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버 ‘인생멘토’ 임작가 “공부정서가 중요한 이유”
『완전학습 바이블』 임작가
책에서 가장 중요한 키워드는 ‘공부정서’입니다. 책 제목이 『완전학습 바이블』이지만 ‘완전학습’이란 건 학습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알려주는 방법적인 지식일 뿐 완전학습을 하는 궁극적인 목적은 아이가 긍정적인 공부정서를 가질 수 있도록 도와주기 위함이기 때문입니다.
유튜브 누적 조회 수 1000만 뷰 이상, 빠르게 11만 구독자를 달성하며 자녀교육 분야에서 독창적인 행보와 교육 철학을 보여주는 <인생멘토 임작가> 임작가의 첫 책 『완전학습 바이블』은 국내 최초로 공부정서의 비밀에 대해 낱낱이 파헤친다. 그 어디에서도 공개하지 않았던 공부정서의 정체부터 공부정서가 아이에게 미치는 영향, 선행학습을 하는 데도 성적이 떨어지는 이유, 아이가 공부를 싫어하게 되는 이유, 공부정서를 살리는 원칙, 학습 결손의 해결 방안 등 대한민국 부모에게 꼭 필요한 자녀교육의 지침을 빠짐없이 담았다. 임작가는 서울대학교 대학원 교육공학을 전공하고, 이론을 베이스로 한 자녀 및 부모 교육에 대해 연구하는 학습 전문가. 책에서는 저자가 그간 수백 명의 부모의 아이들을 지도한 경험을 토대로 생생한 사례를 곁들여 아이의 학습을 100% 완성해 가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설명한다.
작가님의 첫 책인 만큼 남다를 것 같습니다. 책을 내게 된 계기와 책을 통해 부모들에게 전달하고 싶은 내용이 있으신가요?
이 책은 부모님들과 아이들이 공부 때문에 서로 고생하지 않길 바라는 마음으로 내게 되었어요. 저와 소통하는 많은 부모님들께서 말씀하시길 제 유튜브 채널 강의들도 좋지만, 교재로 사용할 수 있는 책을 내달라고 많이 요청하시기도 했고요. 아이 공부를 도와주려면 이론에 맞게 제대로 지도해주셔야 하거든요. 바로 지금이 공부정서와 완전학습 이론에 대한 지식이 부모님들에게 필요했던 시점이었습니다. 이 책을 항시 옆에 끼고 반복적으로 읽어 보며 아이의 공부보단 ‘공부정서’에 초점을 맞춰 아이를 도와주세요. 적어도 공부로 인해 부모님과 아이가 불행해지지는 않을 수 있습니다.
부모들이 책에서 놓쳐서는 안 될 키워드를 꼽는다면? 또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책에서 가장 중요한 키워드는 ‘공부정서’입니다. 책 제목이 『완전학습 바이블』이지만 ‘완전학습’이란 건 학습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알려주는 방법적인 지식일 뿐 완전학습을 하는 궁극적인 목적은 아이가 긍정적인 공부정서를 가질 수 있도록 도와주기 위함이기 때문입니다.
특히 아이들의 공부정서가 앞으로의 학업을 완성하는데 매우 중요하다고 하셨습니다. 공부정서가 아이의 성적에 어떤 식으로 영향을 주기에 훗날 아이를 입시에서 유리하게 만들어주는 걸까요?
공부정서는 당연한 상식과도 같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아이들이 공부를 하고 입시를 거치는 일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그렇다면 아이가 어렸을 때부터 공부를 하는 일을 싫어하게 되는 경험을 가능한 적게 만들어주어야 합니다. 아이가 공부하는 걸 싫어하게 되면 단순히 학교 성적이 떨어진다는 그런 표면적인 것이 문제가 되는 게 아니에요. 진짜 문제는 그런 평가 결과를 통해 아이가 갖게 되는 ‘열등감’입니다. 아이가 자신이 열등하다고 느끼기 시작하게 되면 그때부터 오만가지 안 좋은 일들이 발생하게 됩니다. 학업이 실패 경험을 만들어내고 그것이 아이의 자존감을 망가뜨려 버립니다. 아이가 학교에서 쌓는 경험을 통해 유리한 위치를 굳이 선점하지는 않아도 됩니다. 그러나 불리해서는 안 되겠죠. 이 책을 집필한 이유는 그런 불리함을 막아보고자 하기 위함이었습니다.
그러면 이미 망가져버린 공부정서는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부모님께서는 아이의 공부정서 회복을 위해 당장 또 앞으로 무엇을 하는 것이 좋을까요?
지금 질문한 내용이 대부분의 부모님들에겐 가장 해결하기 어려운 난제일 겁니다. 한 번 망가져버린 공부정서는 회복이 쉽게 안 되기 때문입니다. 건강하던 사람이 한 번 건강을 잃었을 때 회복이 잘 안 되는 것과도 비슷합니다. 다행인 것은 아이들은 성인들과 달리 회복이 빠르다는 것입니다. 부모님께서 잘못된 자신의 양육 방식을 올바르게, 정석적인 방식으로 바꾼다면 아이의 공부정서는 회복될 수 있습니다.
아이의 공부정서가 망가진 이유는 부모님께서 아이의 공부를 잘 못 지도해주셨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지금껏 고수하던 방식을 멈추고 새롭게 양육과 학습에 대한 지식을 배우셔야 합니다. 이를 통해 본인이 과거에 사용했던 방식에 어떤 문제점이 있는지 먼저 확인하고, 앞으로 어떻게 할지에 대한 장단기 계획을 세우셔야 합니다. 양육과 학습에 대한 충분한 지식을 습득하시고, 깨달음이 왔다면 공부정서를 망친 것에 대해 아이에게 진심으로 사과하세요. 그런 다음에는 아이와 다시 시작해볼 수 있습니다. 공부로 인해 나빠졌던 부모와 자녀 사이의 관계가 회복되지 않는다면 공부정서도 좋아질 수 없기 때문입니다.
아직까지도 많은 부모님들이 아이를 옆에 앉혀 놓고 공부를 가르칩니다. 엄마표 학습이라고 하죠. 책에선 ‘엄마표 학습’을 새롭게 정의한 것이 인상적입니다. 그렇게 정의내린 이유가 궁금합니다.
사실 ‘엄마표 학습’이란 용어를 사용하고 싶진 않았습니다. 오해를 불러일으킬 가능성이 높았기 때문입니다. ‘엄마표’는 엄마에게는 부담을 주고, 아이에겐 강압적이라는 느낌을 주며, 아빠에겐 책임이 없다는 느낌을 주는 면이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엄마표 학습이란 용어를 그대로 사용한 이유는 학업적 성취를 해내는 아이들은 이론적으로나 실제로 대부분 ‘엄마 덕분’이기 때문입니다.
엄마들은 아이를 사랑하는 마음이 크기 때문에 아이를 가르치거나 공부 지도를 해주시는데, 문제는 그것이 올바른 방법이 아닌 경우가 많습니다. 그로 인해 아이의 공부정서가 망가지고 엄마와 아이의 관계가 망가지는 경우가 비일비재했어요. 따라서 지금 시점에 누군가 엄마표 학습에 대해 새롭게 정의를 내려주는 일이 필요하다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전 ‘엄마표 학습’을 명확하게 이해시켜 드리기 위해 이와 대비되는 개념으로 ‘엄마표 과외’라는 용어를 만들어내기도 했습니다.
‘완전학습’이라는 거, 아이가 머리가 좋든 나쁘든 누구나 성공할 수 있는 공부법일까요? 너무 오래 걸리지는 않을지, 혹시 지금의 판단으로 인해 아이가 반에서 뒤처지는 건 아닐지 걱정이 됩니다.
‘완전학습’은 누구나 할 수 있는 건 아닙니다. 학습을 완전하게 하는 것, 숙달되게 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누구나 할 수 있는 쉬운 일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완전학습은 누구나 도전할 수 있는 것입니다. 누구나 완전학습을 배울 수도, 연습할 수도 있어요. 그러면 반드시 과거보다는 좋은 성과를 얻게 될 거예요. 예를 들어, 문제 풀이 위주의 공부에서 교과서 기반의 개념원리 공부로만 방향을 바꿔도 아이의 실력이 정말 많이 좋아집니다. 공부정서가 나빠지지도 않고, 학습 역량도 실제로 높아집니다. 완전학습이 100% 수행되지 않아도 일단 시도해본다면 과거의 공부 방식을 고수했을 때보다는 좋아질 수 있다는 것이 핵심입니다.
완전학습을 연습하는 일은 뒤처지는 게 아니라 오히려 앞서가는 전략입니다. 전 선행학습을 한 학생들이 그렇지 않은 아이들보다 앞서 있다고 평가하지 않습니다. 선행을 통해 진도를 앞서 있을 수는 있어도 뒤처진다, 앞선다는 판단을 내릴 수 있는 실제적인 기준은 시험 점수니까요. 완전학습을 연습하는 일은 과정을 올바르게 만들어 주며, 과정이 올바르다면 결과도 올바르게 나옵니다. 이 부분은 수능 만점 받은 아이를 키워낸 엄마 한 분이 경험으로 이미 확인해주시기도 했어요. 수능 만점이면 일단 가장 앞서 있다고 말할 수 있겠죠?
독자 분들께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해주세요. 그리고 작가님의 다음 책의 주제는 무엇이 될지 살짝 예고해주실 수 있을까요?
『완전학습 바이블』을 통해 공부 때문에 부모님과 아이 사이가 틀어지는 일을 조금이나마 막을 수 있어서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책은 물론이고 제 유튜브 채널 <인생멘토 임작가>에서 제공하는 강의들을 계속 보시면서 양육과 학습에 대한 지식을 꾸준히 학습해보세요. 어쩌면 굉장히 놀랄만한 결과를 얻게 될 수 있을 겁니다. 부모님과 아이의 마음이 편해지면 우리 사회가 편해집니다. 또 완전학습 바이블을 집필하느라 제 영혼을 갈아 넣어 다음 책 집필 동기가 당장은 느껴지진 않습니다만, 아마 다음 책은 아이를 어떻게 키워야 하는지에 대한 양육서가 될 것 같습니다.
추천기사
출판사에서 제공한 자료로 작성한 기사입니다. <채널예스>에만 보내주시는 자료를 토대로 합니다.
<임작가> 저 15,300원(10% + 5%)
공부를 떠올리면 가장 먼저 드는 감정을 ‘공부정서’라고 하는데, 공부정서가 긍정적인 아이는 앞으로 다가 올 학업에 스트레스 없이 몰입할 수 있는 힘을 갖는다. 『완전학습 바이블』은 아이들의 공부정서를 올바르게 형성해 줄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는 첫 번째 책으로, 유튜브 11만 구독자를 보유하며 큰 인기를 얻고 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