지도를 그려볼 수 있을 것이다. 그렇지만 현대 사상가들의 모든 이론을 조사하고 파악하기란 불가능에 가깝다. 저자 오카모토 유이치로는 우리 대신 그 귀찮고 복잡한 작업을 수행한다.  『지금 세계는 무엇을 생각하는가』 는 이미 미래에 도착한 현대 사상가들의 입을 빌어 미래를 결정짓는 중요한 다섯 가지 질문을 던지고, 각기 다른 대답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했다.


 

 

지금 세계는 무엇을 생각하는가오카모토 유이치로 저/전경아 역 | 한빛비즈
이미 미래에 도착한 현대 사상가들의 입을 빌어 미래를 결정짓는 중요한 다섯 가지 질문을 던지고, 각기 다른 대답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했다.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ㆍ사진 | 출판사 제공

출판사에서 제공한 자료로 작성한 기사입니다. <채널예스>에만 보내주시는 자료를 토대로 합니다.

지금 세계는 무엇을 생각하는가

<오카모토 유이치로> 저/<전경아> 역15,300원(10% + 5%)

- 2017 일본 아마존 사상 분야 1위 - 일본 경제경영서 대상 노미네이트 - 일본 경제경영서 그랑프리 노미네이트 이제껏 본 적 없던 전환을 맞이한 인류, 21세기 인류는 급격한 전환의 시대를 맞이하고 있다. 스마트폰과 인공지능으로 대변되는 IT혁명은 우리에게 무엇을 가져다줄 것인가. 인간의 유전자..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산업의 흐름으로 반도체 읽기!

『현명한 반도체 투자』 우황제 저자의 신간. 반도체 산업 전문가이며 실전 투자가인 저자의 풍부한 산업 지식을 담아냈다. 다양한 용도로 쓰이는 반도체를 각 산업들의 흐름 속에서 읽어낸다. 성공적인 투자를 위한 산업별 분석과 기업의 투자 포인트로 기회를 만들어 보자.

가장 알맞은 시절에 전하는 행복 안부

기억하기 위해 기록하는 사람, 작가 김신지의 에세이. 지금 이 순간에 느낄 수 있는 작은 기쁨들, ‘제철 행복’에 관한 이야기를 전한다. 1년을 24절기에 맞추며 눈앞의 행복을 마주해보자. 그리고 행복의 순간을 하나씩 늘려보자. 제철의 모습을 놓치지 않는 것만으로도 행복은 우리 곁에 머무를 것이다.

2024년 런던국제도서전 화제작

실존하는 편지 가게 ‘글월’을 배경으로 한 힐링 소설. 사기를 당한 언니 때문에 꿈을 포기한 주인공. 편지 가게에서 점원으로 일하며, 모르는 이와 편지를 교환하는 펜팔 서비스를 통해 자신도 모르게 성장해나간다. 진실한 마음으로 쓴 편지가 주는 힘을 다시금 일깨워주는 소설.

나를 지키는 건 결국 나 자신

삶에서 가장 중요한 건 무엇일까? 물질적 부나 명예는 두 번째다. 첫째는 나 자신. 불확실한 세상에서 심리학은 나를 지키는 가장 확실한 무기다. 요즘 대세 심리학자 신고은이 돈, 일, 관계, 사랑에서 어려움을 겪는 현대인을 위해 따뜻한 책 한 권을 펴냈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