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한국 축구 없는 월드컵을 즐기는 방법! - 『축구란 무엇인가』

“축구가 뭐가 재미있는데?”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축구가 뭐가 재미있는데?”라고 묻는 당신에게 『축구란 무엇인가』는 축구에 관한 온갖 지식으로 무장된 남자친구다.

2010-07-02

도서 상세보기
축구란 무엇인가
크리스토프 바우젠바인 저/김태희 역 | 민음인

“축구가 뭐가 재미있는데?”
라고 묻는 당신에게 『축구란 무엇인가』는 축구에 관한 온갖 지식으로 무장된 남자친구다. 경기 방법, 역사, 문화 등 당신이 추임새처럼 키워드만 던져주면, 그는 수많은 명언과 경기들을 언급하며 당신에게 자상하게 설명해 줄 것이다. 게다가 이 남친, 재치까지 겸비했다. “슈팅에는 실패의 운명이 깃들여 있기에, 슈팅은 드라마로 발전한다”라든가 “골키퍼가 영웅이 되는 일은 어렵지만 실패자가 되는 일은 아주 쉽다”는 등 드라마틱한 표현력도 매력적이다.

축구가 끝났다고? 지금이야말로 이 책을 펼칠 절호의 타이밍!
전 국민과 포털이 감독의 분신이 되어 경기 분석, 평, 예측을 쏟아내며 격하게 몰입했던 한국 축구는 지난달 16강으로 걸음을 멈췄다. 매스컴을 후끈 달구던 축구 열풍은 잠잠해졌다. 자, 지금이야말로 당신이 이 책을 읽어볼 절호의 기회다. 당신의 선수, 혹은 막내 코치의 자리에서 물러나 치우침 없이 이성과 지성을 발휘할 수 있는 지금이야 말로 순수한 축구의 재미를 누릴 때다. 게다가 구절구절이 2010년 남아공 월드컵의 많은 장면들을 떠올리게 한다. 아직 아른아른 잔상이 남아있는 7월, 당신의 독해력, 이해력 200% 상승을 장담한다.

축구는 모든 것이 가능하다
“상대가 월등하게 보이더라도, 운명은 언제라도 ‘작은 팀’을 선택할 수 있다”라는 말은 박지성의 아르헨티나 경기 전 “축구는 전력 차로만 하는 게 아니”라던 인터뷰를 떠올리게 한다. “축구는 모든 것이 가능하다. 때로는 1954년 결승전처럼 경기력이 약한 팀이 이길 수 있다. 그리고 때로는 골이 아니었던 골도 결정적일 수도 있다”라는 문장은 아쉬웠던 우루과이의 16강전을, 그리고 기가 막혔던 잉글랜드-독일의 8강전을 떠올리게 한다. 알게 되면 보이나니, 그때 보이는 경기는 이전과는 또 다른 재미를 줄 테다. 오늘부터 읽어나가면 다음 주 4강, 결승전을 볼 때쯤엔 당신도 변두리 해설쯤은 문제없을 터. 한국 축구 없는 월드컵은 이렇게 즐기자!

크리스토프 바우젠바인

1959년 독일 뉘른베르크에서 태어났다. 그가 기억하는 첫 번째 축구 체험은 1967/68년 시즌 1. FC 뉘른베르크의 분데스리가 우승이다. 그는 그때부터 ‘클럽’이라는 애칭으로 불리는 뉘른베르크의 팬이다.〈뉘른베르크-오스트〉 스포츠클럽에서 선수로 활동했으며, 지금도 여가 시간에 축구를 즐기고 있다. 역사와 철학을 전공했으며 축구 전문 작가이자 교사이다. 『최후의 남자들-골키퍼라는 유형의 역사와 심리학』『공을 가진 프랑켄 사람』『축구 백과사전』『클럽의 전설』 등을 저술했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1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축구란 무엇인가

<크리스토프 바우젠바인> 저/<김태희> 역16,650원(10% + 5%)

지구상에서 가장 매혹적인 스포츠, 축구의 비밀을 밝힌다 『축구란 무엇인가』는 축구 역사와 이론, 축구가 가져온 대중 현상, 역대 경기 등 축구에 대한 전반적인 관점을 다룬다. 축구 전문 작가인 저자 크리스토프 바우젠바인은 축구가 구기 종목 가운데 가장 대중성을 지닌 스포츠임을 인지하고, 축구의 역사와 의미,..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트럼프의 귀환, 위기인가? 기회인가?

2024년 미국 대통령 선거에서 재선을 거머쥔 트럼프. 글로벌 무역 질서를 뒤흔들 트럼프 2기 정부의 명암과 미국 우선주의 정책이 국제 정세에 미칠 영향에 대해 설명하는 박종훈 저자의 신간이다. 강경한 슈퍼 트럼프의 시대에 직면한 대한민국이 어떠한 대책을 마련해야 할지 그 전략을 제시한다.

이래도 안 읽으실 건가요

텍스트 힙에는 별다른 이유가 없다. 독서가 우리 삶에 필요해서다. 일본 뇌과학계 권위자가 뇌과학으로 입증하는 독서 예찬론. 책을 읽으면 뇌가 깨어난다. 집중력이 높아지고 이해력이 상승하며 즐겁기까지 하다. 책의 장르는 상관 없다. 어떤 책이든 일단 읽으면 삶이 윤택해진다.

죽음을 부르는 저주받은 소설

출간 즉시 “새로운 대표작”이라는 타이틀을 얻으며 베스트셀러가 된 작품. 관련 영상을 제작하려 하면 재앙을 몰고 다니는, 저주받은 소설 『밤이 끝나는 곳』을 중심으로 사건이 전개된다. 등장인물들이 함께 떠난 크루즈 여행 중 숨겨진 진실과 사라진 작가의 그림자가 서서히 밝혀진다.

우리 아이 영어 공부, 이렇게만 하세요!

영어교육 전문가이자 유튜브 <교집합 스튜디오> 멘토 권태형 소장의 첫 영어 자녀 교육서. 다년간의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초등 영어 교육의 현실과 아이들의 다양한 학습 성향에 맞는 영어 학습법을 제시한다. 학부모가 올바른 선택을 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지침과 실천 방안을 담았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