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중국어 공부는 했지만 말문이 안 터지는 사람

『중국어회화 패턴으로 말하기』 조혜숙 저자 언어는 반사반응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언어 학습의 근본 목적은 첫째 자신의 의사를 거침없이 표현하기, 둘째 표현한 것을 쓰기입니다.

언어학습의 근본 목표는 말하기다. 한 언어를 잘 배우려면 단어를 알고 문장 구조를 이해해서 반복 읽기로 무의식에서 반응하도록 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다. 『중국어회화 패턴으로 말하기』는 중국어를 배운 적이 있지만, 성조가 틀릴까 봐 문법이 틀릴까 봐 말하기를 두려워하는 학습자들을 위해 만들어졌다. 이 책은 중국어의 문법인 패턴을 뼈대로 1,000개의 기본 상용 한자를 사용해 일상 생활 속에서 가장 잘 쓰는 1,500개의 문장을 바로 반응해서 말하고 쓸 수 있도록 구성한 중국어 회화 실전 학습서다.

 

조혜숙 저자사진.jpg

 

 

자신의 의사를 거침없이 표현하기


다른 중국어 교재와는 다르게 책장 별로 한국어 문장이 먼저 쭉 나온 다음 중국어 설명이 나오네요. 책 구성을 이렇게 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이 책은 중국어를 처음 배우는 학습자들이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짧게는 2개월, 길게는 2~3년 아니 더 길게는 십 몇 년 중국어를 배우적은 있지만 성조가 틀릴까 문법이 틀릴까 말하기를 두려워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만들었습니다. 이 책의 사용 방법은 책에 상세하게 써놓았는데 먼저 한국어 부분을 보면서 자신이 이 문장을 바로 중국어 말할 수 있나를 체크하고 모르는 것은 중국어 부분으로 가서 확인을 하도록 구성한 것입니다.

 

이 책을 어떻게 사용하면 학습자들이 가장 효과적으로 공부할 수 있나요?

 

중요한 질문인데요, 가장 좋은 방법은 홈페이지에 있는 (유료) 동영상과 병행해서 학습하는 것입니다. 동영상은 오프라인 수업을 촬영한 것이라 영상에서 제가 제시하는 대로만 학습하시면 효과적으로 학습하실 수 있습니다. 물론 책으로만 학습하셔도 좋고요. 단 반드시 책에 있는 가이드대로 실천해 주셔야 합니다. 또한 동영상과 병행해서 학습하시는 분이건 책으로만 학습하시는 분이건 mp3를 잘 활용하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녹음 구성은 먼저 한국인 성우가 한국어를 말하고 학습자들이 말할 수 있는 시간이 주어집니다. 그리고 바로 이어서 중국인 성우가 중국어로 말하니 자신이 말한 것이 맞는지 확인하시면서 따라 말하기를 하시면 됩니다. 녹음 구성에 따라 여러 차례 반복해서 하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세 개의 특허를 적용하셨다고 하셨는데 뭔가요?  


첫 번째 특허가 성조를 쉽게 학습하게 하는 ‘그래 성조 학습법’이고, 두 번째 특허는 아이가 태어나 처음 언어를 배우는 원리를 응용한 ‘소리학습법’이고 마지막 세 번째 특허는 아는 단어를 바른 어법으로 즉시 말할 수 있도록 만든 ‘말하기 학습법’입니다. ‘그래 성조 학습법’은 2013년 12월에 특허를 이미 획득하였고, ‘소리학습법’과 ’말하기 학습법’은 특허 출원 중에 있습니다.

 

‘그래 성조 학습법’은 뭔가요?


‘그래 성조 학습법’은 ‘1성 1성’부터 ‘4성 경성’까지 20개의 성조 조합을 매일 노래하듯이 반복 연습하도록 해서 성조를 쉽게 마스터하는 방법입니다. 원래 이 책을 사용하는 학습자라면 성조가 잡혀있어야 더 좋은데, 그렇지 않은 학습자라 하더라도 책에 수록된 ‘그래송표’와 유튜브나 기적중국어 홈페이지에 있는 ‘그래송 무료 동영상’을 보시면 성조를 바로 잡을 수 있습니다. 많은 학생들이 ‘그래 성조 학습법’으로 성조를 아주 쉽게 마스터했습니다. 또 제가 강의를 할 때 팔과 손을 사용해서 성조를 표시하면서 중국어로 말하는데요 이렇게 공부를 하시면 성조를 따로 외우려고 노력하지 않아도 무의식 속으로 깊이 들어가서 아주 효과적으로 학습하실 수 있습니다.   

‘소리학습법’과 ‘말하기 학습법’에 대해서 설명을 해주세요.


‘소리학습법’은 소리를 반복 읽기 해서 익숙하게 한 다음, 그 익숙해진 음이 어떤 문자인지를 알게 하는 방법을 말합니다. 그러니까 여러 번 읽은 소리가 무슨 뜻인지를 알려주고, 또 그 한자가 우리나라에서 어떤 소리인지를 알려주는 방식이기 때문에 한자를 쉽게 터득하게 되는 원리입니다. ‘말하기 학습법’은 언어의 체계인 문법 즉 패턴을 이해하고 순간 반응할 수 있도록 반복 읽기를 유도하는 학습 방법을 말합니다. 우리가 소위 말하는 외국어의 어법, 문법을 알아야 하는 주된 이유는 틀리지 않고 바르게 말하기 위함입니다. 중국어는 문법이 패턴이다 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 이 책 구성 자체가 패턴을 순간 아는 단어들로 빨리 조합해서 말할 수 있도록 하는 반복 훈련입니다.

책에 2개월 마스터 플랜을 제시해 주셨는데 하루에 어느 정도의 시간을 들여서 학습을 해야 하나요?

토요일, 일요일은 빼고 한 주에 5일 8주 동안 실천하는 겁니다. 동영상으로 학습할 때를 기준으로 말씀 드리겠습니다. 학습 시간은 매일 다른데 평균 동영상 강의 시청이 1시간이고, 책으로 복습하기와 mp3로 반복 말하기는 2시간 정도, 그래서 하루에 최소 3시간 동안 떠들어 주셔야 합니다. 학습 스케줄이 너무 힘든 거 아니냐고 하시는 분들이 계실 텐데 한 언어를 마스터 하려면 이 정도의 노력은 기울이셔야 합니다. 이 책 하나로 중국어 회화 마스터 하실 수 있다고 자신하기 때문에 이렇게 강력하게 말씀해 드립니다. 이 책이 나오기 전 오프라인 수업으로 이미 배운 학생들이 모두 이구동성으로 말씀해주셔서 더욱 확신할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중국어를 배우는 학습자들에게 해 주실 조언이 있다면요?

 

언어 학습의 근본 목적은 첫째 자신의 의사를 거침없이 표현하기, 둘째 표현한 것을 쓰기입니다.이 두 목적을 잘 달성하기 위해서는 먼저 중국어는 성조가 중요하기 때문에 바른 성조 표현의 토대를 갖춘 상태에서 알고 있는 단어를 바른 문법의 체계인 패턴을 파악하고 순간순간 반응하도록 셀 수 없이 반복해서 말해야 합니다. 그 다음 자신이 말한 것을 자유롭게 쓸 수 있도록 반복해서 쓰면 되는 것입니다. 쉽게 표현하자면 배고프도록 많이 말하고 팔 아프도록 쓰셔야 합니다. 
   


 

 

중국어회화 패턴으로 말하기조혜숙 저 | 기적e닷컴
이 책은 중국어의 문법인 패턴을 뼈대로 1,000개의 기본 상용 한자를 사용해 문법에 맞게 일상 생활 속에서 가장 잘 쓰는 1,500개의 문장을 바로 반응해서 말하고 쓸 수 있도록 구성한 중국어 회화 실전 학습서이다.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2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ㆍ사진 | 출판사 제공

출판사에서 제공한 자료로 작성한 기사입니다. <채널예스>에만 보내주시는 자료를 토대로 합니다.

중국어회화 패턴으로 말하기

<조혜숙> 저15,120원(10% + 5%)

『중국어회화 패턴으로 말하기』는 중국어를 배운 적이 있지만 성조가 틀릴까봐 문법이 틀릴까봐 말하기를 두려워하는 학습자들을 위해 만들어졌다. 이 책은 중국어의 문법인 패턴을 뼈대로 1,000개의 기본 상용 한자를 사용해 문법에 맞게 일상 생활 속에서 가장 잘 쓰는 1,500개의 문장을 바로 반응해서 말하고 쓸 수 ..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산업의 흐름으로 반도체 읽기!

『현명한 반도체 투자』 우황제 저자의 신간. 반도체 산업 전문가이며 실전 투자가인 저자의 풍부한 산업 지식을 담아냈다. 다양한 용도로 쓰이는 반도체를 각 산업들의 흐름 속에서 읽어낸다. 성공적인 투자를 위한 산업별 분석과 기업의 투자 포인트로 기회를 만들어 보자.

가장 알맞은 시절에 전하는 행복 안부

기억하기 위해 기록하는 사람, 작가 김신지의 에세이. 지금 이 순간에 느낄 수 있는 작은 기쁨들, ‘제철 행복’에 관한 이야기를 전한다. 1년을 24절기에 맞추며 눈앞의 행복을 마주해보자. 그리고 행복의 순간을 하나씩 늘려보자. 제철의 모습을 놓치지 않는 것만으로도 행복은 우리 곁에 머무를 것이다.

2024년 런던국제도서전 화제작

실존하는 편지 가게 ‘글월’을 배경으로 한 힐링 소설. 사기를 당한 언니 때문에 꿈을 포기한 주인공. 편지 가게에서 점원으로 일하며, 모르는 이와 편지를 교환하는 펜팔 서비스를 통해 자신도 모르게 성장해나간다. 진실한 마음으로 쓴 편지가 주는 힘을 다시금 일깨워주는 소설.

나를 지키는 건 결국 나 자신

삶에서 가장 중요한 건 무엇일까? 물질적 부나 명예는 두 번째다. 첫째는 나 자신. 불확실한 세상에서 심리학은 나를 지키는 가장 확실한 무기다. 요즘 대세 심리학자 신고은이 돈, 일, 관계, 사랑에서 어려움을 겪는 현대인을 위해 따뜻한 책 한 권을 펴냈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