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하루키, 김영하, 베르나르 베르베르! 올 여름 문학 시장 장악

- 소설계 대형 작가들 귀환으로 침체된 소설 시장 모처럼 활기 찾아 - 하루키 신작 『기사단장 죽이기』 예약판매 시작 5일만에 단숨에 베스트셀러 1,2위 석권 - 김영하 『오직 두 사람』, 예스24 최근 10년간 가장 많이 팔린 한국 단편소설로 꼽혀 - 김영하는 여성, 하루키·베르베르는 남성들이 주로 선택하며 독자층 나눠져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여름 소설 시장의 본격적인 개막과 함께 무라카미 하루키, 베르나르 베르베르, 김영하 작가 등 대형작가의 귀환으로 문학 시장이 기지개를 켜고 있다. (2017.07.07)

130789371 (1).jpg

 

여름 소설 시장의 본격적인 개막과 함께 무라카미 하루키, 베르나르 베르베르, 김영하 작가 등 대형작가의 귀환으로 문학 시장이 기지개를 켜고 있다.

 

대한민국 대표 인터넷 서점 예스24(대표 김기호ㆍ김석환, www.yes24.com)의 주간 베스트셀러 순위에 따르면 현재 무라카미 하루키의 신작 『기사단장 죽이기』 1편과 2편은 나란히 1위와 2위를 꿰차며 예약판매 중에도 독자들의 열띤 호응을 얻고 있다. 일본이 낳은 세계적 작가 무라카미 하루키가 『1Q84』 이후 7년 만에 낸 장편소설 『기사단장 죽이기』는 예스24에서 6월 30일 예약판매를 시작한 이후 10,200여권의 판매량(7월 7일 오전 9시 기준)을 기록하며 국내 독자들 사이에서 뜨거운 인기를 얻고 있다.

 

지난 5월 말 출간된 베르나르 베르베르의 『잠』과 김영하 작가의 『오직 두 사람』도 식을 줄 모르는 인기를 보여주고 있다. 현재 주간베스트셀러 3위에 자리하고 있는 김영하 작가의 7년 만의 신작 단편집 『오직 두 사람』은 출간 후 꾸준히 상승세를 보이던 가운데 김영하 작가의 tvN 예능프로그램 ‘알쓸신잡’ 출연에 힘입어 저력을 과시했다. 특히 『오직 두 사람』은 예스24에서 최근 10년간 가장 많이 판매된 한국 단편소설로 꼽힐 만큼 독자들의 호응이 높다. 이 밖에도 베르나르 베르베르가 4년만에 선보인 소설 『잠』 1편은 출간 직후 베스트셀러 순위에 진입해 6월 4주와 5주 연속 2주간 1위를 차지하며 국내 팬들의 사랑을 한 몸에 받았다.

 

모처럼 대형 작가들의 신작 소설 출간으로 국내 소설계와 소설 팬들도 한껏 들뜬 모습이다. 특히 이번 신작 소설들은 30대 독자들의 구매율이 압도적인 모습을 보였다. 하루키의 『기사단장 죽이기』와 베르나르 베르베르의 『잠』은 30대 남성 구매율이 각각 28.2%와 22.2%로 전체 중 가장 높았다. 김영하 작가의 『오직 두 사람』은 전체 구매자 중 약 75%가 30~40대 여성으로 나타나 30~40대 여성에게 특히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5월 말부터 인기 작가들의 연이은 신작으로 예스24의 6월 소설 판매량은 5월 대비 22.9% 증가해, 5월에는 전달인 4월 대비 2.8% 증가한 것에 비해 월등히 높은 증가율을 나타냈다.

 

조선영 예스24 도서팀장은 “전통적으로 소설 성수기인 7월에 무라카미 하루키, 베르나르 베르베르, 김영하의 신작 소설 출간이 맞물리면서 침체되어 있던 소설 시장에 활기찬 분위기가 이어지고 있다”며 “작년 한강 『채식주의자』 열풍 이후 문학계에 다시 찾아온 소설 열풍이 여름 시즌을 이끌어 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현재 예스24 2017년 소설분야 누적 베스트셀러 1위를 지키고 있는 조남주 작가의 『82년생 김지영』을 비롯해, 최근 『위험한 비너스』를 펴낸 히가시노 게이고의 올 초 신작 『기린의 날개』, 김훈 작가의 『공터에서』, 공지영 작가의 『할머니는 죽지 않는다』, 기욤 뮈소의 『브루클린의 소녀』 등도 상반기부터 소설 분야의 붐 조성에 일조하고 있다.

 

한편, 예스24는 하루키 신작 『기사단장 죽이기』 출시 기념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기사단장 죽이기』 책을 블로그 및 SNS에 추천하는 글을 남긴 독자들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1Q84』 세트를 증정할 예정이다.

 

 

『오직 두 사람』  성연령별 분석(~2017.07.05)

1.PNG

 

『잠』 성연령별 분석(~2017.07.05)

2.PNG

 

『기사단장 죽이기』 성연령별 분석(~2017.07.05)

3.PNG

     

    예스24 이벤트 무라카미 하루키 『기사단장 죽이기』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2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예스24

    예스24는 삶의 동기를 제공하는 문화콘텐츠 플랫폼입니다. 책, 공연, 전시 등을 통해 끊임없이 계속되는 모두의 스토리와 함께 합니다.

    오늘의 책

    김기태라는 한국문학의 새로운 장르

    2024년 가장 주목받는 신예 김기태 소설가의 첫 소설집. 젊은작가상, 이상문학상 등 작품성을 입증받은 그가 비관과 희망의 느슨한 사이에서 2020년대 세태의 윤리와 사랑, 개인과 사회를 세심하게 풀어냈다. 오늘날의 한국소설을 말할 때, 항상 거론될 이름과 작품들을 만나보시길.

    제 17회 창비청소년문학상 수상작

    제 17회 창비청소년문학상 수상작 『율의 시선』은 주인공 안율의 시선을 따라간다. 인간 관계는 수단이자 전략이라며 늘 땅만 보고 걷던 율이 '진짜 친구'의 눈을 바라보기까지. 율의 성장은 외로웠던 자신을, 그리고 타인을 진심으로 안아주는 데서 시작한다.

    돈 없는 대한민국의 초상

    GDP 10위권, 1인당 GDP는 3만 달러가 넘는 대한민국에 돈이 없다고? 사실이다. 돈이 없어 안정된 주거를 누리지 못하고, 결혼을 포기하고 아이를 낳지 않는다. 누구 탓일까? 우리가 만들어온 구조다. 수도권 집중, 낮은 노동 생산성, 능력주의를 지금이라도 고쳐야 한다.

    잘 되는 장사의 모든 것

    선진국에 비해 유독 자영업자의 비율이 높은 우리나라. 왜 대한민국 식당의 절반은 3년 안에 폐업할까? 잘 되는 가게에는 어떤 비결이 있을까? 장사 콘텐츠 조회수 1위 유튜버 장사 권프로가 알려주는 잘 되는 장사의 모든 것. 장사의 기본부터 실천법까지 저자만의 장사 노하우를 만나보자!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