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적인 삶을 한 마디로 요약하면, 내 관심사를 끊임 없이 공부하는 일이다. 내가 좋아하는 것을 분명히 알고, 끊임없이 좋아하는 걸 공부하고 있으면 불안하지 않다. 내 실력이 끊임 없이 성장하고 있다는 느낌을 가지면 자신있다. 불안하지 않다.
김정운 가끔은 격하게 외로워야 한다 등록일: 2016.01.19
정신적으로 너무 힘들고 황폐해지고, 내가 이렇게 살아도 되는 건지 생각이 들면서 기로에 서 있는 사람이라면,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곳이라고 생각해요. 부탄 여행이 행복한 이유는, 그곳에는 사람들이 주는 감동이 있어요. 그들이 어울려 사는 공동체가 있고요. 그런 건 다른 곳에서는 느낄 수 없는 감동인 것 같아요. ‘저렇게 사는 게 사람 같이 사는 거구나’라..
김경희 마음을 멈추고 부탄을 걷다 등록일: 2016.01.18
특히 갈수록 살기 팍팍해지는 요즘 세상에서 여행 산업과 그 수요가 늘고 있다는 소식은 참으로 아이러니하죠. 다들 쿨하게 비행기 타고 해외 놀러 간다는데 돈이 그렇게 많은 건지, 주말여행 간다고들 하는데 피곤하진 않은지 말이에요.
조예은 여자에게 여행이 필요할 때 여행 등록일: 2016.01.16
이 그림책이 읽을 때마다 새로운 발견이 있는, 그런 소중하고 마음에 드는 책이 되면 좋겠습니다.
도토리 마을 도토리 마을의 서점 나카야 미와 등록일: 2016.01.16
누가 ‘그렇다면 작가로서 어떤 비전을 이야기할래?’라고 물으면 주인공의 태도를 말하겠죠. 파도가 언제 날 덮칠지 모르지만 거기서 피하지 않고, 숨지 않고 어쨌든 살아나가는 태도요. 굳이, 굳이 여기서 희망이라는 걸 찾자면 그런 모습일 거예요. 책에 있는 허리케인 파티처럼요.
이유 소각의 여왕 문학동네소설상 수상작 등록일: 2016.01.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