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2010 상반기 출판계 결산] 다윈의 진화론, 부담 없이 접해보자! - 『그래픽 종의 기원』

다윈 사후의 연구 성과까지 포함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지금 소개하는 『그래픽 종의 기원』은 진화론의 탄생 배경과 현재의 연구 성과를 정교한 그래픽으로 보여준다. 다윈이 잘 몰랐거나 틀린 부분에는 주를 달아 지적하고, 다윈 사후의 연구 성과까지 포함하여, 진화론 입문서로서 손색이 없다.


2010-04-20

그래픽 종의 기원
마이클 켈러 저/니콜 레이저 풀러 그림/이충호 역/장대익 감수 | 랜덤하우스코리아

과학과 학문은 물론, 종교와 사회 각계에 돌이킬 수 없는 변화를 불러일으키며 생명과학의 기초가 된 종의 기원을 철저한 검증을 통해 과학일러스트로 표현하였다. 다윈이 잘 몰랐거나 틀린 부분에는 주를 달아 지적하고, 다윈 사후의 연구 성과까지 포함함으로써 『종의 기원』의 시대적 한계를 뛰어넘는 부담 없는 진화론 입문서이다.
도서 상세보기
 
2009년은 다윈 탄생 200주년인 동시에 『종의 기원』이 발표된 지 150년이 되는 기념비적인 해였다. 그 영향으로 다윈과 관련된 도서가 여러 권 출간되었다. 인문학자의 눈으로 다시 쓴 『종의 기원, 생명의 다양성과 인간 소멸의 자연학』, 세계 최고 지성들이 모여 진화론에 대해 치열한 논쟁을 펼치는 『다윈의 식탁』, 철학, 과학, 경제학, 법학, 종교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모여 진화론이 근현대에 미친 영향을 고찰하는 『21세기 다윈 혁명』, 최근에는 아이들을 위해 다윈의 진화론을 서정적으로 그려낸 그림책 『강가에서』까지, 다윈의 진화론에 대한 진지한 접근과 재조명이 이어졌다.

지금 소개하는 『그래픽 종의 기원』은 진화론의 탄생 배경과 현재의 연구 성과를 정교한 그래픽으로 보여준다. 다윈이 잘 몰랐거나 틀린 부분에는 주를 달아 지적하고, 다윈 사후의 연구 성과까지 포함하여, 진화론 입문서로서 손색이 없다. 대학에서 생태학을 전공한 저널리스? 마이클 켈러는 미국공영라디오방송(National Public Radio, NPR)과의 인터뷰에서 진화론을 시각적으로 보여줄 최상의 방법이 무엇인지 고민하다가 『종의 기원』 자체를 그래픽 버전으로 재창조하는 아이디어를 떠올렸다고 한다.

이 책은 총 3부로 구성되어 있다. 첫 부분은 비글호 항해에서 시작하여 당시의 시대적 분위기와 다윈의 연구 동기를 주로 그가 지인들과 주고받은 편지를 기초로 극화해서 보여준다. 2부에서는 『종의 기원』 내용 전체를 다루는데, 수많은 사례들과 상세한 논증의 과정은 과학일러스트로, 다윈의 고뇌와 빛나는 통찰은 원문을 그대로 발췌하여 보여준다. 3부에서는 『종의 기원』 출간 이후 150년간 진화론 연구 분야의 중요한 발견들과 연구 성과들을 일러스트 연표로 보여준다.

원전 『종의 기원』을 읽는 게 부담스러운 일반 독자들에게는 다윈의 진화론을 부담 없이 접하는 데 좋은 길잡이가 될 것이다.

글: 마이클 켈러

수상 경력이 있는 기자 및 저술가로 플로리다대학교에서 야생생태학을 전공했고, 컬럼비아대학교에서 언론학 석사 학위를 받았다.
 
그림: 니콜 레이저 풀러

전문 일러스트레이터로, 루이스앤드클라크 대학에서 생화학을 전공했고, 캘리포니아대학교 산타크루스캠퍼스에서 과학일러스트 대학원 과정을 수료했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2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그래픽 종의 기원

<마이클 켈러> 저/<니콜 레이저 풀러> 그림/<이충호> 역/<장대익> 감수13,500원(10% + 5%)

진화론의 탄생 배경과 현재의 연구 성과를 정교한 그래픽으로 다시 태어났다 과학과 학문은 물론, 종교와 사회 각계에 돌이킬 수 없는 변화를 불러일으키며 생명과학의 기초가 된 종의 기원을 철저한 검증을 통해 과학일러스트로 표현하였다. 다윈이 잘 몰랐거나 틀린 부분에는 주를 달아 지적하고, 다윈 사후의 연구 성과..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산업의 흐름으로 반도체 읽기!

『현명한 반도체 투자』 우황제 저자의 신간. 반도체 산업 전문가이며 실전 투자가인 저자의 풍부한 산업 지식을 담아냈다. 다양한 용도로 쓰이는 반도체를 각 산업들의 흐름 속에서 읽어낸다. 성공적인 투자를 위한 산업별 분석과 기업의 투자 포인트로 기회를 만들어 보자.

가장 알맞은 시절에 전하는 행복 안부

기억하기 위해 기록하는 사람, 작가 김신지의 에세이. 지금 이 순간에 느낄 수 있는 작은 기쁨들, ‘제철 행복’에 관한 이야기를 전한다. 1년을 24절기에 맞추며 눈앞의 행복을 마주해보자. 그리고 행복의 순간을 하나씩 늘려보자. 제철의 모습을 놓치지 않는 것만으로도 행복은 우리 곁에 머무를 것이다.

2024년 런던국제도서전 화제작

실존하는 편지 가게 ‘글월’을 배경으로 한 힐링 소설. 사기를 당한 언니 때문에 꿈을 포기한 주인공. 편지 가게에서 점원으로 일하며, 모르는 이와 편지를 교환하는 펜팔 서비스를 통해 자신도 모르게 성장해나간다. 진실한 마음으로 쓴 편지가 주는 힘을 다시금 일깨워주는 소설.

나를 지키는 건 결국 나 자신

삶에서 가장 중요한 건 무엇일까? 물질적 부나 명예는 두 번째다. 첫째는 나 자신. 불확실한 세상에서 심리학은 나를 지키는 가장 확실한 무기다. 요즘 대세 심리학자 신고은이 돈, 일, 관계, 사랑에서 어려움을 겪는 현대인을 위해 따뜻한 책 한 권을 펴냈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