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백지연 “『물구나무』는 딸 가진 아버지에게 추천하고파”

아나운서 백지연 첫 장편소설 『물구나무』 기자간담회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앵커 출신 백지연이 첫 소설을 냈다. 이미 여러 베스트셀러를 쓴 저자이지만, 소설은 처음이다. 팩트만을 다뤄온 그녀가 어떤 계기로 허구를 쓰게 됐는지 이야기를 들어봤다.

백지연 물구나무 기자간담회 5.jpg

 

2015년 2월 3일 4시 ‘라 브리’에서 최근 소설가로 변신한 前앵커 백지연의 첫 장편소설 『물구나무』 출간 기념 기자간담회가 열렸다. 『물구나무』는 여섯 여성의 이야기를 그렸다. 여고 동창생인 이들은 모두 명문대에 진학하며 순탄한 인생을 예고했다. 함께 어울려 지내다 사소한 일로 무리에서 떨어져 나온 민수에게 27년만에 비극적인 소식이 전해져 온다. 한 친구가 의문의 죽음을 맞았다는 것. 이 일로 예전 친구를 찾아나선 민수에게는 기대와는 달리 살아가는 친구들의 모습이 기다리고 있었다.

 

소설 속 인물인 민수는 여러 모로 백지연과 닮아 있다. 전문 인터뷰어 민수와 마찬가지로 백지연도 수많은 인터뷰를 진행했다. 이렇게 주인공을 인터뷰어로 등장시킨 이유는 결론을 내리지 않고 답을 찾아가는 과정을 담고 싶어서라고 한다.

 

 

 

 

 

 

백지연 물구나무 기자간담회 2.jpg

 

“이런 플롯을 잡은 데는 많은 여성이 소설 속 인물을 통해 스스로를 돌아보는 시간, 옛친구에 대해 생각해보는 시간, 추억을 되돌아보는 시간 그리고 현재 나에게 고등학교 때 내가 어떤 꿈을 안고 시작했는지 어떤 목표를 안고 있었는지 되돌아볼 시간을 드릴 수 있다고 생각해서다. 이 책을 누구에게 가장 권하고 싶냐고 묻는다면, 딸을 가진 아버지들에게 추천하고 싶다. 여자가 돼 보지 못했기에 딸에게 어떻게 이야기를 해야 할지 모르시는 아버지가 내 딸에게 있을 수 있는 힘든 일에 관해 생각해볼 기회가 되고 이 책으로 아버지와 딸이 대화를 할 기회가 있었으면 좋겠다.”

 

기자 간담회에서 백지연은 “언젠가는 여러 사람이 함께 생각할 수 있는 소설을 쓰면 좋겠다는 소망이 있었고 옛 친구에 대한 추억도 소설을 쓴 한 계기”였다고 말했다. 앵커가 된 뒤 항상 팩트만을 다뤘지만, 때로는 허구가 진실을 말할 수 있겠다는 생각도 들었다고 한다. 그래서인지 백지연 작가의 소설은 이번으로 끝나지 않을 예정이다. 앞으로도 이야기가 넘치면 소설을 계속 쓰겠다고 하는 백지연 작가의 후속작을 기대해 본다.

 

 

 

 

 

 


 

img_book_bot.jpg

물구나무백지연 저 | 북폴리오
앵커계의 전설이자 전문 인터뷰어, 『크리티컬 매스』『뜨거운 침묵』『자기설득파워』등으로 베스트셀러 작가이기도 한 백지연의 첫 소설. 줄곧 냉철한 이성과 논리로 성공과 행복, 삶의 자세에 대해 논했던 그녀가 이번에는 허구의 형식을 통해 에세이보다 더 내면의 목소리를 들려준다.


 

 

 

 



[추천 기사]


- 왼손의 피아니스트 최혜연, 팔꿈치로 전하는 희망의 연주
- 2014년 노벨문학상 수상자 파트릭 모디아노
- 프랑스의 문제적 소설가 마리 다리외세크 방한
- 유홍준 『나의 문화유산답사기』 일본편 완간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6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채널예스

채널예스는 예스24에서 운영하는 콘텐츠 플랫폼입니다. 책, 영화, 공연, 음악, 미술, 대중문화, 여행 등 다양한 이야기를 만나 보세요.

물구나무

<백지연> 저11,700원(10% + 5%)

앵커계의 전설이자 전문 인터뷰어, 《크리티컬 매스》《뜨거운 침묵》《자기설득파워》 등으로 베스트셀러 작가이기도 한 백지연의 첫 소설. 줄곧 냉철한 이성과 논리로 성공과 행복, 삶의 자세에 대해 논했던 그녀가 이번에는 허구의 형식을 통해 에세이보다 더 내면의 목소리를 들려준다. 전문 인터뷰어 민수에게 어느 날..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이토록 매혹적인 외국어 공부

인간은 언어를 구사하는 존재다. 우리가 언어를 배우는 이유는 보다 나은 인간이 되기 위해서다. 외국어 공부는 보다 넓은 세계도 보여준다. 『숲속의 자본주의자』 박혜윤, 응용언어학자 김미소 두 저자가 쓴 글을 읽으면 미치도록 외국어 공부가 하고 싶어진다. 영어, 일어 모두.

배우 문가영이 아닌, 사람 문가영의 은밀한 기록

배우 문가영의 첫 산문집. 문가영은 이번 에세이를 통해 ‘파타’라는 새로운 얼굴을 통해 자신의 내밀한 언어들을 선보인다. 자신을 경계인으로 규정하며, 솔직한 생각과 경험을 형태와 시공간을 뛰어넘어 실험적으로 다뤄냈다. 앞으로의 그녀가 더 기대되는 순간들로 가득 차 있는 에세이.

자유롭고 행복한 삶

좋아하는 일을 하며 자유로운 삶에 도달한 68만 유튜브 크리에이터 드로우앤드류의 신간이다. 남에게 보이는 삶을 벗어나 온전한 나의 삶을 위해 해온 노력과 경험을 들려준다. 막막하고 불안한 20-30대에게 자신만의 삶을 방식을 찾아가는 데 큰 힘이 될 것이다.

사교육의 나라에서 흔들리지 않고 중심잡기

단돈 8만 원으로 자녀를 과학고에 보낸 엄마가 알려주는 사교육을 줄이고 최상위권 성적으로 도약하는 법! 고액의 사교육비와 학원에 의존하는 대신, 아이의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위해 부모가 가정에서 어떻게 올바른 학습 환경을 마련하고 노력을 해야하는지에 대해 알려준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