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너는 자라고 나는 넉넉해진다

거울 앞에서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물론 읽고 쓴다는 핑계로 앉아 있는 시간이 많긴 하지만, 나름대로 아침 겸 점심을 먹고 한 시간 산책하고 밤에도 한 시간씩 걸어 다녔는데 늘어나기만 하는 몸무게가 야속했다. 그래도 양수가 충분해서 아기가 잘 놀고 있으며 머리나 배 둘레는 당장 낳아도 문제없을 정도로 크다는 얘기를 들으면 모든 억울함과 걱정이 사라졌다.

편집.jpg

 

임신하면서 걱정했던 것 중 하나가 살이 찌고 빠지지 않으면 어떡하나, 였다. 먹는 양에 비해(옆 사람은 내가 웬만한 사내 녀석만큼 먹는다며 늘 놀리곤 했다) 많이 찌는 편은 아니지만 한번 몸무게가 늘면 좀처럼 빠지지 않아 애를 먹는 타입이기 때문이다.


출산 선배들은 ‘임신했을 때는 아무것도 신경 쓰지 말고 맘껏 먹어라’ 파와 ‘애 낳은 뒤에는 안 빠지니 임신했을 때 조절해라’ 파로 나뉘었다. 먹는 입덧(속이 비면 울렁거리는 입덧이다―어쩌면 그렇게 믿고 싶었던 건지도 모르겠습니다)을 지나면서 이미 2인분씩 먹는 것에 익숙해진 나는 슬그머니 ‘먹어라’ 파의 충직한 일원이 되어 아무 거리낌 없이 맘껏 먹었다. 그런데 출산이 한 달 앞으로 다가오자 슬슬 걱정이 되었다. 이미 몸무게는 처음 목표로 잡았던 12킬로그램 증가를 넘어섰고 거울을 보면 코끼리 한 마리가 서 있었다.


병원에 갈 때마다 조마조마한 마음으로 체중계 위에 올랐다. 전자판 위에 떠오르는 숫자는 매번 신기록을 갱신하며 나를 놀라게 했다. 차트를 본 의사 선생님은 대체 뭘 먹는 거냐고, 그보다 산모님, 앉아만 계시는 거예요? 하며 눈을 동그랗게 떴다.


- 이 시기부터는 물만 먹고 공기만 마셔도 살쪄요. 그런 시기에요. 많이 움직이셔야 해요.


물론 읽고 쓴다는 핑계로 앉아 있는 시간이 많긴 하지만, 나름대로 아침 겸 점심을 먹고 한 시간 산책하고 밤에도 한 시간씩 걸어 다녔는데 늘어나기만 하는 몸무게가 야속했다.


그래도 양수가 충분해서 아기가 잘 놀고 있으며 머리나 배 둘레는 당장 낳아도 문제없을 정도로 크다는 얘기를 들으면 모든 억울함과 걱정이 사라졌다.


잘 자랐구나. 이 안에서 잘 지내고 있구나.


그런 인사를 건네고 안도감을 느끼려고 병원에 오는 것 같았다. 그 순간만큼은 살을 빼고 싶다는 마음 같은 건 까맣게 잊고 좀 더 넉넉한 사이즈가 되어도 괜찮다는 마음만이 남았다.

 

 

[관련 기사]

 

- 여자의 배
- 준비됐나요? (2)
- 누구나 자기 복을 가지고 태어난다
- 너를 만나는 방법 (1)

- 먼 곳에서 도착한 위로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서유미(소설가)

2007년 문학수첩 작가상을 받으며 등단. 같은 해 창비 장편소설상을 탔다. 장편소설 『판타스틱 개미지옥』 『쿨하게 한걸음』 『당신의 몬스터』를 썼고 소설집으로 『당분간 인간』이 있다. 에세이 『소울 푸드』에 참여했다."

오늘의 책

이토록 매혹적인 외국어 공부

인간은 언어를 구사하는 존재다. 우리가 언어를 배우는 이유는 보다 나은 인간이 되기 위해서다. 외국어 공부는 보다 넓은 세계도 보여준다. 『숲속의 자본주의자』 박혜윤, 응용언어학자 김미소 두 저자가 쓴 글을 읽으면 미치도록 외국어 공부가 하고 싶어진다. 영어, 일어 모두.

배우 문가영이 아닌, 사람 문가영의 은밀한 기록

배우 문가영의 첫 산문집. 문가영은 이번 에세이를 통해 ‘파타’라는 새로운 얼굴을 통해 자신의 내밀한 언어들을 선보인다. 자신을 경계인으로 규정하며, 솔직한 생각과 경험을 형태와 시공간을 뛰어넘어 실험적으로 다뤄냈다. 앞으로의 그녀가 더 기대되는 순간들로 가득 차 있는 에세이.

자유롭고 행복한 삶

좋아하는 일을 하며 자유로운 삶에 도달한 68만 유튜브 크리에이터 드로우앤드류의 신간이다. 남에게 보이는 삶을 벗어나 온전한 나의 삶을 위해 해온 노력과 경험을 들려준다. 막막하고 불안한 20-30대에게 자신만의 삶을 방식을 찾아가는 데 큰 힘이 될 것이다.

사교육의 나라에서 흔들리지 않고 중심잡기

단돈 8만 원으로 자녀를 과학고에 보낸 엄마가 알려주는 사교육을 줄이고 최상위권 성적으로 도약하는 법! 고액의 사교육비와 학원에 의존하는 대신, 아이의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위해 부모가 가정에서 어떻게 올바른 학습 환경을 마련하고 노력을 해야하는지에 대해 알려준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