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정의, 나만 지키면 손해?

  • 최신 순
  • 인기도 순
  • 정의는 질문에서 시작되고 완성된다

    모든 질문은 반드시 그 답을 갖고 있습니다. 그 과정을 찾아내고 채워 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여러분은 앞으로 계속해서 끊임없이 묻고 따지고 캐야 하겠습니다. 그것이 정의의 문제에서 잊지 말아야 할 핵심입니다.

    정의 질문 문제 불의 주체 등록일: 2016.06.28

  • 피해자와 똑같이 분노할 수 있다면

    당장의 이익이나 강자의 복수 등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움츠러들 수는 있을지 모르지만 끝내 정의를 외면하면 결코 나도 정의의 보호를 받지 못합니다. 그러니 나만 정의를 따르는 건 결코 손해가 아니라 궁극적으로 나 자신이 정의의 보호를 받게 되는 최선의 지름길입니다.

    정의 에밀 졸라 나는 고발한다 피해자 분노 등록일: 2016.06.21

  • 정의는 어른들만의 문제가 아닙니다

    왜 청소년들이 집단 따돌림을 벌이는 것일까요? 물론 누구나 마음에 맞는 사람, 좋은 사람, 나에게 잘해주는 사람과 사귀고 싶습니다. 자연스러운 일입니다. 하지만 마음에 들지 않는 사람이라 해도 그에게 폭력을 행사할 권리도 필요도 없습니다.

    정의 따돌림 왕따 학교폭력 등록일: 2016.06.14

  • 강자에 굴복하면 정의는 없다

    그러므로 정의의 본질은 강자가 약자를 보호하며 함께 인간답게 살아가는 것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일방적으로 약자에게만 혜택이 돌아가는 것이 아닙니다. 약자에게도 정의를 지켜야 할 의무가 있습니다.

    정의 불의 강자 약자 권력 등록일: 2016.06.07

  • 정의는 어렵지 않아요

    나와 생각이 다르다고 그 친구가 ‘틀린’ 건 아닙니다. 다른 친구의 다른 생각은 그의 권리예요. 그런데 내 생각에 그런 다른 생각들이 더해지면 어떤 일이 생길까요? 다양한 생각이 확장되고 서로 얽혀 복합적인 생각이 될 수도 있어요. 그걸 ‘생각의 융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정의 옹달샘 동요 자유 등록일: 2016.05.31

이전 1다음

오늘의 책

노벨문학상 수상작가 모디아노의 신작 소설

‘우리 시대의 프루스트’ 파트릭 모디아노. 그가 처음으로 자신의 문학세계를 정의한 장편소설이 출간됐다. 주인공 보스망스는 놀라울 만큼 작가의 실제와 닮아 있다. 유년시절 추억의 장소에서 기억의 파편들이 발견하면서, 그 사이사이 영원히 풀리지 않을 삶의 미스터리를 목도하는 소설.

AI와 공존하는 시대

IT 현자 박태웅이 최신 AI 트렌드와 인사이트를 담은 강의로 돌아왔다. 우리의 삶을 변화시킬 인공지능 6대 트렌드를 제시하고, 그에 따른 잠재적 위험과 대처 방안까지 담았다. 인공지능과 공존해야 할 미래를 앞두고 우리는 어떤 것을 대비해야 할까? 이 책이 해답을 제시한다.

일본 미스터리계를 뒤흔든 최고의 문제작

『명탐정의 제물』 이후 일본 미스터리 랭킹 상위권을 놓치지 않는 시라이 도모유키의 신작. 독보적인 특수설정 1인자답게 이번 작품 역시 강렬한 인상을 남긴다. 기괴한 죽음 속 파괴되는 윤리성, 다중추리와 치밀한 트릭 등이 복잡하고도 정교하게 짜여 있다. 보기 드문 매운맛 미스터리.

우리가 먹는 건 독이었다

초가공식품이라고 하면 무엇이 떠오르나? 대개 햄버거 등 패스트푸드를 떠올릴 텐데, 초가공식품의 범위는 훨씬 방대하다. 유기농 식품도 초가공식품일 수 있다. 이 책은 우리 식탁 위를 점령한 초가공식품을 정의하고 그 위험성을 고발한다. 우리가 먹는 음식이 실은 독이었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