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승덕 변호사, 과거와 미래를 조망해보는 공간
내 서재의 이름은 ‘조망의 방’
최근 청소년들을 위한 멘토링 『꿈으로 돌파하라!』 를 집필한 고승덕 변호사는 꿈을 갖고 노력하는 사람에게는 언제나 성공의 가능성이 열려 있다고 말한다. 그는 자신의 성공 비법과 관련해 ABCD 성공법을 제시한다. 사람이 사는 방법은 A-B-C-D 네 등급으로 나뉘며, 성공을 바란다면 ‘시키는 일을 마지못해 하는 D(Drop)급’이 아니라 ‘스스로 꿈을 찾고, 그 꿈을 이룰 방법을 끊임없이 탐구하는 A(Ace)급’으로서 살아야 한다고 말한다.
“초등학교 저학년 때까지 아토피와 천식 때문에 고생했는데도 밤에 기침을 해대면서까지 책을 봤어요. 책이 너무 재밌었으니까요(웃음). 집에 있는 동화책, 학교 도서실에 있는 책도 보고, 동네 만화방까지 가서 만화책을 빌려다 보곤 했습니다. 무슨 뜻인지 모르면서도 집에 같이 살았던 삼촌과 고모들이 읽던 책까지 읽었죠. 책에 딴 세상이 있는 것 같았고 그걸 알아가는 것에 푹 빠져있었던 것 같아요. 학부모님들이 어떻게 하면 공부를 잘할 수 있느냐고 물으실 때마다, 어린 시절에 무조건 책을 가까이 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어떤 책이든 상관없습니다. 만화책도 결코 나쁘지 않아요.”
“유년 시절에는 <어깨동무>, <소년중앙>, <새 소년> 등 매달 나오는 어린이 잡지들을 기다렸습니다. 잡지에 연재하던 ‘꺼벙이’ 같은 연재만화는 얼마나 재미있었던지. 한 번은 <어깨동무>에 응모해서 대상으로 주는 육영수 여사의 친필이 들어간 자전거를 선물로 타기도 했습니다. 그때 제 이름이 발표된 스크랩을 아직도 가지고 있습니다(웃음).”
“중 고등학교와 대학시절, 그리고 유학을 가서는 당장 해야 할 공부들이 많아서 폭 넓은 독서는 하지 못했습니다. 교과 공부와 법전, 고시공부할 때 읽은 책이 거의 대부분이었습니다. 성경을 읽으면서 힘든 공부를 하는 힘을 얻었던 것 같습니다. 요즘은 한 가지 관심사가 생기면 거기에 관련된 책들을 전부 다 사서 읽는 경향이 있습니다. 한참 주식에 빠져 있을 때는 시중에 나와 있던 주식 책들을 거의 다 사서 섭렵했고, 요즘은 청소년에 대해 공부하고 있기 때문에 청소년과 관련된 책들을 많이 사서 읽고 있습니다. 인문이나 사회 분야의 시류를 타는 책은 주변에서 권하는 책을 사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관심 분야가 생기면 그 분야의 책을 검색해보고 별점이나 구매지수가 높은 책들을 사봅니다.”
최근 청소년들을 위한 멘토링 『꿈으로 돌파하라!』 를 집필한 고승덕 변호사는 꿈을 갖고 노력하는 사람에게는 언제나 성공의 가능성이 열려 있다고 말한다. 그는 자신의 성공 비법과 관련해 ABCD 성공법을 제시한다. 사람이 사는 방법은 A-B-C-D 네 등급으로 나뉘며, 성공을 바란다면 ‘시키는 일을 마지못해 하는 D(Drop)급’이 아니라 ‘스스로 꿈을 찾고, 그 꿈을 이룰 방법을 끊임없이 탐구하는 A(Ace)급’으로서 살아야 한다고 말한다. 고승덕 변호사는 2007년 ‘청소년나비운동본부’를 시작으로 하여 2010년에는 청소년의 꿈과 미래를 응원하는 단체인 사단법인 ‘드림파머스’를 설립해 초, 중, 고교생 및 대학생을 대상으로 진로 멘토링 활동을 해 왔을 뿐 아니라, 다문화자녀 대안학교 ‘다애 다문화학교에서도 교사로 봉사하고 있다. 그는 청소년에 대한 관심사로 2011년 『고승덕의 ABCD 성공법』 을 집필하기도 했다.
고승덕 변호사는 얼마 전에 이사를 했다. 집에서 가장 조망권이 좋은 방을 서재로 꾸며 확 뚫린 남향의 기운을 받으며 도서를 즐긴다. 만약 서재에 이름을 붙인다면 ‘조망의 방’이라고 부르고 싶다. 여러 가지 책을 보면서 과거와 미래를 조망해 보고 있기 때문이다.
명사의 추천
이 시대를 사는 따뜻한 부모들의 이야기
이민정 저 | 김영사
청소년들과 소통하기 위해 이 시대의 어른들이 꼭 읽어야 하는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세계화의 덫
한스 페터 마르틴,하랄트 슈만 공저/강수돌 역 | 영림카디널
20대 80의 사회라는 화두로 1990년대 말 자본주의의 맹점을 지적한 데서 생각할 거리를 줬습니다.
거의 모든 것의 역사
빌 브라이슨 저/이덕환 역 | 까치(까치글방)
빌 브라이슨 특유의 유머 넘치는 문체로 지구의 탄생과 지구 속 생명체의 역사를 풀어낸 가장 재미있는 지구과학책이 아닐까요.
성경(The Bible)
편집부 저 | 대한성서공회
여러 번 읽었지만 읽을 때마다 다른 깨달음을 주는 책입니다.
스토리로 리드하라
폴 스미스 저/김용성 역 | 아이지엠세계경영연구원(IGMbooks)
아무리 좋은 내용을 가진 이론이나 학설이라도 스토리를 가미해야 전달력, 설득력이 높아진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밀양
이창동,송강호,전도연 | 아트서비스
두고두고 기억에 남는 영화입니다. 신에게 죄 사함을 받았다고 주장하는 아들을 죽인 죄인. 그를 용서하러 간 죽은 아이의 엄마가 느끼는 배신감이 사랑과 증오, 신과 종교, 죄와 용서에 대해 여러 가지 생각거리를 주는 영화입니다.
위대한 개츠비
바즈 루어만/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 토비 맥과이어, 캐리 멀리건 | 워너브러더스
최근 아내와 함께 본 영화입니다. 위대한 작품이 주는 보편적 감동이 무엇인지 다시 한 번 느꼈습니다. 인간의 이기성, 더 나은 위치에 서고 싶은 욕망, 그런 보편적 인간의 감정들이 선착장의 녹색 불빛, 개츠비가 내뻗는 오른손, 실크셔츠와 커튼의 부드러움 속에서 허우적거리는 데이지의 몸짓과 같은 것들에 상징적으로 잘 녹아들었다고 생각합니다.
관련태그: 고승덕, 꿈으로 돌파하라!, 고승덕의 ABCD 성공법
47,500원(0% + 3%)
12,600원(10% + 5%)
15,300원(10% + 5%)
20,700원(10% + 5%)
17,100원(5% + 2%)
19,800원(10% + 5%)
12,600원(10% + 1%)
9,900원(0% + 1%)
19,800원(0% +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