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예스24 굿즈 이야기] 상품기획자의 시간은 빨리 간다

예스24 굿즈 이야기 (8) : 2021년 새해를 시작하며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올해도 작년의 나를 이기려면 부지런히 일해야 하는데 어떤 키워드를 잘 잡아야 할까 생각해본다. (2021.01.25)

언스플래쉬

상품 기획자의 시간은 빨리 간다. 아마도 2020년 8월부터 캘린더, 다이어리를 기획하고 가을부터는 1, 2월 사은품을 기획했기 때문인지 2021년은 낯설지가 않았다. 지금도 우산을 만들고 있기 때문에 여름 한가운데를 향해 걸어가고 있다. 기획과 상품 탄생까지 3개월 반 정도의 기간이 걸리기 때문이기도 해서, 늘 서둘러도 시간이 없다. 나뿐 아니라 아마 다른 업체들도 여름 상품을 만들고 있을 것이다. 올해도 작년의 나를 이기려면 부지런히 일해야 하는데 어떤 키워드를 잘 잡아야 할까 생각해본다. 


#트렌드를_찾아서 

편집샵, 리빙샵이라던지 컨퍼런스를 돌아다니며 현장에서 레퍼런스를 많이 얻곤 했는데 이제는 그러기가 힘들다. 코로나 시국이다 보니, 관심 있는 주제는 줌이나 유투브라이브 등으로 참여하기도 하고 문구 사이트의 베스트 순위나 인스타그램 마켓들을 즐겨보려고 한다. 급변하는 시장에서 적응하는 것도 기획자의 몫이므로 또 하나의 뉴노멀 속에서 감각을 잃지 않기 위해 노력해야겠다.  

#이메일

제품시안이 담기거나 제안서가 담긴 메일을 많이 받다 보니 내 의도와 다르게 메일들이 정크함으로 들어가곤 한다. 메일을 보냈다는 이에게 받은 메일이 없다고 말하는 경우가 없도록, 정크함도 열심히 살펴야 할 것 같다.

#책상자리 

업무 외적으로, 그러니까 자료 정리는 잘하는데 회사 자리는 안된다. 아름다운 사람이 머문 자리는 자리도 아름답다는 말에 웃지 못하는 직장인이 바로 나다. 퇴사 앞둔 사람처럼 책상이 깨끗하다는 얘기도 듣곤 했는데, 이젠 각종 시샘플과 제품들이 사이에 파묻혀 있다. 예를 들어 내 자리에 컵이 올려져 있으면 컵을 만들고 있는 것이고, 천이 조각별로 있다면 에코백일 가능성이 높다. 또 프린트물이 많다면 시안을 1:1로 사이즈로 출력하는 과정을 거치고 있으므로 디자인 확정이 코 앞인 제품일 가능성이 높다. 열심히 일하는 만큼 어질러지는 것 같아서 은근 즐겁기도 한 지경인데, 그래도 올해는 조금 질서를 세워가야겠다. 

이런 업무의 대내외적인 포인트들을 작게나마 생각해보았다. 1월 초부터 소 머그나 한국 시를 담은 가습기가 품절 대란이 일어나 참 즐거웠고, 시작이 좋다는 생각을 하는 요즘이다. 차곡차곡 업무를 해나가다 보면 매달 좋은 일이 있기 마련이니, 2021년도의 나도 상품 기획자들도 파이팅!


1월 이벤트 ‘별 헤는 밤, 시로 꾸미는 우리집’ 바로 가기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7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김지연(예스24 굿즈MD)

오늘의 책

2020년 인터내셔널 부커상 수상작

가족의 죽음으로 폐허가 된 열 살 소녀의 세계. 작가는 그의 첫 소설인 이 작품으로 최연소로 인터내셔널 부커상을 수상했다. ‘한발 물러나 읽을 수 있는 소설이 아니’라는 부커상 심사평과 같이, 이야기는 상실과 폭력, 슬픔에 잠식된 세상, 그 피할 길 없는 삶의 가운데로 순식간에 독자를 데려간다.

고미숙이 동양 고전에서 찾아낸 지혜

고전평론가 고미숙이 독자와 함께 읽기를 제안한 작품은 『동의보감』과 『숫타니파타』다. 몸에 관한 동양의 담론을 집약해낸 『동의보감』, 2,600년이 넘는 시간 동안 인간의 마음과 고통의 문제를 고민해 온 불교의 사유를 지금 여기로 불러온다.

피터 슈라이어, 그의 삶과 디자인 철학

세계적인 디자이너 피터 슈라이어. 독일 시골의 식당 한 켠에서 그림을 그리던 소년이 유럽을 넘어 세계적인 디자이너가 되기까지, 그의 삶과 디자인 철학을 한 권에 담았다. 새로운 도전과 방향성을 제시해온 그의 디자인에서 예술적 영감은 물론 미래를 창조하는 질문에 대한 답을 얻게 될 것이다.

진심을 다해 투자한다

주식 입문 5년 만에 55억의 자산을 일군 평범한 가장의 주식투자 이야기. 의사가 되었지만 미래를 장담할 수 없는 현실에 투자를 시작했고, 그 결실로 내 집 마련에 성공한 성현우 저자가 지난 5년간의 주식투자 경험과 노하우, 기록에 간절함을 담아 전해준다.

.

주목! 투데이 포커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