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조혜련 “좋은 책은 또 다른 책을 탄생시킨다”

‘휴학-아르바이트-복학-휴학’을 반복하면서 개그맨 데뷔 손미나 아나운서처럼 스페인어에 도전하고 싶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조혜련은 일본어에 이어 중국어 공부에 도전했고 1년 만에 신HSK 5급을 땄고, 지금은 중국인 친구들과 자유롭게 의사소통이 가능하다.

20131031_001.jpg

 

“제가 딸 부잣집 다섯 째 딸이잖아요. 셋째 딸로만 태어났어도 귀염을 받았을 것을요. 우리 형제는 1남 7녀인데, 이번에 『기적 중국어』를 공동 집필한 동생 조혜숙과 저는 꼭 아들로 태어나야 했는데 딸로 태어나 엄마에게 많은 눈물을 안겨준 장본인이죠(웃음). 저희 집은 남아선호사상이 강했는데, 제가 고등학교 때 엄마가 저희를 앉혀놓고 “이 집에서 여자들은 고등학교 이상 못 간다. 학교 졸업하면 딱 취직해서 돈 벌어라.”라고 선포를 하셨어요.

 

지금 생각해 보면 당시 아버지가 몸이 편찮으셔서 엄마가 여자 혼자 몸으로 생계를 책임지는 상황이었으니, 어떤 자식도 대학 교육까지는 무리였을 것 같아요. 그런데 ‘가난해서 대학 못 간다’가 아니라 ‘여자니까 대학에 못 간다’는 말을 들으니까 너무 대학에 가고 싶어지는 거예요.

 

그래서 엄마의 의도와는 달리 그때부터 죽자고 공부해서 한양대 연극영화과에 덜컥 합격하는 사고를 치고 말았습니다. 대학에 합격해서도 등록금 마련이 어려워서 ‘휴학-아르바이트-복학-휴학’을 반복하였고 재학 중에 개그맨으로 데뷔를 하는 바람에 장장 7년만에 졸업을 할 수 있었습니다.”

 

“그렇다고 불우한 어린 시절이었냐 하면 꼭 그렇지는 않는 것 같아요. 이러한 집안 환경 덕분에 제가 독립심 강하게 성장할 수 있었다고 생각하거든요. 온실 속의 화초처럼 예쁘게 피고 자라지는 못했지만 들판의 잡초처럼 폭풍우가 쳐도 살아남을 수 있는 끈기 같은 걸 어려서부터 몸에 익힌 것 같아요.

 

집안 형편이 넉넉하지 않다 보니 어렸을 때 집에 책이 별로 없었고, 꼭 그래서만은 아니겠지만 독서를 굉장히 즐기는 편은 아니었어요. 책을 탐독하게 된 것은 30대 중반을 넘어서면서부터죠. 일본어에 도전하고 일본 방송에 진출하면서 정신적으로 여러 가지 힘든 일들이 있었는데, 그때 지인의 추천으로 자기계발서를 한두 권씩 읽게 되면서 독서에 흥미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하루 2권씩 독파해, 두 달 반 만에 70권 정도의 책을 읽을 정도로 독서에 빠져 들었던 기억이 납니다. 그 독서가 지금 제가 살아가는 힘이 되어 주고 있어요.”

 

일본어 학습서에서부터 태보 다이어트, 자기계발서까지. 대한민국 개그우먼 가운데 가장 많은 책을 출간한 조혜련은 최근 중국어강사인 동생과 함께 학습서 『조혜련 조혜숙의 기적 중국어』를 펴냈다. 조혜련은 일본어에 이어 중국어 공부에 도전했고 1년 만에 신HSK 5급을 땄고, 지금은 중국인 친구들과 자유롭게 의사소통이 가능하다.

 

지난 2009년, 조혜련은 나폴레온 힐의 저서 『놓치고 싶지 않은 나의 꿈 나의 인생』를 읽고 ‘내가 스스로 미래를 모두 결정해 버리고 살자’라는 생각으로 『조혜련의 미래일기』를 썼다. 이 책은 자기계발서 분야에서 베스트셀러에 오르기도 했다.

 

중국어학습서 『조혜련 조혜숙의 기적 중국어』를 내기까지는 한비야의 『중국견문록』이 많은 영향을 끼쳤다. 책을 보고 또 다른 책을 탄생시키는 개그우먼 조혜련은 앞으로 손미나 아나운서처럼 스페인어에 도전하고 싶다고 한다.

 

명사의 추천


의식 혁명

데이비드 호킨스 저/백영미 역

지금까지 30번 넘게 반복해서 읽은 책으로, 마음을 관찰하는 법을 알려 준 고마운 책입니다. 사실 처음 이 책을 친구에게 선물 받았을 때는 읽다가 너무 어려워 포기했었습니다. 하지만 반복해서 읽다 보니 무의식의 세계를 알아보는 계기가 되어 주었습니다. 이 책을 읽고 SBS <강심장>에서 ‘행복해지려면 의식수준을 높여라’라는 강의를 하기도 했는데, 이것이 인연이 되어 2012년 미국으로 건너가 이제는 고인이 되신 데이비드 호킨스 박사를 뵙고 귀한 말씀을 들을 수 있는 기회를 얻기도 했습니다.




호오포노포노의 비밀

이하레아카라 휴 렌 저/조 비테일 저/황소연 역

‘호오포노포노’는 하와이 원주민들의 전통적인 문제해결법을 가리키는 말인데, ‘미안해요’, ‘사랑해요’, ‘용서해 주세요’, ‘고맙습니다’라는 네 마디 주문의 힘을 알려주는 내용이 굉장히 인상적이었어요. 저는 이 책을 통해 ‘내면의 나를 사랑하는 법’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연인, 배우자, 자녀를 제대로 사랑하고 싶다면 이 책을 통해 ‘나를 사랑하는 법’을 먼저 배워 보시기를 추천합니다.






한비야의 중국견문록

한비야 저

중국어에 도전할 것을 결심했을 때 중국 관련 책들을 여러 권 구입해서 읽었는데 그 중 가장 감명을 받은 책이 한비야 씨의 『중국견문록』입니다. 이 책을 읽기 전에 저는 ‘한비야’라는 이름은 들어봤지만 어떤 분인지 잘 몰랐어요. 하지만 이 책을 읽고 한비야 씨의 인생관에 깊은 감명을 받았고 그 사람이 너무 궁금해지는 거예요. 그래서 여러 차례 노력한 끝에 한비야 씨를 직접 만나 대화를 나눌 수 있었고 지금은 제가 인생의 멘토로 존경하는 분이 되었습니다. 중국어를 공부하지 않았다면 비야 언니 책을 읽지 않았을 것이고, 그 책을 읽지 않았다면 어쩌면 평생 ‘한비야’라는 사람을 모르고 살았을 거라 생각하면, ‘중국어를 공부하길 정말 다행이다’ 싶어요. 언어를 공부하면 언제나 사람이 함께 오는 것 같습니다.


위단의 논어심득

위단 저/임동석 역

‘중국의 도올’로 불리는 위단(于丹) 교수의 책으로, 중국에서 생활할 때 중국어로 읽은 책입니다. 중국어를 공부하면서 이 책 외에도 공자, 노자 등의 철학을 접하게 되었는데, 공부를 하다가도 문장이 주는 떨림에 잠시 책을 덮고 그 의미를 음미하게 되는 경우가 많이 있었습니다. 늘 앞만 보고 달려온 저에게 ‘내려놓음’을 깨닫게 해 준 소중한 책들입니다.






지금 이 순간을 살아라

에크하르트 톨레 저

『의식혁명』을 선물해 준 친구가 의식혁명 이후로 추천해서 읽게 된 책입니다. ‘연예인’이라는 직업의 특성도 어느 정도 작용할 텐데 이 책 이전의 저는 늘 미래만을 고민하며 살았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 책은 저에게 ‘과거’와 ‘미래’보다 ‘지금 살고 있는 이 순간’을 즐기며 살아야 한다는 것을 깨닫게 해 준 고마운 책입니다.






놓치고 싶지 않은 나의 꿈 나의 인생 1

나폴레온 힐 저

『조혜련의 미래일기』라는 책을 쓰는 계기를 만들어 준 책이죠. 저는 ‘꿈’이란 ‘인생의 방향’이라고 생각합니다. 인생에서 꿈이 없으면 어디로 가야 할지, 어떻게 살아야 할지 알 수 없기 때문에 인생이 혼란스러워집니다. 따라서 ‘꿈’은 아이들을 위해서만 필요한 단어가 아니라 나이가 들어서도 꼭 필요합니다. 저는 이 책을 통해 ‘정말로 내가 원하고 꿈꾸는 삶이 무엇인지’ 깨달을 수 있었고 제 미래를 제가 결정하기로 결심하게 되었습니다. ‘당신의 꿈은 무엇입니까?’라는 질문이 당황스러운 분들께 이 책을 꼭 추천하고 싶습니다.




인생(人生)

장예모/공리, 갈우

중국어를 공부하면서 중국은 이웃나라인데 의외로 중국 근현대사에 대해 아는 게 없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위화의 ‘인생’을 소설로 읽고 장예모 감독이 만든 영화 ‘인생’도 보게 되었습니다. 단 한 편의 영화이지만 중국인의 삶과 가치관을 이해하는 데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었던 영화였습니다.






감시자들

조의석, 김병서/설경구, 정우성, 한효주, 진경, 이준호, 김병옥

아이들이 보고 싶다고 해서 보러 간 영화인데, 설경구 씨나 정우성 씨, 2PM의 준호, 한효주 씨 모두 기존 이미지와 조금씩 다른 면모를 보여주는 점이 인상 깊었습니다. 방송 일을 하다 보면 자기 캐릭터에 안주하기 쉬운데, ‘감시자들’을 보고 자신의 색깔을 다양하게 만들어 가는 배우 분들을 보니 많은 자극이 되더군요. 특히 준호가 스크린데뷔작이라고 믿기지 않을 만큼 연기를 잘하더라고요.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채널예스

채널예스는 예스24에서 운영하는 콘텐츠 플랫폼입니다. 책, 영화, 공연, 음악, 미술, 대중문화, 여행 등 다양한 이야기를 만나 보세요.

  • 인생(人生) 장예모/공리, 갈우

    4,900원(0% + 1%)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 감시 <진경>,<이준호>

    000원(0% + 3%)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수학 좋아하는 아이로 키우는 엄마표 유아수학 공부

국내 최대 유아수학 커뮤니티 '달콤수학 프로젝트'를 이끄는 꿀쌤의 첫 책! '보고 만지는 경험'과 '엄마의 발문'을 통해 체계적인 유아수학 로드맵을 제시한다. 집에서 할 수 있는 쉽고 재미있는 수학 활동을 따라하다보면 어느새 우리 아이도 '수학을 좋아하는 아이'로 자랄 것이다.

나를 바꾸는 사소함의 힘

멈추면 뒤처질 것 같고 열심히 살아도 제자리인 시대. 불안과 번아웃이 일상인 이들에게 사소한 습관으로 회복하는 21가지 방법을 담았다. 100미터 구간을 2-3분 이내로 걷는 마이크로 산책부터 하루 한 장 필사, 독서 등 간단한 습관으로 조금씩 변화하는 내 모습을 느끼시길.

지금이 바로, 경제 교육 골든타임

80만 독자들이 선택한 『돈의 속성』이 어린이들을 위한 경제 금융 동화로 돌아왔다. 돈의 기본적인 ‘쓰임’과 ‘역할’부터 책상 서랍 정리하기, 용돈 기입장 쓰기까지, 어린이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소재로 자연스럽게 올바른 경제관념을 키울 수 있다.

삶의 주인공은 내가 아니야

저마다 삶의 궤적이 조금씩 다르지만 인간은 비슷한 생애 주기를 거친다. 미숙한 유아동기와 질풍노동의 청년기를 거쳐 누군가를 열렬하게 사랑하고 늙어간다. 이를 관장하는 건 호르몬. 이 책은 시기별 중요한 호르몬을 설명하고 비만과 우울, 노화에 맞서는 법도 함께 공개한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