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인문학자 김경집의 서재 수연재

『생각의 융합』 김경집 저자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틈틈이 자투리 시간을 이용해서 읽습니다.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는 꼭 책을 들고 다닙니다. 그러면 일주일에 두세 권은 읽을 수 있습니다.

편집.jpg

 

 

틈틈이 자투리 시간을 이용해서 읽습니다.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는 꼭 책을 들고 다닙니다. 그러면 일주일에 두세 권은 읽을 수 있습니다. 물론 집중을 요하는 책은 작업실에서 따로 시간을 할애해서 읽습니다. 책을 읽어야 하겠다는 생각 자체를 따로 하지 않습니다. 특별한 일이 없으면 책을 읽습니다. 늘 새로운 것을 발견하고, 생각을 깨우는 것만큼 짜릿하고 매력적인 일은 많지 않습니다. 그런데 책은 그런 즐거움을 늘 제공하니까요.

 

요즘 관심사는 크게 두 가지입니다. 하나는 직장인 인문학입니다. 『생각의 융합』은 그 시도의 출발입니다. 변화하지 않는 기업이 죽는 것처럼 변화하지 않는 개인도 죽습니다. 기존의 직능 위주의 공부는 여전히 속도와 효율의 틀에서 구동됩니다. 창조와 혁신을 위해서는 융합의 인문학을 탐색해야 합니다. 직장인들과 함께 그런 문제를 나누고 역할을 하고 싶습니다.

 

그리고 다른 하나는 엄마 인문학입니다. 우리 사회를, 교육을 근원적으로 바꿀 수 있는 힘은 사실 엄마들에게 있습니다. 그래서 엄마 인문학을 통해 자존감을 회복하고 자녀와 가족의 행복을 위한 선택이 무엇인지, 우리가 앞으로 어떤 삶을 만들어야 할지, 자녀가 살아갈 미래는 어떻게 마련해야 할지 등을 함께 공부하면서 함께 연대하면서 구체적인 대안을 모색하는 데에 작은 밑돌이 되고 싶습니다. 저는 그것을 일종의 혁명이라고 봅니다.

 

내년쯤엔 ‘직장인 인문학’의 버전의 책을 구상하고 있고 ‘엄마 인문학’에서 다루지 못한 6개 주제를 기존의 『엄마인문학』처럼 강연을 글로 담아 펴낼까 생각 중입니다.

 

수연재는 한자로 樹然齋입니다. 나무처럼, 의연하고 당당하게 공부하고 살고 싶은 뜻을 담은 이름으로 작명했습니다. 또한 나무는 한 곳을 지키고 있으니 작업실 수연재에서는 붙박이로 공부하는 곳으로 삼고 싶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인생에서 인상 깊게 읽은 책을 묻는 질문이 가장 어렵습니다. 읽은 책 가운데 몇 권만 꼽으면 다른 책들이 섭섭해 하니까요. 그래도 굳이 고른다면 『카라마조프 가의 형제들』, 『율리시스』,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 『인간 등정의 발자취』, 『도덕적 인간, 비도덕적 사회』를 꼽고 싶습니다.

 

이 다섯 권의 책 말고 최근의 책을 두 권 꼽는다면 제러미 리프킨의 『공감의 시대』와 제러드 다이아몬드의 『총균쇠』입니다. 리프킨처럼 늘 현재와 미래를 통찰할 수 있는 힘을 길러야 하는 인문학자로서는 그는 좋은 본보기입니다. 그리고 다이아몬드의 작품은 지적 탐구와 통찰이 어떻게 구성되고 전개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모범이 되기 때문입니다. 

 

 

명사의 추천

 

카라마조프 가의 형제들 세트

도스토예프스키 저/김연경 역 | 민음사

도스토예프스키의 『카라마조프 가의 형제들』은 언제 읽어도 감동이 새롭고 인간의 내면을 가장 드라마틱하게 담아낸 소설이라서 삶과 인간에 대한 성찰을 일깨우기 때문입니다.

 

 

 

 

 

 

 

율리시스

제임스 조이스 저/김종건 역 | 생각의나무

제임스 조이스는 영문과 시절 늘 열등감과 영감을 함께 줬던 작가입니다. 『페니건의 경야』는 솔직히 절망으로 밀어넣었고 여전히 어렵습니다만, 『더블린 사람들』과 『율리시스』는 짧은 시간의 한정에 엄청난 내면과 역사까지 담아내는 조이스의 무한한 상상력과 능력을 부러워하기 때문에 이 소설들은 언제나 저로 하여금 새로움과 창조의 가치가 무엇인가를 깨우쳐줍니다.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조세희 저 | 이성과 힘

조세희의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은 문학이 얼마나 깊은 담론을 이야기할 수 있는지, 그리고 우리가 어떤 세상을 살고 있는지를 각성시킨다는 점에서 따르고 싶은 작품입니다. 흔들이고 타협하고 싶을 때 이 소설은 눈과 가슴을 땅으로 내리게 하는 힘을 줍니다.

 

 

 

 

 

 

인간 등정의 발자취

제이콥 브로노우스키 저/김은국,김현숙 공역/송상용 감수 | 바다출판사

인류의 발상지인 동아프리카 오모 강에서 시작하여, 알타미라 동굴, 알함브라 궁전, 이스터 섬, 마추픽추, 바티칸의 비밀문서 보관소, 뉴턴의 도서관, 가우스의 관측소 그리고 아우슈비츠와 히로시마에 이르기까지 저자의 시선은 인간이 그 자신의 지적 지평을 확장해간 역사적 공간과 파괴의 현장에 도달한다. 인간에 대한 기꺼운 열정 혹은 인간에 대한 무서운 집념이 빚어낸 역작이다. 개정보급판은 반양장으로 만들어 가격을 낮추고 보다 편리하게 읽을 수 있도록 제작되었다.

 

 

 

도덕적 인간과 비도덕적 사회

라인홀드 니버 저/이한우 역 | 문예출판사

니버의 『도덕적 개인, 비도덕적 사회』는 우리가 겪고 있는 현실과 삶의 부조화를 늘 각성하는 영감을 줍니다. 무엇보다 거기에는 영성이 담겨있어서 단순한 사회 분석이나 도덕 담론이 아니라 지성과 영성이 조화된 삶을 학문적으로 어떻게 지향해야 하는지 길잡이가 됩니다. 또한 그 예리한 분석은 언제나 현재의 삶과 사회에 대한 성찰을 인도해주기 때문입니다.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2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ㆍ사진 | 채널예스

채널예스는 예스24에서 운영하는 콘텐츠 플랫폼입니다. 책, 영화, 공연, 음악, 미술, 대중문화, 여행 등 다양한 이야기를 만나 보세요.

오늘의 책

수학 좋아하는 아이로 키우는 엄마표 유아수학 공부

국내 최대 유아수학 커뮤니티 '달콤수학 프로젝트'를 이끄는 꿀쌤의 첫 책! '보고 만지는 경험'과 '엄마의 발문'을 통해 체계적인 유아수학 로드맵을 제시한다. 집에서 할 수 있는 쉽고 재미있는 수학 활동을 따라하다보면 어느새 우리 아이도 '수학을 좋아하는 아이'로 자랄 것이다.

나를 바꾸는 사소함의 힘

멈추면 뒤처질 것 같고 열심히 살아도 제자리인 시대. 불안과 번아웃이 일상인 이들에게 사소한 습관으로 회복하는 21가지 방법을 담았다. 100미터 구간을 2-3분 이내로 걷는 마이크로 산책부터 하루 한 장 필사, 독서 등 간단한 습관으로 조금씩 변화하는 내 모습을 느끼시길.

지금이 바로, 경제 교육 골든타임

80만 독자들이 선택한 『돈의 속성』이 어린이들을 위한 경제 금융 동화로 돌아왔다. 돈의 기본적인 ‘쓰임’과 ‘역할’부터 책상 서랍 정리하기, 용돈 기입장 쓰기까지, 어린이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소재로 자연스럽게 올바른 경제관념을 키울 수 있다.

삶의 주인공은 내가 아니야

저마다 삶의 궤적이 조금씩 다르지만 인간은 비슷한 생애 주기를 거친다. 미숙한 유아동기와 질풍노동의 청년기를 거쳐 누군가를 열렬하게 사랑하고 늙어간다. 이를 관장하는 건 호르몬. 이 책은 시기별 중요한 호르몬을 설명하고 비만과 우울, 노화에 맞서는 법도 함께 공개한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