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로트라이브] 자폐증의 원인은 무엇인가
자폐증의 잃어버린 역사와 신경다양성의 미래
사람은 누구나 불행이 닥치면 원인을 찾으려고 한다. (2018. 10. 15)
『뉴로트라이브』 는 신경다양성이라는 개념으로 자폐증을 받아들일 것을 제안한다. 자폐증, 난독증, 주의력결핍과다활동장애(ADHD) 같은 병들을 단순히 능력 부족과 기능 이상의 집합체로 볼 것이 아니라, 독특한 장점을 지니고 인류의 기술과 문화 진보에 이바지해온 자연발생적 인지적 변이로 봐야 한다는 것이다. 이 책은 신경다양성 개념을 우리 사회에 폭넓게 받아들이고 적용해나갈 때, 우리가 보다 건강하고 안전하고 행복한 미래로 나아갈 수 있다는 것을 감동적으로 논증해낸다. 그리고 무엇보다 자폐인들이 이제 스스로 발언하고 적극적으로 연대하기 시작했다. 인터넷이란 공간은 직접적인 사회적 관계를 맺기 어려워하는 그들에게 소통과 연대를 위한 최적의 공간이 되어주었다.
뉴로트라이브스티브 실버만 저/강병철 역 | 알마
인간 게놈의 복잡성과 다양성에서 비롯되었다는 것을 정확히 이해하고 받아들이고 발전시켜나갈 때, 우리가 보다 건강하고 안전하고 행복한 미래로 나아갈 수 있다는 것을 과학적으로, 그리고 감동적으로 논증해낸다.
관련태그: 뉴로트라이브, 자폐증, 신경다양성, ADHD
출판사에서 제공한 자료로 작성한 기사입니다. <채널예스>에만 보내주시는 자료를 토대로 합니다.
<스티브 실버만> 저/<강병철> 역34,200원(10% + 1%)
2015 새뮤얼존슨 논픽션상 수상작. 저널리스트인 스티브 실버만은 의사와 치료사, 연구자, 자폐인과 그들의 가족을 직접 만나고 조사하는 과정을 통해 자폐증의 숨겨진 이야기들을 밝혀내며, 자폐증을 단순한 능력 부족이나 기능 이상으로 볼 것이 아니라 신경다양성이라는 개념으로 받아들일 때 비로소 함께 건강한 미래로 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