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만능 보컬리스트 태연, 소녀시대 첫 솔로 데뷔!

< I – The 1st Mini Album > 태연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여기에는 뛰어난 보컬리스트로서의 재능도 들어있고 한껏 넓힌 활동 영역의 지형도도 담겨있다.

1.jpg

 

좋은 결과물을 내걸어 솔로 커리어의 본격적인 출발을 알린다. 음반을 시작하는 타이틀 곡 「I (feat. 버벌진트)」서부터 인상적이다. 펀(Fun.)을 위시로 근래 여러 해외 밴드들이 구사하는 팝 록, 아레나 록 포맷과 함께하는 조합이 발라드 OST를 위주로 해 온 그간의 활동에서는 노출하지 않았던 매력을 선사한다. 사운드와 보컬 퍼포먼스의 상승효과가 특히나 대단하다. 완력이 주는 강렬함, 다양한 음색이 주는 화려함이 밀도 있게 결합됐다. 질주감 있는 피아노 록 편곡과 힘 있게 터져 나오는 가창이 높은 흡입력과 의외성에서 오는 재미를 한번에 제공하는 「스트레스」도 이 맥락에서 같이 이야기해 볼 수 있다.

 

스펙트럼의 다각화가 꽤나 큰 폭으로 이루어졌지만 결과물은 결코 어색하지 않다. 과거 여러 슬로우 템포 넘버들의 히트 원동력이 됐던 훌륭한 보컬과 캐치하면서도 형태가 명확한 멜로디가 변화를 안정적으로 뒷받침하고 있기 때문이다. 「I」와 「스트레스」는 새로운 움직임과 익숙한 모습 사이에서 무게중심을 잘 잡아낸 결과물이라 할 수 있다. 오히려 기존의 컬러에 안전하게 올라탄 「U R」과 「먼저 말해줘」와 같은 발라드 트랙의 주목도가 상대적으로 떨어진다. 상투성을 벗어던지는 작품 전반의 스타일링이 워낙 강렬한 탓이다. 그러나 아티스트 고유의 역량을 잘 드러냄과 동시에 음반에 균형을 가져다준다는 점에 있어서 이 트랙들 역시도 충분히 긍정할 만하다. 밋밋함이 주는 아쉬움은 그리 크지 않다.

 

근사한 청사진을 제공한다는 점에 있어 < I >의 가치는 상당하다. 여기에는 뛰어난 보컬리스트로서의 재능도 들어있고 한껏 넓힌 활동 영역의 지형도도 담겨있다. 이뿐만이 아니다. 다채로운 컬러와 균형감 있는 스탠스를 함께 보여주고 있기에 작품은 본격적인 개시를 알리는 솔로 프로젝트에는 활력을, 아티스트의 짧지 않은 경력에는 전환점을 마련해줄 것으로 보인다. 유능한 보컬리스트들의 개인 프로젝트가 필수 요소로 다뤄지고 있는 아이돌 신에서 준수한 선행 사례로도 남기에 부족함이 없다.

 

2015/10 이수호 (howard19@naver.com)

 

 

 

[관련 기사]

- 키스 리처드, 로큰롤의 전설을 만들어 낸 주역

- 양날의 검을 가진, 프라이머리 < 2 > 
- 거부할 수 없는 네오 소울 사운드, 리앤 라 하바스 
- 개리 클락 주니어, 블루스를 해석해내는 소니 보이의 재능

- 하룻밤 새 팝스타가 된, 칼리 래 젭슨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이즘

이즘(www.izm.co.kr)은 음악 평론가 임진모를 주축으로 운영되는 대중음악 웹진이다. 2001년 8월에 오픈한 이래로 매주 가요, 팝, 영화음악에 대한 리뷰를 게재해 오고 있다. 초기에는 한국의 ‘올뮤직가이드’를 목표로 데이터베이스 구축에 힘썼으나 지금은 인터뷰와 리뷰 중심의 웹진에 비중을 두고 있다. 풍부한 자료가 구비된 음악 라이브러리와 필자 개개인의 관점이 살아 있는 비평 사이트를 동시에 추구하고 있다.

태연 (Taeyeon) - 미니앨범 1집 : I (아이)

12,500원(19% + 1%)

만능 보컬리스트 태연, 소녀시대 첫 솔로 데뷔! 첫 미니앨범 ‘I’, 10월 8일 전격 발매! 타이틀 곡 ‘I’ 포함한 총 6트랙 수록! 소녀시대 태연이 10월 8일 타이틀 곡 ‘I’(아이)를 포함해 총 6트랙이 담긴 데뷔 후 첫 솔로 앨범 ‘I’(아이)를 출시한다. 태연은 소녀시대 및 유닛 소녀시대..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다섯 명의 소설가가 그려 낸 사랑의 모습

어느 작품 하나도 놓칠 수 없는 동시대 젊은 작가들의 앤솔러지 소설집. 다섯 편 모두 기존 문단 문학과 SF 사이를 자유롭게 오가며 우정과 사랑, 그리고 그 너머의 마음들까지 헤아린다. 장의사 안드로이드, 바이오 해킹 등 조금 낯선 소재지만, 당신의 시야를 환히 넓혀줄 것이다.

그 찬란한 빛 속에 함께 하려고

베를린 시골 오두막에서 읽고 쓰는 것만으로 가득한 생활을 담은 배수아 작가 신작 에세이. 그 문장들을 따라가다 보면 읽고 씀으로 인해 더 자라난 자신이, 자아의 자유로움이 보이는 것 같다. 삶 자체가 책이 되는, 낯설지만 환상적인 그 순간들로 안내할 매혹적인 책.

결국, 꽃은 핍니다.

메가스터디 1타 강사 이다지 선생님이 전하는 꿈과 인생 이야기. 힘겨웠던 시절을 극복하고 꿈을 이루고자 해온 저자의 노력을 아낌없이 들려준다. 불안한 미래, 열등감, 패배의식으로 힘겨워하는 이들에게 언젠간 당신의 꽃도 필 수 있다는 용기와 위로를 담은 책이다.

만들어진 나쁜 식욕

건강한 식단에 관한 정보는 이미 많은 사람이 안다. 그럼에도 왜 비만, 당뇨, 고혈압을 앓고 있는 사람이 많을까? 햄버거 오염 보도로 2010년 퓰리처상을 받은 마이클 모스는 식품 산업이 원인이라고 말한다. 나쁜 음식이 어떻게 만들어지고 우리의 식욕을 조종하는지 파헤졌다.

.

주목! 투데이 포커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