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양날의 검을 가진, 프라이머리 < 2 >

프라이머리(Primary) < 2 >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음악가가 난관을 헤쳐나가는 방법은 음악뿐?

프라이머리.jpg

 

'음악가가 난관을 헤쳐나가는 방법은 음악뿐'이라는 명제를 성실히 지키는 프라이머리와 아메바 컬쳐다. 명쾌한 해명은 없었지만 '속죄의 마음'으로 임한 작업은 타 가수 프로듀싱, 콜라보레이션, 선 싱글 공개 등으로 활발했다. 그 결과물도 여전히 높은 관심을 받고 호평받았으니 자신감도 붙었을 터. 새 정규 앨범은 과거의 오명을 씻어낼 수 있는 쐐기 타가 될 수 있다.

 

< 2 > 전체에 들어찬 이 의욕은 양날의 검과 같다. 레트로 샘플을 기반으로 한 R&B/힙합 프로듀싱은 이 이상의 퀄리티를 기대하기 어려울 정도로 훌륭하지만, 곡 자체의 매력은 퇴색한 모습을 보인다. 산지에서 갓 배송된 최고급 재료를 준비해 정석 레시피를 따라 요리한 후 화려하게 장식하였으나 내놓는 요리마다 비슷비슷한 맛이라 쉽게 남지 않는다.

 

복고라는 공통분모 아래의 수록곡들은 프라이머리가 여전히 훌륭한 프로듀서이자 연주자임을 증명하고자 한다. 몽환적인 기타 톤의 레게 「아끼지마」부터 레트로 펑크(Funk) 밴드 구성의 「마네퀸」, 마찬가지로 그루브를 강조한 힙합 비트 「마일리지」와 「Just like u」를 넘나들며 기본 이상의 완성도를 보여준다. 현 시장의 트렌드를 좌우하는 초호화 게스트 라인업과 함께 높은 퀄리티의 가요로 경쟁하겠다는 뜻이다. 힙합 프로듀서를 넘어 유희열 같은 음악 작가로의 변신을 꾀한다.

 

이 덕에 보편적인 흥은 여전하지만, 전작에서의 총기나 재치, 공감 능력은 실종되었다. 「물음표(?)」나 「씨스루」의 인기는 독창적인 아우라를 받치는 튼튼한 멜로디와 재치있는 표현 덕이었는데, 앨범은 앞서 서술한 의도로 인해 듣는 재미 대신 과시, 안정적인 가요 모음집이 되고 만다. 「3호선 매봉역」에서의 공감이나 「2주일」의 개그가 「머리 세웠어」나 「마일리지」 같은 일상 배경음과 주체를 알 수 없는 유혹의 「골드핑거」로 대체된 것은 분명한 마이너스다.

 

음악 자체의 쾌감보다 음악을 과시나 장식물 정도로 여기는 최근 트렌드의 구미에는 제대로 맞다. 성공적인 콜라보레이션의 전례를 재활용한 오혁의 「러버」와 이를 또 한 번 가공한 「네일 했어」는 유명세와 전작의 성공을 업고 상업적 성과를 거둘 예상이 가능하다. 펑키(Funky)한 기타 리듬의 「조만간 봐요」나 현대적 디스코 리바이벌인 「네일 했어」, 「머리 세웠어」 등도 수준급의 레트로 사운드 질감과 이를 쫓지 못하는 멜로디라인의 괴리가 드러나지만 음원 차트를 정복했다.

 

'유행을 타는 음악, 트렌드를 좇는 음악은 하고 싶지 않다'던 인터뷰의 발언이 무색하다. 비록 불미스러운 일이 있었으나 자신의 재능이 부정당할 정도는 아니었고 실제로 괜찮은 결과물로 어느 정도 만회도 했던 터였다. 스스로가 논란에 짓눌린 듯하다. 재능 있는 재야의 고수에서 슈퍼스타, 몰락을 경험한 프로듀서의 새 앨범에는 도전 정신이나 새로움은 없고 쉽게 가자는 태도와 과거를 부정하려는 과시욕이 보인다.

 

2015/08 김도헌(zener1218@gmail.com)

 

 

[관련 기사]

- 복고적인 느낌을 팀의 색깔로 흡수한, 에이핑크 < Pink MEMORY >

- 여름을 잊게 하는 앨범, 나인 뮤지스 < 9MUSES S/S EDITION > 
- 거부할 수 없는 네오 소울 사운드, 리앤 라 하바스 
- 20년 만에 다시 만난, 삐삐밴드

- 매끈한 비트와 스토리텔링의 매력- 배치기 < 甲中甲 >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1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이즘

이즘(www.izm.co.kr)은 음악 평론가 임진모를 주축으로 운영되는 대중음악 웹진이다. 2001년 8월에 오픈한 이래로 매주 가요, 팝, 영화음악에 대한 리뷰를 게재해 오고 있다. 초기에는 한국의 ‘올뮤직가이드’를 목표로 데이터베이스 구축에 힘썼으나 지금은 인터뷰와 리뷰 중심의 웹진에 비중을 두고 있다. 풍부한 자료가 구비된 음악 라이브러리와 필자 개개인의 관점이 살아 있는 비평 사이트를 동시에 추구하고 있다.

프라이머리 (Primary) 2집 - 2 [일반반]

12,600원(19% + 1%)

프라이머리의 두 번째 정규 앨범 ‘2’. ‘이’ 혹은 ‘둘’이라는 커다란 범주 안에서 프라이머리는 자신이 바라보는 세상에 대한 시선을 자유롭게 담고, 다양한 분야의 아티스트와 함께하며 음악적 메시지를 전달하는 연결고리로서 또 한 번 그의 색채를 그려내었다. 관록의 아티스트부터 신예 실력파 아티스트까지, 프라이머..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아직도 플라톤을 안 읽으셨다면

플라톤은 인류 사상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서양 철학은 플라톤에 대한 각주라고 평한 화이트헤드. 우리가 플라톤을 읽어야 하는 이유다. 아직 그의 사유를 접하지 않았다면 고전을 명쾌하게 해설해주는 장재형 저자가 쓴 『플라톤의 인생 수업』을 펼치자. 삶이 즐거워진다.

시의 말이 함께하는 ‘한국 시의 모험’ 속으로

1978년 황동규의 『나는 바퀴를 보면 굴리고 싶어진다』를 시작으로 46년간 한국 현대 시의 고유명사로 자리매김한 문학과지성 시인선. 이번 600호는 501부터 599호의 시집 뒤표지 글에 쓰이는 ‘시의 말’을 엮어 문지 시인선의 고유성과 시가 써 내려간 미지의 시간을 제안한다.

대나무 숲은 사라졌지만 마음에 남은 것은

햇빛초 아이들의 익명 SNS ‘대나무 숲’이 사라지고 평화로운 2학기의 어느 날. 유나의 아이돌 굿즈가 연달아 훼손된 채 발견되고, 걷잡을 수 없이 커지는 소문과 의심 속 학교는 다시 혼란에 휩싸이게 된다. 온, 오프라인을 넘나드는 소문 속 세 아이의 진실 찾기가 지금 펼쳐진다.

성공을 이끄는 선택 기술

정보기관의 비밀 요원으로 활동하며 최선의 의사결정법을 고민해 온 저자가 연구하고 찾아낸 명확한 사고법을 담았다. 최고의 결정을 방해하는 4가지 장애물을 제거하고 현명한 선택으로 이끄는 방법을 알려준다. 매일 더 나은 결정을 위해 나를 바꿀 최고의 전략을 만나보자.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