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임윤지당 평전] 규방의 삶을 벗어던진 조선 최고의 여성 성리학자

사대부 남성들이 독점한 지식세계에 도전하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조선시대, 모든 사대부 남성들의 꿈은 성인(聖人)이 되는 것이었다. (2019. 08. 12)

임윤지당평전 SNS카드뉴스 710X710_1.jpg

 

임윤지당평전 SNS카드뉴스 710X710_2.jpg

 

임윤지당평전 SNS카드뉴스 710X710_3.jpg

 

임윤지당평전 SNS카드뉴스 710X710_4.jpg

 

임윤지당평전 SNS카드뉴스 710X710_5.jpg

 

임윤지당평전 SNS카드뉴스 710X710_6.jpg

 

임윤지당평전 SNS카드뉴스 710X710_7.jpg

 

임윤지당평전 SNS카드뉴스 710X710_8.jpg

 

임윤지당평전 SNS카드뉴스 710X710_9.jpg

 

임윤지당평전 SNS카드뉴스 710X710_10.jpg

 

임윤지당평전 SNS카드뉴스 710X710_11.jpg

 

 

 

 

 

 

 

임윤지당은 유학의 핵심 경전과 역사 및 정치서들을 섭렵하고 조선의 중요 사상가들인 이이, 이황, 조광조, 송시열뿐 아니라 당시 떠오르는 실학가들의 글을 탐독하면서 이기심성설, 예악설, 사단칠정론 등 조선 후기의 대표적인 논쟁들까지 다룰 수 있게 된다. 자신만의 사상을 구축하기 시작한 것이다. 하지만 임윤지당의 학문이 그 깊이를 더할수록 그의 고독감 또한 깊어졌다. “규방 안에는 가르쳐주고 바로잡아주는 사람이 없다”(55쪽)며 자주 안타까움을 드러냈을 정도로 그는 자신의 사상을 공개적으로 검증받거나 토론할 만한 상대를 원했지만 조선은 여성에게 학문의 자리를 허용하지 않았다.

 

그나마 임윤지당을 인정해주고 깊이 있는 학문적 대화를 나눈 동료이자 스승이 있었다. 조선 성리학 6대가 중 한 명으로 평가받는 둘째 오빠 녹문 임성주다. 그는 임윤지당과의 서신 교환을 통해 평생 학문적 대화와 토론의 상대가 되어주었다. 흥미로운 점은 임윤지당이 임성주에게 학문적으로 많은 영향을 받았음에도 근본적인 철학적 시각에서 차이를 보인다는 것이다. 임성주와 달리 임윤지당은 성인(聖人)과 범인(凡人)의 본성은 차이가 없으며, 개별적인 삶에서 나타나는 차이는 인간의 노력에 의해 극복 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이는 남성이 주도하는 지식의 장에서 억압과 차별을 내재화한 당시 여성이 이를 극복하고 학문에 도전하는 철학적 근거를 구축하는 것이었다. 이처럼 당대 최고의 석학과 대등하게 논의할 수 있었다는 것은 임윤지당의 학문적 수준을 가늠하게 해줄 뿐만 아니라, 임윤지당이 여성 성리학자로서 주류 성리학과는 상이한 관점을 가지고 있음을 보여준다.


 

 

임윤지당 평전김경미 저 | 한겨레출판
임윤지당의 글과 여성 지식인으로서 삶의 태도는 당대 여성들에게 상당한 영향을 끼치면서 다양한 학문 분야로 여성들이 진출하는 계기를 마련했다. 한국 여성 지성사의 기점으로 평가받는 임윤지당의 삶을 만나보자.


배너_책읽아웃-띠배너.jpg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ㆍ사진 | 출판사 제공

출판사에서 제공한 자료로 작성한 기사입니다. <채널예스>에만 보내주시는 자료를 토대로 합니다.

임윤지당 평전

<김경미> 저16,200원(10% + 5%)

이 책은 오직 사대부 남성만이 학문을 논할 수 있는 조선사회에서 여성 최초로 당대 최고의 학문인 성리학에 도전하며 남성 독점의 지식세계를 뒤흔든 임윤지당의 삶과 학문을 복원한다. “남녀가 하늘로부터 부여받은 본성에 과연 무슨 차이가 있단 말이냐. 누구든지 노력하면 성인이 될 수 있는 것이다.” 그는 유교 가부장제..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나를 살리는 딥마인드

『김미경의 마흔 수업』 김미경 저자의 신작. 최선을 다해 열심히 살아왔지만 절망과 공허함에 빠진 이들에게 스스로를 치유하는 말인 '딥마인드'에 대해 이야기한다. 진정한 행복과 삶의 해답을 찾기 위해, 마음속 깊이 잠들어 있는 자신만의 딥마인드 스위치를 켜는 방법을 진솔하게 담았다.

화가들이 전하고 싶었던 사랑 이야기

이창용 도슨트와 함께 엿보는 명화 속 사랑의 이야기. 이중섭, 클림트, 에곤 실레, 뭉크, 프리다 칼로 등 강렬한 사랑의 기억을 남긴 화가 7인의 작품을 통해 이들이 남긴 감정을 살펴본다. 화가의 생애와 숨겨진 뒷이야기를 기반으로 한 현대적 해석은 작품 감상에 깊이를 더한다.

필사 열풍은 계속된다

2024년은 필사하는 해였다. 전작 『더 나은 문장을 쓰고 싶은 당신을 위한 필사책』에 이어 글쓰기 대가가 남긴 주옥같은 글을 실었다. 이번 편은 특히 표현력, 어휘력에 집중했다. 부록으로 문장에 품격을 더할 어휘 330을 실었으며, 사철제본으로 필사의 편리함을 더했다.

슈뻘맨과 함께 국어 완전 정복!

유쾌 발랄 슈뻘맨과 함께 국어 능력 레벨 업! 좌충우돌 웃음 가득한 일상 에피소드 속에 숨어 있는 어휘, 맞춤법, 사자성어, 속담 등을 찾으며 국어 지식을 배우는 학습 만화입니다. 숨은 국어 상식을 찾아 보는 정보 페이지와 국어 능력 시험을 통해 초등 국어를 재미있게 정복해보세요.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