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김홍탁 “읽은 모든 책이 인상 깊었다”

광고인 김홍탁의 서재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내가 씨름하던 문제에 대한 실마리를 제공해줄 때, 세상을 바라보는 새로운 관점을 제시할 때. 독서가 즐겁습니다.

김홍탁-(10).jpg

 

내가 씨름하던 문제에 대한 실마리를 제공해줄 때, 세상을 바라보는 새로운 관점을 제시할 때. 독서가 즐겁습니다. 요즘은 『도시 생태계』, 『크리에이티브 씨티 메이킹』에 대한 책을 읽고 있는 중입니다.

 

최근 『금반지의 본질은 금이 아니라 구멍이다』이란 책을 썼습니다. ‘상식적으로 생각하고 상식적으로 산다는 게 어렵다’는 걸 느끼는 이 시대에 자신에 대해, 일에 대한 어떤 결정을 내려야 할 때 제일 먼저 문제의 본질이 무엇인지 떠올려 봤으면 합니다.

 

몇 권의 책을 추천하고자 합니다. 읽은 모든 책은 인상 깊었습니다. ‘가장’ 인상 깊은 책을 어찌 꼽을까? 고민을 하며 책을 선택했습니다.

 

 

명사의 추천

 

New Document

시학
아리스토텔레스 저/천병희 역 | 문예출판사

예술에 대한 모든 담론은 이 책에서 시작되고, 이 책에서 확장된다.

 

 

 

 

 

 

 

 

 

농담
밀란 쿤데라 저/방미경 역 | 민음사

무심코 던진 농담 한마디가 인생 전체에 한 방을 먹이는 스토리가 인사이트가 있다 (원래 인생은 논리적 설명으로는 불가해한 아이러니의 연속이기에). 게다가 챕터 마다 화자가 달라지고 마지막 챕터에서는 그 모든 화자들이 모인 상황을 제3자의 객관적 시선으로 묘사하는 구성이 새롭다.

 

 

 

 

 

혁명의 시대, 자본의 시대, 제국의 시대
에릭 홉스봄 저/김동택 역 | 한길사

이성이 최고의 미덕으로 칭송 받던 시대에 만연한 광기를 다룬다. 이성이 광기를 정치적으로 이용하면서 어떻게 이성이 광기보다 더 미친 존재가 되었는지 풍부한 사례를 통해 보여준다.

 

 

 

 

 

 

 

무인도를 위하여
신대철 저 | 문학과지성사

울림이 큰 글은 진한 체험에서 나온다는 사실을 알려준 시집.

 

 

 

 

 

 

 

 

 

광기의 역사
미셸 푸코 저/이규현 역/오생근 감수 | 나남

이성이 최고의 미덕으로 칭송 받던 시대에 만연한 광기를 다룬다. 이성이 광기를 정치적으로 이용하면서 어떻게 이성이 광기보다 더 미친 존재가 되었는지 풍부한 사례를 통해 보여준다.

 

 

 

 

 

 

 

영화

 

 

대부 1
감독: 프란시스 포드 코폴라

나를 헐리우드 키드로 만든 영화. 초등학교때 이 영화를 보고 그 충격이 하도 커서 씬 바이 씬으로 장면을 외웠던 기억이 있다.

 

 

 

 

 

 

 

 

블레이드 러너
감독: 리들리 스콧

수많은 SF가 나왔고, 나올 터이지만 여전히 SF의 원형은 이 영화라고 말하고 싶다.

 

 

 

 

 

 

 

 

돼지가 우물에 빠진날
감독: 홍상수

하찮은 일상을 하찮게 그리는 것이 그리 쉬운 일이 아니다. 하찮은 묘사로 한국 영화의 새로운 문법을 제시한 영화.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채널예스

채널예스는 예스24에서 운영하는 콘텐츠 플랫폼입니다. 책, 영화, 공연, 음악, 미술, 대중문화, 여행 등 다양한 이야기를 만나 보세요.

오늘의 책

장재현 감독의 K-오컬트

2015년 〈검은 사제들〉, 2019년 〈사바하〉, 2024년 〈파묘〉를 통해 K-오컬트 세계관을 구축해온 장재현 감독의 각본집. 장재현 오컬트의 시작과 현재 그리고 미래를 보여준다. 디테일이 살아 있는 오리지날 각본은 영화를 문자로 다시 읽는 즐거움을 선사하며, 독자를 오컬트 세계로 초대한다.

위기의 한국에 던지는 최재천의 일갈

출산율 꼴찌 대한민국, 우리사회는 재생산을 포기했다. 어쩌다 이렇게 됐을까. 원인은 갈등이다. 대한민국의 대표 지성인 최재천 교수는 오랜 고민 끝에 이 책을 펴냈다. 갈등을 해결할 두 글자로 숙론을 제안한다. 잠시 다툼을 멈추고 함께 앉아 대화를 시작해보자.

어렵지 않아요, 함께 해요 채식 테이블!

비건 인플루언서 정고메의 첫 번째 레시피 책. 한식부터 중식,일식,양식,디저트까지 개성 있는 101가지 비건 레시피와 현실적인 4주 채식 식단 가이드등을 소개했다. 건강 뿐 아니라 맛까지 보장된 비건 메뉴들은 처음 채식을 시작하는 사람들을 위한 훌륭한 안내서가 될 것이다.

할 말, 제대로 합시다.

할 말을 하면서도 호감을 얻는 사람이 있다. 일과 관계, 어른으로서의 성장을 다뤄온 작가 정문정은 이번 책에서 자기표현을 위한 의사소통 기술을 전한다. 편안함이 기본이 되어야 하는 대화법, 말과 글을 더 나은 곳으로 이끄는 방식을 상세히 담아낸 실전 가이드를 만나보자.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