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내 뱃살 어떤 비만 유형일까?

뱃살 유형 3가지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뱃살도 뱃살 나름이다. 윗배만 뽈록 나온 사람. 아랫배만 축 처진 사람. 바지를 입으면 벨트 위로 머핀 살이 넘치는 사람. 살이 찐 원인도, 살 빼는 방법도 식단도 모두 다르단 말씀. 지피지기면 백전백승. 뱃살 비만 유형을 알아야 제대로 된 뱃살 빼기가 가능하다. 내 뱃살은 어떤 비만 유형일까

10.jpg

 

뱃살도 뱃살 나름이다. 윗배만 뽈록 나온 사람. 아랫배만 축 처진 사람. 바지를 입으면 벨트 위로 머핀 살이 넘치는 사람. 살이 찐 원인도, 살 빼는 방법도 식단도 모두 다르단 말씀. 지피지기면 백전백승. 뱃살 비만 유형을 알아야 제대로 된 뱃살 빼기가 가능하다. 내 뱃살은 어떤 비만 유형일까?

 


뱃살 유형 3가지


1 | 윗배 나온 사람


윗배가 나온 사람(윗배 불룩형)은 식사 속도가 빠르고 과식, 폭식을 흔히 하며 불규칙적인 식사 습관을 가진 사람이다. 주로 과식을 하기 때문에 소화가 잘 안되고 배에 가스가 차거나 더부룩한 느낌이 항상 있다. 피하 지방보다 내장 지방을 줄여야 하는 타입으로 지방과 탄수화물 섭취를 줄이고 규칙적인 식습관과 꾸준한 운동이 필요하다.

추천식단


단백질 위주의 식단을 짜고 섬유질이 풍부한 채소와 해조류 섭취를 늘리는 것이 좋다. 과일은 오전에 섭취하는 것이 좋다.


주의식단


짜거나 매운 자극적인 식단, 기름진 음식과 고 탄수화물 음식, 술과 담배는 피하는 것이 좋다.


추천운동


가벼운 달리기, 빠르게 걷기와 같은 유산소 운동이 좋다. 윗몸 일으키기와 같은 근력 운동은 체력을 기른 후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다. 불규칙한 식습관과 생활 습관 개선을 위해 하루 30분, 1주일 5회, 3개월 이상 꾸준히 운동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윗배가 볼록한 경우는 특히 규칙적으로 하는 유산소 운동이 필수라는 것을 명심하자!

 

 

2 | 아랫배 나온 사람


대부분의 여성들에게 나타나는 유형으로 변비가 심하고 활동량이 부족한 경우에 많이 나타난다. 혈액 순환이 잘 안되고 지방 세포가 셀룰라이트로 발전할 가능성이 높은 유형이다. 기초 대사량을 증가시키는 근력 운동과 유산소 운동을 병행하며 체지방과 셀룰라이트를 효과적으로 제거하는 것이 좋다.


추천식단


3대 영양소(탄수화물, 단백질, 지방)가 골고루 포함된 식사를 하루 3번 규칙적으로 하는 것이 좋다. 섬유질이 풍부한 채소와 식물성 단백질 섭취를 매 끼니마다 넣어 포만감은 더하고 칼로리는 낮추는 식단이 좋다. 섬유질이 풍부한 보리와 같은 탄수화물을 섭취해야 변비를 예방할 수 있다.


주의식단


활동량이 적기 때문에 한 번에 많은 양의 식사를 하는 것보다 규칙적으로 자주 먹도록 한다.

 

추천운동


전신 근육을 사용하는 수영이나 에어로빅이 좋다. 단순히 걷기와 같은 유산소만 하는 것보다 근육을 자극시킬 수 있는 자전거나 계단 오르기가 도움이 된다. 활동량이 적은 아랫배가 나온 사람은 기초 대사량 유지와 효과적인 체지방 감소를 위해 근육을 사용하는 운동을 해야 한다. 더불어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해 근육량을 유지하는 것이 좋다.

 

 

3 | 옆구리 나온 사람


흔히 출산 후에 나타나는 뱃살 유형으로 산후 비만형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임신 중에는 활동량에 비해 음식 섭취가 많아져서 뱃살과 옆구리 살이 늘어나고 출산 후에는 뱃살로 붙어서 좀처럼 빠지지 않는 골칫거리가 된다. 유연성이 떨어지고 움직임이 줄었기 때문에 스트레칭과 근력 운동을 포함한 운동을 실시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추천식단


식욕과 식사량이 늘어 살이 찐 타입이므로 포만감을 주기 위해 채소 샐러드를 먼저 먹고, 식사를 하는 것이 좋다.

주의식단


배가 고프지 않게 유지하는 것이 좋다. 만약 배고픈 상태에서 식사를 하게 된다면 폭식을 할 수 있는 위험이 있다.


추천운동


가벼운 근력 운동과 복근 운동을 실시한 후 걷기나 자전거 타기를 30분 정도 실시하는 것이 좋다. 옆구리 살을 빼기 위해서는 기초대사량이 증가될 수 있는 근력 운동이 필수다. 무리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근력 운동을 하고 복부의 탄력을 유지해주는 복근 운동을 실시하면 효과적으로 지방을 제거 할 수 있다.

 

 


 

img_book_bot.jpg

하루에 한 동작 허벅지이기성 저 | 길벗
저주 받은 하체. 식이요법을 해봐도, 유산소 운동을 해봐도, 허벅지 살은 나와 쉽게 이별하지 않는다. 다이어트를 시작하고 얼굴 살도 좀 빠진 거 같은데, 배도 좀 들어간 거 같은데 꽉 조이는 스키니는 여전히 터질 것 같다. 여름은 다가오는데, 허벅지 사이즈는 줄어들 기미가 보이지 않고, 일은 쌓여만 가고, 운동할 시간은 없고 그야말로 총체적 난국이다. 이 책은 그런 독자들의 고민을 간단하게 해결해준다.

 

[추천 기사]

 

-나만의 허벅지 운동 타입 찾기
- 까마귀 노는 곳에 백로가 가야지
- 허벅지 살 찌는 BAD 생활 습관
- 지긋지긋한 허벅지 살 제대로 빼는 포인트 3

- 내 허벅지 어떤 비만 유형일까?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1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이기성

하루도 빠짐없이 40kg~100kg사이의 체중을 가진 많은 여성들의 다이어트를 돕고 있는 진정한 트레이너. 하루의 모든 일과를 다이어트 지도에 쏟아 붓고 있다. 한국 퍼스널트레이너협의회 기획이사, 월드짐 대치센터 PT총괄팀장, 더스타일짐 대표였고 현재 신구ㆍ성일 스포츠센터 총괄본부장과 세븐데이즈 다이어트 캠프 대표를 겸하고 있다. 그의 손을 거쳐 간 회원만 1000여명, 적게는 2~3kg부터, 많게는 20~30kg 까지. 노력해서 빠지지 않는 살은 없다는 게 다이어트의 모토다. 시간이 없어서, 혹은 비용 부담으로 운동을 시작하지 못하는 수많은 다이어터 들을 위해 이 책을 기획했다. 이 책에서는 이왕이면 적은 시간을 들여 최대의 효과를 볼 수 있는 다양한 허벅지 운동을 소개하려 노력했다. SBS〈생방송 투데이〉맞짱 다이어트, MBC〈기분 좋은 날〉, KBS〈굿모닝 대한민국〉등 다수의 방송 프로그램 출연한 바 있다.

오늘의 책

이토록 매혹적인 외국어 공부

인간은 언어를 구사하는 존재다. 우리가 언어를 배우는 이유는 보다 나은 인간이 되기 위해서다. 외국어 공부는 보다 넓은 세계도 보여준다. 『숲속의 자본주의자』 박혜윤, 응용언어학자 김미소 두 저자가 쓴 글을 읽으면 미치도록 외국어 공부가 하고 싶어진다. 영어, 일어 모두.

배우 문가영이 아닌, 사람 문가영의 은밀한 기록

배우 문가영의 첫 산문집. 문가영은 이번 에세이를 통해 ‘파타’라는 새로운 얼굴을 통해 자신의 내밀한 언어들을 선보인다. 자신을 경계인으로 규정하며, 솔직한 생각과 경험을 형태와 시공간을 뛰어넘어 실험적으로 다뤄냈다. 앞으로의 그녀가 더 기대되는 순간들로 가득 차 있는 에세이.

자유롭고 행복한 삶

좋아하는 일을 하며 자유로운 삶에 도달한 68만 유튜브 크리에이터 드로우앤드류의 신간이다. 남에게 보이는 삶을 벗어나 온전한 나의 삶을 위해 해온 노력과 경험을 들려준다. 막막하고 불안한 20-30대에게 자신만의 삶을 방식을 찾아가는 데 큰 힘이 될 것이다.

사교육의 나라에서 흔들리지 않고 중심잡기

단돈 8만 원으로 자녀를 과학고에 보낸 엄마가 알려주는 사교육을 줄이고 최상위권 성적으로 도약하는 법! 고액의 사교육비와 학원에 의존하는 대신, 아이의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위해 부모가 가정에서 어떻게 올바른 학습 환경을 마련하고 노력을 해야하는지에 대해 알려준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