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화제의 책 탄생기] 『랩걸』이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

<월간 채널예스> 2018년 8월호 특집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2018년 상반기 화제의 책은 어떻게 만들어지고 화제가 되었을까? 출판사 대표와 편집자, 마케터가 알려준 화제의 비밀, 책 만드는 일의 즐거움! (2018. 08. 09)

123386641.jpg

                                             『랩걸』 호프 자런 지음/ 김희정 옮김/ 신혜우 그림ㅣ알마

 

 


시대의 딸들에게 권하는 책 - 알마 출판사 대표 안지미

 

알마 출판사의 가장 중요한 작가인 올리버 색스가 타계한 후,  그의 부재가너무 아쉬워 그 자리를 채워줄 만한 작가를 찾기 시작했습니다. 과학자이면서도 문학적 글쓰기가 가능한 사람, 휴머니즘을 바탕으로 한 스토리텔링이 가능한 작가라면 좋겠다고 생각했지요. 그러다 뉴욕타임스에 실린 『랩걸』 의 리뷰를 읽었고, “신경학에 대해 올리버 색스가 쓴 에세이와 고생물학에 관한 스티븐 제이 굴드의 저서를 연상시키는 책. 읽는 이의 마음을 사로잡는다.”라는 말에 바로 감이 왔습니다.

 

번역은 편집자의 추천도 있었고 가장 떠오르기도 했던 김희정 선생님이 맡아주셔서 순조롭게 진행되었습니다. 초판 2,000 부의 북디자인은 디자인 콘셉트 구상 단계부터 염두에 두었는데, 세밀 화가이면서도 식물분류학자인 신혜우 작가님의 세밀화를 포스터로 제작해 자켓으로 씌웠습니다. 리커버 특별판과 관련해서는 동양화 작업을 하는 김민주 작가님의 작품 「작품 사유의 숲」을 보면서 언젠가 『랩걸』  리커버 버전을 만들 기회가 온다면 이 작품으로 작업해야겠다고 혼자 중얼거린 적이 있습니다.

 

헌데 그로부터 얼마 지나지 않아 <알쓸신잡> 에서 유시민 작가님이 `딸에게 권하고 싶은 책`으로 소개해주셨고 이후 판매량이 급등하면서 주요 서점으로부터 리커버 특별판 제안이 들어왔습니다. 어느 한 곳에서만 진행하기는 어려워 서점마다 차별화된 디자인으로 리커버 에디션 3종을 제작해서 론칭하게 되었는데, 각 서점의 주요 독자층 성향을 분석해서 디자인을 했습니다.

 

사실 『랩걸』 은 기획 당시만 하더라도 과학책은 아무리 많이 팔려도 6,000 부를 넘기기 어렵다는 의견이 대부분이었습니다. 하지만 예상과 달리 출간 첫해 10개월간 1만 부를 웃도는 판매를 기록해 조심스레 스테디셀러는 될 수 있겠다는 짐작을 했고, <알쓸신잡> 이슈와 함께 판매량이 수직 상승해 2018년에 만 약 7만 부가 판매되었네요. 이 같은 성공 요인은 개인적으로 호프 자런의 꾸밈없는 진솔함과 문학적 아름다움이 깃든 서사에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문장도 아름다워 오랜 벗처럼 곁에 두고 꺼내 읽고 싶은 책이기도 하답니다.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기낙경

프리랜스 에디터. 결혼과 함께 귀농 했다가 다시 서울로 상경해 빡세게 적응 중이다. 지은 책으로 <서른, 우리가 앉았던 의자들>, <시골은 좀 다를 것 같죠>가 있다.

랩걸 Lab Girl

<호프 자런> 저/<신혜우> 그림/<김희정> 역15,750원(10% + 5%)

『타임』선정 2016년 가장 영향력 있는 인물 100인 『스미소니언 매거진』선정 최고의 과학책 10 출판 기획안이 처음 공개된 2014년부터 미국 현지 10개 이상의 출판사가 경합을 벌여 화제가 되고, 2016년 출간과 함께 베스트셀러에 오르며 뜨거운 관심을 받은 『랩걸-나무, 과학 그리고 사랑』이 알..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ebook
랩걸 Lab Girl

<호프 자런> 저/<신혜우> 그림/<김희정> 역10,500원(0% + 5%)

『타임』선정 2016년 가장 영향력 있는 인물 100인 『스미소니언 매거진』선정 최고의 과학책 10 출판 기획안이 처음 공개된 2014년부터 미국 현지 10개 이상의 출판사가 경합을 벌여 화제가 되고, 2016년 출간과 함께 베스트셀러에 오르며 뜨거운 관심을 받은 『랩걸-나무, 과학 그리고 사랑』이 알..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택배상자들이 전하는 유쾌한 상상

『우리는 언제나 다시 만나』 윤여림 작가의 신작. 코로나 시대의 우리 일상을 반영하듯 아파트에 수 백 개의 택배 상자들이 배달되고, 사람들은 내용물을 꺼내고 박스는 모두 버려버립니다. 그런데 버려진 택배상자들이 갑자기 모든 것을 먹어 치우기 시작합니다. 세상은 과연 어떻게 될까요?

모든 것은 연준Fed에서 시작된다

무제한 돈 풀기와 역대급 증시 호황, 이 모든 것의 중심에 바로 '연방준비제도'가 있었다. 기준 금리와 정책을 통해 세계 경제를 움직이는 연준은 지금 무슨 생각을 하고 있는가? 연준의 역사와 흐름, 부채 사이클의 원리를 통해 버블의 공포 속에서도 놓칠 수 없는 최적의 투자 타이밍을 찾는다.

톡톡톡, 행운이 도착했습니다

참견을 좋아하는 '행운'이 상처받은 아이들을 주시하지만, 그들은 인생의 어떤 운도 쉽게 바라지 못한다. 대신 용기 내어 조심스럽게 서로를 살피고 손을 내민다. 책은 이들의 이야기를 통해 말한다. 아직 못 만났을 뿐, 행운은 지금도 부지런히 다가오고 있다고. 우리가 서로의 행운이 될 수 있다고.

아이와 함께 성장하는 어른을 위한 현실 육아 솔루션

"내 아이 속마음, 바르게 이해해야 육아 고통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일상에서 가장 많이 부딪히는 아홉 가지 일상 키워드를 통해 풀리지 않는 현실 육아 고민을 명쾌하게 풀어낸다. 사랑과 존중만으로 아이가 변하기를 기대하는 부모에게 실용적인 현실 육아의 지혜를 전한다.

.

주목! 투데이 포커스


문화지원프로젝트
KALIOP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