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2010 상반기 출판계 결산] 왜 알면서 실천하지 못할까?

『가치를 다시 묻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세계 석학들이 청소년들에게 건넨 가치 이야기는 무엇보다 이해가 쉽다. 눈꺼풀이 벗겨지는 듯한 새로움은 덜하지만, 석학들이 생활과 밀접한 것들에 비유하며 가치를 설명한 대목들은 인상적이다.


2010-04-20

가치를 다시 묻다
이윤영,윤한결,인디고 유스 북페어 프로젝트팀 공저 | 궁리

『가치를 다시 묻다』는 한국간행물윤리위원회 2009 청소년저작발굴 및 출판지원사업 당선작으로 새로운 시대의 가치 혁명을 이야기하고 있다. 우리가 살면서 접하게 되는 무수한 선택의 순간에서 그 가치 평가를 내리는 것과 그것에 대한 선택은 인간이라는 존재에게 하나의 공통된 존재 양식이다. 그것은 앎의 문제일 수도, 윤리의 문제일 수도, 미학적 문제일 수도 있다. 하지만 이 선택지에 100%완벽한 정답은 존재하지 않는것이 현실이다.
도서 상세보기
 
부산에 위치한 인디고 서원은 청소년을 위한 인문학 서점이다. 이곳에서는 인문학 세미나를 개최하고, 인문교양지 <인디고잉>을 발간한다. 인문학 실천을 도모하는 혁명의 장 ‘인디고 유스북페어’도 2년마다 열린다. 2008년의 ‘인디고 유스북페어’의 주제는 인간. ‘윤리적이고 관계적 인간인 우리는 어떻게 살아가야 할 것인가?’ 이 책은 그 질문에서 시작되었다.

인디고어들은 관계적 삶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가치’라고 생각했다. 질문은 이어진다. 그렇다면 가장 중요한 가치는 무엇일까? 우리는 왜 그러한 가치를 알면서도 실천하지 않을까? 그들은 묻는 데에 그치지 않고, 가치를 실천하는 학자와 단체를 찾아갔다. ‘정의, 평등, 자유, 사랑, 민주주의, 자연’이라는 6개의 가치를 세계 6개 대륙에 연결하여, 그 의미를 찾아 떠났다.

세계적인 학자 노엄 촘스키는 이들에게 “희망은 동사”라고 설명한다. 존재의 상태가 아니라, 변화의 움직임을 의미한다는 뜻. 지난 1월 세상을 떠난 하워드 진은 세상에서 가장 중요한 가치를 ‘kindness’로 꼽았다. “친절함, 관대함, 타인에 대한 감수성, 다른 사람들의 눈을 통해 세계를 보는 것. 이것이 인간 존재의 일부”라고 그는 말한다. 사회학자 지그문트 바우만은 자유가 안전과 결함한 개념으로 설명한다. 자유 없는 안전이란 노예에 불과하고, 안전 없는 자유는 혼란으로 점철된 두려움의 세계다.

세계 석학들이 청소년들에게 건넨 가치 이야기는 무엇보다 이해가 쉽다. 눈꺼풀이 벗겨지는 듯한 새로움은 덜하지만, 석학들이 생활과 밀접한 것들에 비유하며 가치를 설명한 대목들은 인상적이다. 변화를 위해서는 결단을 내리고 실천해야만 한다고 촘스키는 강조했다. 이 책이 가치의 입문편이라면, 깊이 있는 고민과 행동이 요구되는 실천편은 각자의 몫이다. 이 책의 진짜 가치는 그렇게 완성된다.

이윤영

열여섯 살 때 처음 인문학 공동체인 '청소년을 위한 인문학 서점, 인디고 서원'에 발을 디뎌 지금까지 쓸모 있는 삶의 공부로서 인문학을 공부하고 있다. 책을 통해 배우고 느낀 것을 변화로 이끌어내는 소통의 장으로 청소년들이 직접 만드는 인문 교양지 『인디고잉INDIGO ing』기자와 국제판 『인디고INDIGO』의 부편집장을 맡고 있다. 또한 정의로운 세상을 꿈꾸며 실천하는 청소년 토론행사인 '정세청세'의 기획팀원으로도 활동하고 잇다. 이러한 활동의 연장선상에서 '자본'만이 아니라 더 풍부한 가치들로 이어진 평등한 세계를 꿈꾸며 인디고 국제 인문학 프로젝트인 인디고 유스 북페어를 기획하였으며, 현재 이 프로젝트의 팀장을 맡고 있다.
 
윤한결

열일곱 살부터 인디고 서원에서 인문학 공부를 하며 『인디고잉』기자로 활동, 열여덜 살 때 소통과 희망의 세계를 꿈꾸며 정의로운 세상을 살아가려는 청소년들이 함께 토론할 수 있는 '정세청세'를 기획하였으며 8개 도시로 지역을 넓혀 이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현재 인디고 유스 북페어의 팀원이며 보다 체계적이고 실천적인 변화를 이끌어내기 위한 사랑과 혁명의 공부 공동체 '인크InK'의 대표로 활동하고 있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2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가치를 다시 묻다

<이윤영>,<윤한결>,<인디고 유스 북페어 프로젝트팀> 공저22,500원(10% + 5%)

『가치를 다시 묻다』는 한국간행물윤리위원해 2009 청소년저작발굴 및 출판지원사업 당선작으로 새로운 시대의 가치 혁명을 이야기하고 있다. 우리가 살면서 접하게 되는 무수한 선택의 순간에서 그 가치 평가를 내리는 것과 그것에 대한 선택은 인간이라는 존재에게 하나의 공통된 존재 양식이다. 그것은 앎의 문제일 수도, ..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김훈이 담아낸 시대의 눈물과 웃음

우리 시대 문장가 김훈의 신작 산문집. 생로병사의 무게를 실감하며 지나온 그의 치열했던 '허송세월'을 담은 책은 간결하고도 유려한 글맛으로 이 시대의 기쁨과 슬픔을 마주한다. '본래 스스로 그러한 세상'을 파고들어 삶의 비애와 아름다움을 포착한, 김훈 산문의 미학을 만나볼 시간이다.

사라질 직업에 관한 세밀화

『고기로 태어나서』 한승태 신간. 기술 발달로 없어질 확률이 높은 직업과 작업장의 모습을 세밀하게 담았다. 그 대상은 직업 소개소, 콜센터, 택배 상하차, 뷔페식당, 빌딩 청소다. 힘들고 괴로운 노동 현장이 마냥 슬프지만은 않게 느껴지는 건, 한승태 저자의 필력 덕분이다.

우리는 서로를 계속 안아줄 수 있을까?

한국 청소년 문학의 가장 뜨거운 이슈, 이꽃님 작가 신작. 『죽이고 싶은 아이 2』가 이꽃님 월드의 완벽한 결말을 알린다. 서은의 죽음에서 시작된 두 여고생의 진실과 믿음, 그 절망 끝에서 피어난 희망을 그렸다. 아무리 무너져 내린 삶이라도 다시 일으켜 세워야만 하는 것이 삶이므로.

나만의 ETF 투자 전략

국내 최고의 ETF 전문가인 김수정 저자가 ETF 투자를 위한 모든 것을 한 권에 담았다. ETF의 종류부터 투자자가 알아야 할 내용과 투자 전략까지 상세히 다룬다. 안전하고 성공적인 투자는 물론, 나에게 맞는 ETF 포트폴리오를 만드는 데 최적화된 투자서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