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예스24 굿즈 이야기] 상품기획자의 시간은 빨리 간다

예스24 굿즈 이야기 (8) : 2021년 새해를 시작하며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올해도 작년의 나를 이기려면 부지런히 일해야 하는데 어떤 키워드를 잘 잡아야 할까 생각해본다. (2021.01.25)

언스플래쉬

상품 기획자의 시간은 빨리 간다. 아마도 2020년 8월부터 캘린더, 다이어리를 기획하고 가을부터는 1, 2월 사은품을 기획했기 때문인지 2021년은 낯설지가 않았다. 지금도 우산을 만들고 있기 때문에 여름 한가운데를 향해 걸어가고 있다. 기획과 상품 탄생까지 3개월 반 정도의 기간이 걸리기 때문이기도 해서, 늘 서둘러도 시간이 없다. 나뿐 아니라 아마 다른 업체들도 여름 상품을 만들고 있을 것이다. 올해도 작년의 나를 이기려면 부지런히 일해야 하는데 어떤 키워드를 잘 잡아야 할까 생각해본다. 


#트렌드를_찾아서 

편집샵, 리빙샵이라던지 컨퍼런스를 돌아다니며 현장에서 레퍼런스를 많이 얻곤 했는데 이제는 그러기가 힘들다. 코로나 시국이다 보니, 관심 있는 주제는 줌이나 유투브라이브 등으로 참여하기도 하고 문구 사이트의 베스트 순위나 인스타그램 마켓들을 즐겨보려고 한다. 급변하는 시장에서 적응하는 것도 기획자의 몫이므로 또 하나의 뉴노멀 속에서 감각을 잃지 않기 위해 노력해야겠다.  

#이메일

제품시안이 담기거나 제안서가 담긴 메일을 많이 받다 보니 내 의도와 다르게 메일들이 정크함으로 들어가곤 한다. 메일을 보냈다는 이에게 받은 메일이 없다고 말하는 경우가 없도록, 정크함도 열심히 살펴야 할 것 같다.

#책상자리 

업무 외적으로, 그러니까 자료 정리는 잘하는데 회사 자리는 안된다. 아름다운 사람이 머문 자리는 자리도 아름답다는 말에 웃지 못하는 직장인이 바로 나다. 퇴사 앞둔 사람처럼 책상이 깨끗하다는 얘기도 듣곤 했는데, 이젠 각종 시샘플과 제품들이 사이에 파묻혀 있다. 예를 들어 내 자리에 컵이 올려져 있으면 컵을 만들고 있는 것이고, 천이 조각별로 있다면 에코백일 가능성이 높다. 또 프린트물이 많다면 시안을 1:1로 사이즈로 출력하는 과정을 거치고 있으므로 디자인 확정이 코 앞인 제품일 가능성이 높다. 열심히 일하는 만큼 어질러지는 것 같아서 은근 즐겁기도 한 지경인데, 그래도 올해는 조금 질서를 세워가야겠다. 

이런 업무의 대내외적인 포인트들을 작게나마 생각해보았다. 1월 초부터 소 머그나 한국 시를 담은 가습기가 품절 대란이 일어나 참 즐거웠고, 시작이 좋다는 생각을 하는 요즘이다. 차곡차곡 업무를 해나가다 보면 매달 좋은 일이 있기 마련이니, 2021년도의 나도 상품 기획자들도 파이팅!


1월 이벤트 ‘별 헤는 밤, 시로 꾸미는 우리집’ 바로 가기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7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김지연(예스24 굿즈MD)

오늘의 책

일론 머스크가 자문하는 두뇌 전문가의 책

세계 정상급의 CEO와 운동선수 뿐 아니라 백악관, 하버드, 구글에서 찾는 독보적인 브레인 코치 '짐 퀵'의 성공 전략을 담은 책. 빌 게이츠, 오프라 윈프리 등 세계 상위 1%가 극찬하는 최고의 두뇌 전문가가 되기까지 그의 인생을 바꾼 잠재력의 힘이 무엇인지 책을 통해 배울 수 있다.

어느 여름, 녹지 않는 눈이 내리기 시작했다

녹지 않는 ‘방부제 눈’이 내리는 세상, 『스노볼 드라이브』는 한 시절을 눈 아래 박제 당한 채 성인이 되어버린 사람들의 이야기를 그린다. 예기치 않은 재난은 일상을 파괴하지만 그 아래서 함께 무너지기보다는 웃고, 온기를 피워내고, 헤치고 달리기를 선택하는 이들의 얼굴이 빛나는 소설

역동적인 도시가 만든 역사

영국의 젊은 역사가 벤 윌슨이 6,000년 도시 역사를 한 권으로 정리했다. 최초의 도시 우루크에서부터 아테네와 로마를 거쳐 뉴욕 등 26개 도시를 다룬다. 도시의 화려함과 함께 빈곤, 범죄, 감염병 등에도 주목하며 팬데믹 이후 도시의 미래까지 예견해본다.

학부모가 가장 궁금해 하는 초등 생활 가이드

아이 공부는 어떻게 봐 줘야 할지, 담임 선생님과는 어떻게 소통해야 할지, 아이가 친구에게 맞고 왔는데 어떻게 해야 할지 등 꼭 필요하지만 어디에서도 속시원한 답을 찾을 수 없어 답답했던 학부모를 위한 현직 초등학교 교사의 명쾌한 초등 생활 가이드.

.

주목! 투데이 포커스


문화지원프로젝트
KALIOP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