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존 레논 30주기 ‘지금 그가 절실히 필요한 이유’

존 레논 떠난 지 30년, 이곳은 여전히 All you need is love - 지금로부터 30년 전, 1980년 12월 8일 저녁, 뉴욕 맨하튼 다코타 아파트 앞에서 다섯 발에 총성이 들렸다. 쓰러진 사람은 비틀즈의 리더 존 레논.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지금로부터 30년 전, 1980년 12월 8일 저녁, 뉴욕 맨하튼 다코타 아파트 앞에서 다섯 발에 총성이 들렸다. 쓰러진 사람은 비틀즈의 리더 존 레논. 총을 쏜 사람은 그날 오전, 그에게 사인을 받았던 팬 마크 체프먼.

갑작스런 사고를 당한 존 레논은 마흔 살의 나이로 세상과 작별했고, 우리 역시 그렇게 존 레논을 잃었다. 하지만 그날로부터 30년 후, 여기에서는 여전히 그의 노래가 흐르고 있다.

리버풀에서 열린 존 레논 30주기 추모식 풍경 (사진 출처: newsis)

20세기 최고의 뮤지션이자 아티스트로 손꼽히는 비틀즈, 그리고 존 레넌. 그가 태어난 지 70주년, 세상과 작별한 지 30주년이 되는 2010년에는, 지구촌 곳곳에서 존 레논을 다루는 기획물이 쏟아지고 있다. 최근 한국의 팬들과 만나고 있는 존 레논의 평전, 스페셜 앨범, 영화를 소개한다.

음악은 그렇게 시작됐다 <존 레논 비긴즈- 노웨어보이>

존 레논 음악에 입문하는 사람이라면, 영화를 먼저 추천한다. <존 레논 비긴즈- 노웨어보이>은, 존 레논의 어린 시절부터 밴드 쿼리맨을 결성, 비틀즈로 본격적인 활동을 하기 직전까지의 시간을 다루고 있다.

리버풀의 가난한 항구 노동자의 아들로 태어난 존은 5살 때 버림받아 이모 미미의 손에서 자랐다. 클래식을 즐겨듣고 엄격한 성격의 이모와 달리, 친엄마는 음악과 남자의 품에서 사는 자유로운 영혼. 청년기 때 친모를 다시 만나 로큰롤에 심취하고, 그녀와 이별하게 된 일은 향후 존에게 큰 영향을 미친 기억으로 남는다.

영화는 엘비스 프레슬리가 되고 싶었던 소년이 어떻게 기타를 들고 비틀즈로 성장하는지 보여준다. 엘비스 프레슬리의 로큰롤부터 스트리밍 제이 호킨스의 재즈, 비틀즈 이전의 쿼리맨 밴드의 음악까지 영화 내내 귀가 즐겁다. 영화의 OST 역시 비틀즈와 존 레넌 음악에 다가가는데 좋은 디딤돌이 되어 준다.

존 레논의 진면목을 조명한다 『레논 평전』


대중음악 전문가 신현준 교수는 그의 삶과 음악을 재조명하면서, ‘왜 다시 존 레논인가?’ 묻는다. 그리고 존이 20세기 대중음악계의 최고 뮤지션이었지만, 그가 일반적인 팝스타의 길을 걷지 않았음을 상기시킨다.

그의 음악이 담고 있는 정치, 사회, 내면의 문제에 대한 메시지는 존 레논의 삶과 맞물려 지금까지 불리고 회자되고 있다. 특히 반전이나 평화의 메시지가 절실한 지금이야말로, 그의 삶과 노래를 기억해야 한다고 저자는 말한다. 마치 신화나 전설처럼 전해지는 일화가 아닌, 존 레논이 살아온 삶의 진정성, 진실을 조명한다.




여전히 존 레논은 유효하다 <존 레논 디지털 리마스터 디지팩 박스세트>

☞존 레논 디지털 리마스터 시리즈 보러가기


존 레논 탄생 70주년을 기념하여, 그의 전(全) 앨범이 디지털 리마스터 되었다. 지난 10월 4일 전 세계에 동시 발매된 리마스터링 특별판은 그의 배우자인 오노 요코의 지휘로 진행되었다.

8개 타이틀 오리지널 정규 앨범과 미 수록곡, 미발표 음원을 수록한 2장의 보너스 디스크를 포함, 총 11장의 CD로 구성되었다. 오노 요코와 그의 자녀들이 쓴 에세이가 담긴 소책자도 실렸다.

오노 요코는 “이 앨범이 한 때 인류애를 이끌어갔던 그의 엄청난 힘을 다시 한번 증명할 수 있기를 바란다. 당시 쓰인 노래 가사가 그때만큼이나 오늘날에 강한 영향력을 보일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2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레논 평전

<신현준> 저16,200원(10% + 5%)

역사상 가장 솔직하고 용기 있는 뮤지션 존 레논의 삶과 음악을 재조명하다! 존 레논이 20세기 대중음악계 최고의 뮤지션이자 아티스트인 것은 움직일 수 없는 사실이지만, 그가 모든 사람에게 원만하게 사랑받는 음악을 만들고 연주한 것은 아니다. 레논이 걸어 왔던 길은 대부분의 팝 스타가 걷는 일반적인 길, ..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John Lennon - Signature Box Set

185,200원(19% + 1%)

존 레논 탄생 70주년 기념, 11CD 초회한정 수입 박스세트. 8 타이틀의 오리지널 정규앨범과 앨범 미수록곡, 미발표 음원을 수록한 2장의 보너스 디스크를 포함한 총 11장의 CD로 구성된 초회한정 스페셜 박스세트. 리미티드 존 레논 아트 프린트와 오노 요코, 숀 레논, 줄리안 레논이 쓴 에세이 ..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김훈이 담아낸 시대의 눈물과 웃음

우리 시대 문장가 김훈의 신작 산문집. 생로병사의 무게를 실감하며 지나온 그의 치열했던 '허송세월'을 담은 책은 간결하고도 유려한 글맛으로 이 시대의 기쁨과 슬픔을 마주한다. '본래 스스로 그러한 세상'을 파고들어 삶의 비애와 아름다움을 포착한, 김훈 산문의 미학을 만나볼 시간이다.

사라질 직업에 관한 세밀화

『고기로 태어나서』 한승태 신간. 기술 발달로 없어질 확률이 높은 직업과 작업장의 모습을 세밀하게 담았다. 그 대상은 직업 소개소, 콜센터, 택배 상하차, 뷔페식당, 빌딩 청소다. 힘들고 괴로운 노동 현장이 마냥 슬프지만은 않게 느껴지는 건, 한승태 저자의 필력 덕분이다.

우리는 서로를 계속 안아줄 수 있을까?

한국 청소년 문학의 가장 뜨거운 이슈, 이꽃님 작가 신작. 『죽이고 싶은 아이 2』가 이꽃님 월드의 완벽한 결말을 알린다. 서은의 죽음에서 시작된 두 여고생의 진실과 믿음, 그 절망 끝에서 피어난 희망을 그렸다. 아무리 무너져 내린 삶이라도 다시 일으켜 세워야만 하는 것이 삶이므로.

나만의 ETF 투자 전략

국내 최고의 ETF 전문가인 김수정 저자가 ETF 투자를 위한 모든 것을 한 권에 담았다. ETF의 종류부터 투자자가 알아야 할 내용과 투자 전략까지 상세히 다룬다. 안전하고 성공적인 투자는 물론, 나에게 맞는 ETF 포트폴리오를 만드는 데 최적화된 투자서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