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김정은을 알아야 한반도에 평화 온다

김정일 사망! 후계자 김정은 관련 도서 줄이어…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김정일이 사망했다.북한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17일 오전 8시30분 과로로 열차에서 사망했다. 조선중앙통신은 19일 "김 위원장이 2011년 12월 17일 8시30분 현지 지도의 길을 이어가시다가 겹쌓인 정신육체적 과로로 하여 열차에서 서거하셨다"고 보도했다.


김정일이 사망했다.

북한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17일 오전 8시30분 열차에서 사망했다. 조선중앙통신은 19일 정오 "김 위원장이 2011년 12월 17일 8시30분 현지 지도의 길을 이어가시다가 겹쌓인 정신육체적 과로로 하여 열차에서 서거하셨다"고 사망한지 이틀이 지나 특별방송으로 보도했다.

정부는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사망에 따라 비상대응 체제에 들어갔다. 청와대는 국가안전보장회의를 소집했고 군은 전군 비상경계태세에 돌입했다.

김정일은 1942년 2월 16일에 출생했으며, 김일성종합대학 정치경제학을 졸업했다. 제12기 북한 최고인민회의 대의원과 북한 노동당 조직지도부 부장을 역임했으며, 아버지 김일성을 이어 98년부터 국방위원회 위원장을 맡았다. 아들 김정남과, 김정철, 김정은을 두고 있으며 동생 김경희가 있다.

영화를 무척 좋아하며 승마와 사격도 즐겨 했던 것으로 알려진다. 한때 건강이 급속히 악화되어 국내외에서 사망설이 돌기도 했으나 꽤 회복되어 올해 많은 활동을 보였다.

CNN, 뉴욕타임스 등 해외 유력 매체도 현재 정규방송을 중단하고 김정일 사망을 속보로 내보내고 있다.



김정일 김정은 관련 도서 줄이어

김정일이 정권을 이어가는 동안 국내에는 관련 도서가 상당히 많이 출간되었다. 82년 처음 한국에 와서 북한과 한국 담당 기자로 활동하다가 북한에 매력을 느껴 북한 관련 경영 컨설턴트로 일하고 있는 저자가 북한과 김정일을 소개한 『Mr. 김정일』은 독특한 관점의 책이다. 많은 사람들이 김정일을 속을 알 수 없는 독재자라고 생각하지만 저자는 김정일이 조금만 자세히 살펴보면 오히려 심중을 읽기 쉬운 과학적인 인물이라고 본다. 자신이 직접 경험하고 인터뷰한 내용과 김정일의 성장배경, 측근 등의 증언 내용 등 방대한 자료를 근거로 저자는 김정일과 북한의 미래를 진단하는 일종의 정신 분석을 시도한다.


북한의 주요 안보상의 문제는 미국이 아니라 남한의 번영이며 한국인은 한반도의 분단 상태를 무기한 연장하는 것에 큰 불만이 없다는 내용의 『왜 북한은 극우의 나라인가』도 눈에 띈다.


남북한과 중국의 자료를 토대로 북한에서 현재 일어나고 있는 3대 세습의 내막에 대해 재일 중국인 학자가 쓴 『3대 세습, 그 피의 비밀』은 북한 김씨 왕조의 전모를 다룬 책이다. 『김정일 그 후』은 3대 정권세습 시나리오의 전말과 후계 구축의 향방, 정권 실세들의 면면과 역할에 대해 예측한 올해 출간된 도서이다.


김정일의 후계자로 유력한 김정은에 대한 도서도 여럿 나왔다. 『만화 김정은』은 김정은을 알아야 앞으로 남북관계의 개선 및 한반도 평화를 개선 할 수 있다고 주장하며, 『후계자 김정은』은 중앙일보 이영종 북한 전문 기자가 김정일 후계추적 풀 스토리를 엮은 보기 드문 도서이다.





김정일 사망 특집 관련기사

북한에게 따귀 맞고 베트남에 화풀이? 한-미-월, 1968년 잔혹극 삼국지
“김정일이 내 시집을 읽어주면 좋겠다” - 문학동네 시랑사랑 ‘시, 그것이 어떻게 빛나는지’
천안함 사태와 평화의 댐 사기극을 보며…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11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오늘의 책

사진으로 복원된 우리 근대사

타이완 출신 쉬충마오 선생이 수집한 조선과 일제강점기 희귀 사진 390여 장. 많은 자료를 비교해 컬러로 복원된 국내 최초 공개되는 희귀 사진으로, 당시 시대상과 문화를 볼 수 있는 소중한 사료이다. 근대사의 여정에서 우리 민족이 겪은 기쁨과 슬픔 역시 생생하게 복원되어 우리에게 다가온다.

일단, 달려보세요!

구독자 수 16만 <마라닉 TV> 운영자 해피러너 올레 이재진의 첫 책. 변화를 마주하는 시점에 만난 달리기로 달라진 삶의 여정을 재미있게 들려준다. 속도의 강박을 버리고 나에게 맞는 즐거운 달리기를 권하는 저자는 머뭇거리는 이들에게 오늘도 말한다. 일단, 달려보세요!

히가시노 게이고의 100번째 작품

발표하자마자 압도적인 걸작이란 호평을 거머쥔 히가시노 게이고의 신작이자 5년 만에 선보이는 〈라플라스 시리즈〉 세 번째 작품. 경찰 추리 서사로 시작해, 소년 성장과 SF 세계로 이어지면서 게이고표 소설의 정점을 보여준다. 미스터리를 통해 AI와 인간의 공존 가능성을 모색하는 소설.

같은 말도 서로에게 더 다정하게

예쁜 말에는 삶의 순간을 아름답게 바라볼 수 있는 힘이 담겨있어요. 그리고 서로에게 들려주는 따뜻한 말로 더 가까워지기도 합니다. 이 책은 말에 담긴 다정한 마음을 자기 것으로 만들고, 주변 사람들에게 따뜻한 말을 건네며 서로의 관계를 가꾸는 힘을 키워줍니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