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이 인생을 살아가면서 갈림길을 앞에 두고 섰을 때 어느 길을 선택해야 할지, 그리고 그 길 저 너머에는 또 어떤 길이 놓여 있을지 정확하게 알 수 있는 방법은 없다. 하지만 우리에게는 감정이라는 강력한 무기가 있다.













하버드대학교 의과대학 심리학 교수이며 글로벌 기업의 임원들을 위한 리더십 프로그램을 진행한 저자, 수전 데이비드는 20년 동안 상담과 지도, 그리고 다양한 연구 활동을 통해 감정의 여러 원리들을 검증하고 다듬으면서, 수많은 사람들이 인생에서 소중한 것을 성취할 수 있도록 도왔다.
저자는 이런 경험을 통해 발견한 사실들을 묶어서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에 글을 썼고 상담 환자 대부분이 경직되고 부정적인 감정 패턴에 덜미가 잡혀서 꼼짝 못하는 경향이 있음을 상세히 설명했다. 이런 감정 패턴에서 벗어나서 성공적인 변화를 지속적으로 이끌어나가는 데는 내 안의 감정을 정확히 이해하고 감정의 회복력을 높일 수 있는 ‘감정의 민첩성’이 보다 많이 필요하다고 이야기하면서, 불필요한 감정 소모를 덜 수 있는 능동적인 감정 훈련법을 제시했다.
저자가 제시한 감정 연구는 ‘올해의 경영 아이디어’로 선정되었으며, 월스트리트 저널, 포브스, 패스트 컴퍼니 등의 연재를 통해서도 큰 반향을 불러일으켰다. 의미 없는 감정 소비로 인해 우리에게 주어진 인생을 낭비할 수는 없다. 저자가 제시하는 감정 활용법은 보다 편안하게, 또 보다 단순한 삶을 위해 우리 사회가 감정에 대해서 생각하는 방식을 바꾸어놓는 획기적인 발상이라는 찬사를 받았다.
-
감정이라는 무기수전 데이비드 저 / 이경식 역 | 북하우스
구체적으로 부정적인 감정 패턴 알아차리기, 부정적인 감정에 이름 붙이기, 자아수용을 실천하기, 장기적이고 인생의 가장 큰 목표에 효과적으로 다가서기 등 감정의 민첩성을 기르는 단계를 상황에 맞게 설명했다.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