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시간을 따라 걷는 일

온 방향으로 걷기 4화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서울 시내에는 덕수궁, 창경궁, 경복궁, 종묘 등 시간이 멈춰있는 공간들이 도시 곳곳에 숨어 있다. 어지럽게 흘러가는 동적인 도시 속에서 아주 고요하고 정적인 시간들이 겹겹이 스며 흐른다. (2021.03.10)

평범한 오늘을 좀 더 특별하게 기억하는 방법!

문구 디자이너 이진슬 작가가 낯선 도시에서

순간의 조각들을 발견하고 깊게 즐기는 기술을 보여줍니다.

따뜻한 일러스트와 에세이의 만남! 매주 수요일 만나보세요.


동대문 성곽 _Illust by 이진슬, 자그마치북스 제공

서울 시내에는 덕수궁, 창경궁, 경복궁, 종묘 등 시간이 멈춰있는 공간들이 도시 곳곳에 숨어 있다. 돌담길, 성곽, 궁을 따라 걸으면 그 공간 위에 쌓인 시간을 따라 걷게 된다. 어지럽게 흘러가는 동적인 도시 속에서 아주 고요하고 정적인 시간들이 겹겹이 스며 흐른다.

종묘 _Illust by 이진슬, 자그마치북스 제공

종묘는 우연히 본 사진 한 장 때문에 꼭 가보고 싶은 곳 중 하나였다. 눈이 가득 쌓인 정적인 모습을 꼭 내 눈에 직접 담고 싶었다. 도시의 땅과 하늘을 수평으로 가르는 커다란 검은 지붕, 그 위로 쌓여 있는 하얀 눈의 강렬한 대비.

언젠가 친구와의 약속 시간이 남아서 근처에 있던 종묘에 들어갔다. 눈이 쌓인 계절이 아니라는 것이 아쉬웠지만. 그 속에서 차분하고 여유 있는 발걸음을 옮겼다. 종묘 앞에 서서 보는 지붕은 굉장히 거대하고 존재감이 뚜렷하다. 그런 단어들의 무게 때문일까, 뿜어져 나오는 분위기가 조용

하고 고요하다. 이 도시 주변은 수직적으로 높은 건물들이 가득한데, 이곳의 거대하지만 낮고, 수평적인 긴 선의 느낌이 이 도시를 조화롭고도 차분하게 만들어준다. 세상이 하얗게 물드는 계절의 가운데 서서 종묘를 만난다면 그 고요는 배가 되지 않을까, 여전히 마음속에 겨울의 종묘를 바라고 그려본다.


명동성당/서소문성지역사박물관/세운상가_Illust by 이진슬, 자그마치북스 제공


*공간의 디테일을 눈에 담는 법

-마음에 드는 조명, 의자, 가구, 타일 무늬, 색 발견하기

-눈에 들어오는 색 조합을 기록하거나 관찰하기

-식물 화분 종류 구경하기

-계단과 문 디테일 구경해보기

-천장의 특이점 발견해보기, 높이를 가늠하기

-공간의 재료 발견하기: 콘크리트, 나무, 페인트, 돌, 타일, 유리, 벽돌 등등

-제일 많이 보이는 요소 찾아내기: 화분, 콘센트 모양, 공간의 로고나 브랜딩, 테이블 형태 등

-자주 보기 힘든 포인트 찾아내기: 이국적인 타일, 유리블록, 흔치 않은 난간 모양 등등


을지로 혜민당/한남동 위클리캐비닛_Illust by 이진슬, 자그마치북스 제공



*이진슬 

마음이 서툴고, 말도 서툴러서 어쩌면 다양한 방식으로 나를 표현하는 걸지도 모른다. 글을 그리면 그림이 되고 그림을 그리면 내가 된다.



온 방향으로 걷기
온 방향으로 걷기
이진슬 저
자그마치북스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이진슬(문구 디자이너)

오늘의 책

수학 좋아하는 아이로 키우는 엄마표 유아수학 공부

국내 최대 유아수학 커뮤니티 '달콤수학 프로젝트'를 이끄는 꿀쌤의 첫 책! '보고 만지는 경험'과 '엄마의 발문'을 통해 체계적인 유아수학 로드맵을 제시한다. 집에서 할 수 있는 쉽고 재미있는 수학 활동을 따라하다보면 어느새 우리 아이도 '수학을 좋아하는 아이'로 자랄 것이다.

나를 바꾸는 사소함의 힘

멈추면 뒤처질 것 같고 열심히 살아도 제자리인 시대. 불안과 번아웃이 일상인 이들에게 사소한 습관으로 회복하는 21가지 방법을 담았다. 100미터 구간을 2-3분 이내로 걷는 마이크로 산책부터 하루 한 장 필사, 독서 등 간단한 습관으로 조금씩 변화하는 내 모습을 느끼시길.

지금이 바로, 경제 교육 골든타임

80만 독자들이 선택한 『돈의 속성』이 어린이들을 위한 경제 금융 동화로 돌아왔다. 돈의 기본적인 ‘쓰임’과 ‘역할’부터 책상 서랍 정리하기, 용돈 기입장 쓰기까지, 어린이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소재로 자연스럽게 올바른 경제관념을 키울 수 있다.

삶의 주인공은 내가 아니야

저마다 삶의 궤적이 조금씩 다르지만 인간은 비슷한 생애 주기를 거친다. 미숙한 유아동기와 질풍노동의 청년기를 거쳐 누군가를 열렬하게 사랑하고 늙어간다. 이를 관장하는 건 호르몬. 이 책은 시기별 중요한 호르몬을 설명하고 비만과 우울, 노화에 맞서는 법도 함께 공개한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