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키스 리처드, 로큰롤의 전설을 만들어 낸 주역

키스 리처드(Keith Richards) < Crosseyed Heart >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개인의 디스코그래피에서도 가장 뛰어나며 현 시대의 작품들 가운데서도 손꼽힐만하다.

3.jpg

 

거장이 흘리는 운치는 지독하기 그지없다. 작품에 놓인 까칠한 로큰롤과 수수한 블루스, 포크, 컨트리로부터 흘러나오는 아티스트 특유의 색감은 우리가 오랜 시간 접해 온 만큼 익숙하나, 현재를 살아가는 이 블루스 장인은 여기에 세련되고 매끈한 터치를 더해 신선함까지 도출해낸다. < Crosseyed Heart >는 그래서 근사하고 아름다우며 매혹적이고 또 고혹적이다. 색 진한 스펙트럼이 여러 갈래로 뻗어나가는 작품은 키스 리처드의 과거와 현재를 멋지게 짚어낸다.

 

대개의 트랙들이 품은 스타일은 상당히 예스럽다. 숨소리까지 오롯이 담아내 장르 고유의 현장성까지 살린 음반의 오프너 「Crosseyed heart」는 델타 블루스에 맥이 닿아있으며 브라스와 함께 흥겹게 리프가 넘실대는 「Blues in the morning」은 척 베리의 유산을 끌어온 데다 「Amnesia」와 「Trouble」, 「Something for nothing」 등을 비롯한 대개의 로큰롤 트랙들은 키스 리처드의 시그너처 리프들을 안고 롤링 스톤스의 컬러와 궤를 같이 한다. 자기 세계관의 양분이 되는 음악들을 향해 아티스트가 시계 바늘을 꽤나 되감는 셈이다. 그럼에도 음반은 현재와도 상당히 잘 어울린다. 결코 과하지 않은 운용이 균형감 있는 시점 형성의 토대로 작용했다고 볼 수 있다. 작품 전체에 로 파이의 톤이 깔려 있지만 그 세기를 자연스러움을 자아내는 수준에 한정시켰으며, 스톤스에서의 여러 작품들처럼 사운드 스케일과 곡의 진행을 크고 길게 확대시킬 수 있었음에도 그 한도를 적당한 정도에 형성시켰다. 결과물들이 상당히 깔끔하게 떨어진 덕분에 작품에는 높은 접근성이 따라붙는다.

 

감각적인 작곡 역량의 위력이 이 지점에서 배가된다. 고전적인 블루스와 포크, 컨트리에 다수 빚지고 있는 음악을 구사하고 있음에도 시류에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데에는 미끈한 사운드 메이킹과 더불어 흡입력 높은 선율을 내놓는 송라이팅이 큰 동기로 작용한다. 직관성을 지닌 리프와 부드럽게 움직이는 벌스 멜로디, 확실하게 펀치를 날리는 훅 라인으로 이룬 구성이 실로 유려하다. 이러한 구성에 역동적인 보컬 퍼포먼스와 리듬 라인으로 질주감까지 더한 「Heartstopper」는 더 이상 말할 것도 없는 음반의 베스트 트랙에 해당하며 팝적인 시각이 두드러지는 로큰롤 넘버 「Trouble」과 그레고리 아이작스의 스카 사운드를 잘 살린 「Love overdue」, 트렌디한 블루스 록 「Substantial damage」도 주요한 순간들을 만들어낸다. 어느 정도 힘을 빼면서 잘 들리는 선율들을 더욱 잘 노출시킨 발라드 트랙들도 빼놓을 수 없다. 페달 스틸 기타로 푸근한 분위기를 얹어낸 컨트리 스타일의 「Robbed blind」와 단출한 연출로 멋을 극대화한 리드 벨리의 원곡 「Goodnight Irene」도 또한 매력적이다.

 

짐짓 무신경해보이기까지도 하는 여유와 큼지막하게 에너지를 불어넣는 완력을, 이 오랜 세월을 거친 아티스트는 결과물 전반에 노련하게 녹여낸다. 범접하기 어려운 정중동의 미학이 앨범에서 빛을 발한다. 물론 키스 리처드라는 이름에서 뿜어져 나오는 아우라의 영향이 아예 없다고는 말하기 어렵겠다. 그러나 어디까지나 이는 부차적일 뿐, 배경을 배제한 개별 곡들과 전체 음반으로 이루어진 핵심만으로도 작품은 높은 값어치를 획득한다. 주인공 뿐 아니라 뮤지션의 솔로 커리어에 늘 힘을 보태는 프로젝트 밴드 디 익스펜시브-와이노스에게도 응당 찬사가 따라야 한다. 공동 작곡과 프로듀싱으로 앨범 제작에 상당수 기여한 드러머 스티브 조단과 명 세션 기타리스트 와디 와첼, 키보디스트 이반 네빌 등이 적재적소에서 솜씨를 뽐냈다. 실로 훌륭한 앨범이 등장했다. 개인의 디스코그래피에서도 가장 뛰어나며 현 시대의 작품들 가운데서도 손꼽힐만하다. 반세기의 더께가 앉은 연륜이 수작을 낳았다.

 

2015/10 이수호 (howard19@naver.com)

 

 

 

[관련 기사]

- 복고적인 느낌을 팀의 색깔로 흡수한, 에이핑크 < Pink MEMORY >

- 양날의 검을 가진, 프라이머리 < 2 > 
- 거부할 수 없는 네오 소울 사운드, 리앤 라 하바스 
- 개리 클락 주니어, 블루스를 해석해내는 소니 보이의 재능

- 하룻밤 새 팝스타가 된, 칼리 래 젭슨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이즘

이즘(www.izm.co.kr)은 음악 평론가 임진모를 주축으로 운영되는 대중음악 웹진이다. 2001년 8월에 오픈한 이래로 매주 가요, 팝, 영화음악에 대한 리뷰를 게재해 오고 있다. 초기에는 한국의 ‘올뮤직가이드’를 목표로 데이터베이스 구축에 힘썼으나 지금은 인터뷰와 리뷰 중심의 웹진에 비중을 두고 있다. 풍부한 자료가 구비된 음악 라이브러리와 필자 개개인의 관점이 살아 있는 비평 사이트를 동시에 추구하고 있다.

Keith Richards - Crosseyed Heart

17,800원(19% + 1%)

‘로큰롤 스피릿’의 상징! 롤링 스톤스의 기타리스트 키스 리차드 Keith Richards - Crosseyed Heart ‘롤링 스톤스’의 카리스마 기타리스트! 로큰롤의 전설을 만들어 낸 주역, 13년 만의 첫 솔로 앨범 발매! 그루브 넘치는 밴드 사운드 ‘Trouble’ 레게 풍이 가미된 로큰롤 넘..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수많은 사랑의 사건들에 관하여

청춘이란 단어와 가장 가까운 시인 이병률의 일곱번째 시집. 이번 신작은 ‘생의 암호’를 풀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인 사랑에 관한 단상이다. 언어화되기 전, 시제조차 결정할 수 없는 사랑의 사건을 감각적으로 풀어냈다. 아름답고 처연한 봄, 시인의 고백에 기대어 소란한 나의 마음을 살펴보시기를.

청춘의 거울, 정영욱의 단단한 위로

70만 독자의 마음을 해석해준 에세이스트 정영욱의 신작. 관계와 자존감에 대한 불안을 짚어내며 자신을 믿고 나아가는 것이 결국 현명한 선택임을 일깨운다. 청춘앓이를 겪고 있는 모든 이에게, 결국 해내면 그만이라는 마음을 전하는 작가의 문장들을 마주해보자.

내 마음을 좀먹는 질투를 날려 버려!

어린이가 지닌 마음의 힘을 믿는 유설화 작가의 <장갑 초등학교> 시리즈 신작! 장갑 초등학교에 새로 전학 온 발가락 양말! 야구 장갑은 운동을 좋아하는 발가락 양말에게 호감을 느끼지만, 호감은 곧 질투로 바뀌게 된다. 과연 야구 장갑은 질투심을 떨쳐 버리고, 발가락 양말과 친구가 될 수 있을까?

위기는 최고의 기회다!

『내일의 부』, 『부의 체인저』로 남다른 통찰과 새로운 투자 매뉴얼을 전한 조던 김장섭의 신간이다. 상승과 하락이 반복되며 찾아오는 위기와 기회를 중심으로 저자만의 새로운 투자 해법을 담았다. 위기를 극복하고 기회 삼아 부의 길로 들어서는 조던식 매뉴얼을 만나보자.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