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김소연 “새로운 세계를 만났을 때의 즐거움”

김소연 작가의 서재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새로운 세계를 만났다!’라고 자각할 때, 독서가 즐거워요. 경험하지 못한, 경험하기 어려운 세계를 책을 통해 대리 체험했을 때 느끼는 짜릿함이 독서를 멈추지 못하게 하는 힘이 됩니다.

편집.jpg

 

‘새로운 세계를 만났다!’라고 자각할 때, 독서가 즐거워요. 경험하지 못한, 경험하기 어려운 세계를 책을 통해 대리 체험했을 때 느끼는 짜릿함이 독서를 멈추지 못하게 하는 힘이 됩니다. 물론 그것이 실제 세계든 내면의 여정이든 상관없이요. ‘아, 내가 이 책이 아니었으면 무슨 수로 이 세계의 존재를 알 수 있었을까?’ 하는 자문을 하며 책장을 넘길 때 제일 행복합니다.   

 

얼마 전 우연한 기회에 사드 후작의 『미덕의 불운』 (이형식 옮김/열린책들)을 알게 되었습니다. 대학 시절 컬트 영화제에서 우연하게 본 피에르 파올로 파졸리니 감독의 『소돔 120』이 퍼뜩 떠올라 얼른 찾아 읽었지요. 대학 시절에는 나름 사드와 그의 문학 세계에 대해서 일독했다고 생각했는데, 『미덕의 불운』 이란 제목 자체가 생경해서 호기심이 일었거든요. 역시나 제가 대학을 졸업하고 한 참 후에 번역 출간된 책이라 존재조차 모르고 있던 책이었습니다. 자그마한 책을 단숨에 읽어 내리며 지금껏 제 자신을 단순 지배했던 선악에 대한 정의와 편견이 얼마나 하잘 것 없는 것이었는지 알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고민의 시간을 갖는 기회가 되더군요. 그래서 사드의 다른 저서들도 읽기로 마음먹었습니다. 그 첫 번째 선택은 『사제와 죽어가는 자의 대화』, 철학에는 문외한인 스스로를 채찍질하며 읽어보려 마음먹고 있습니다.

 

최근 『굿바이 조선』을 펴냈습니다. 책과 관련하고 하고 싶은 얘기는 책 말미에 실은 「작가의 말」에 다 나와 있으니 여기서 얘기한들 중언부언이 될 뿐이겠지요. 다만, 21세기로 들어선 한국의 오늘이 백여 년 전 역사에서 여전히 자유롭지 못하다는 사실이 저로 하여금 끊임없이 역사 소설을 쓰게 하는 힘이 되어 주는 듯합니다. 물론 과거에서 자유로울 수 있는 집단도 개인도 없지요. 하지만 미친 듯이 앞만 보고 달려온 지난 한 세기, 우리 한국인들은 불과 백여 년 전의 자화상을 너무도 낯선 이물처럼 취급합니다. 마치 나와는 전혀 상관없는 타인인 양 시치미를 떼는 것이지요. 과연 그것이 말쑥한 겉차림으로 분장했을 뿐 아무것도 달라진 것이 없는 오늘날 한국인들의 뿌리 깊은 열등의식을 상쇄해 줄 수 있을까요? 식상하지만 제게는 무시 못 할 진리로 다가오는 한마디, “과거를 잊은 민족에게 미래는 없다”, 이 한마디를 되새기고 싶습니다. 

 

 

 

명사의 추천

 

청년에게 고함

크로포트킨 저/홍세화 역/하승우 해설 | 낮은산

인류를 향한 순정한 신뢰. 젊은이라면 누구나 한번쯤 아나키스트를 꿈꿔야 하지 않을까?

 

 

 

 

 

 

 

 

 

『도련님』의 시대

세키카와 나쓰오 글/다니구치 지로 그림/오주원 역 | 세미콜론

일제강점기의 조선을 들여다보기 위한 거울, 메이지의 일본인들.

 

 

 

 

 

 

 

 

 

 

천의 얼굴을 가진 영웅

조셉 캠벨 저/이윤기 역 | 민음사

신화 속 영웅의 거대서사? 삶을 향해 용기 있는 한 발을 내딛는 모든 이들의 이야기.

 

 

 

 

 

 

 

 

 

 

소년의 눈물

서경식 저/이목 역 | 돌베개

한국 일본, 교집합의 슬픈 자의식

 

 

 

 

 

 

 

 

 

 

미덕의 불운

싸드 저/이형식 역 | 열린책들

惡에 의해서 처절히 학대당하는 善……. 그런데 왜 나는 거기서 쾌감을 느끼는 걸까?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채널예스

채널예스는 예스24에서 운영하는 콘텐츠 플랫폼입니다. 책, 영화, 공연, 음악, 미술, 대중문화, 여행 등 다양한 이야기를 만나 보세요.

오늘의 책

사람을 남기는 독서와 인생 이야기

손웅정 감독이 15년간 써온 독서 노트를 바탕으로 김민정 시인과 진행한 인터뷰를 묶은 책이다. 독서를 통해 습득한 저자의 통찰을 기본, 가정, 노후, 품격 등 열세 가지 키워드로 담아냈다. 강인하지만 유연하게 평생을 치열하게 살아온 손웅정 감독의 인생 수업을 만나보자.

쉿, 우리만 아는 한능검 합격의 비밀

한국사 하면 누구? 700만 수강생이 선택한 큰별쌤 최태성의 첫 학습만화 시리즈. 재미있게 만화만 읽었을 뿐인데 한국사능력검정시험 문제가 저절로 풀리는 마법! 지금 최태성 쌤과 함께 전설의 검 ‘한능검’도 찾고, 한능검 시험도 합격하자! 초판 한정 한능검 합격 마스터팩도 놓치지 마시길.

버핏의 투자 철학을 엿보다

망해가던 섬유공장 버크셔 해서웨이가 세계 최고의 기업으로 거듭난 과정을 보여준다. 버크셔의 탄생부터 버핏의 투자와 인수 및 확장 과정을 '숫자'에 집중한 자본 배분의 역사로 전한다. 투자의 귀재 워런 버핏의 진면목을 생생하게 담아 가치 투자자라면 꼭 봐야 할 필독서다.

뇌를 알면 삶이 편해진다

스트레스로 업무와 관계가 힘들다. 불안 때문에 잠이 오지 않는다. 그냥 술이나 마시고 싶다. 이런 현대인을 위한 필독서. 뇌과학에 기반해 스트레스 관리, 우울과 불안으로부터 벗어나기, 수면과 식습관에 관해 알려준다. 처음부터 안 읽어도 된다. 어떤 장을 펼치든, 삶이 편해진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