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신정근 “책 속에 실마리가 있다”

『동양철학, 인생과 맞짱 뜨다』 저자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지금은 책을 늘 읽습니다. 연구를 위해 읽는 경우도 있고 사실을 정확하게 알기 위해 읽는 경우도 있고 손에 잡히는 대로 책을 읽을 때도 있습니다

DSC03544.jpg

 

시골 출신이라 국민학교 시절에는 '세계고전' '한국고전' 등의 시리즈를 읽으라고 하니까 읽었습니다. 중학교 다닐 적에 교과서에 나오지 않는 질문을 가지면서 책을 찾게 되었습니다. 특별한 것은 아니고 "나란 누구인가?"라는 정체성에 대해 궁금증을 가졌고, 철학책을 읽으면 답을 얻을 수 있으리라 막연하게 생각했던 것 같습니다. 지금 생각해보면 당시 답을 찾았는지 모르겠지만 의문을 가지면 책에서 실마리를 찾을 수 있다는 생각을 한 게 '나'에게 큰 가르침을 준 셈입니다.
 
지금은 책을 늘 읽습니다. 연구를 위해 읽는 경우도 있고 사실을 정확하게 알기 위해 읽는 경우도 있고 손에 잡히는 대로 책을 읽을 때도 있습니다. 책을 탈고하고 나면 전공 분야는 당분간 보기가 싫습니다. 이때는 과학, 역사, 문학, 경제 등 일반 교양을 편하게 읽습니다. 이러한 독서는 생각을 넓히는 데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분야가 다르면 자연스럽게 '나'와 다르게 관찰하고 사고하기 때문이죠. 전공 분야는 새로운 책이 나오면 그때마다 구해서 읽는 편이죠. 새로운 연구자의 글을 읽으면 나 자신이 깨닫지 못하는 새로운 접근을 배우게 됩니다. 결국 책은 '나'의 한계를 넘어서게 해주는 사다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제일 많이 읽는 분야는 아무래도 철학, 미학, 예술쪽입니다. 전공이 그쪽이다보니 피할 수 없는 운명이기 때문입니다. 새로운 주제를 찾거나 기존의 주제를 새롭게 해명하려고 하다보면 전공 이외의 분야에 관심을 두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예컨대 중국의 한족과 유목민족의 관계를 알려면 최근 기후사를 읽으면 많은 도움을 받습니다. 기존에는 유목민족의 '약탈경제'로 설명했지만 기후 변화를 고려하면 인간과 환경의 적응으로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학문의 세계가 얼마나 무궁무진한 바다와 같은지 알 수가 있습니다.

 

 

명사의 추천

 

우리말 어원사전

백문식 저 | 박이정출판사

인문학의 수준은 자국어 연구의 수준에 상응합니다. 어원 사전을 읽으면 언어와 사고의 연관성을 살필 수 있습니다

 

 

 

 

 

 

 

 

한시 365일

이병한 편역 | 궁리

시는 언어와 사고를 압축으로 표현하는 예술입니다. 한시에 담긴 마음을 읽어내는 재미가 쏠쏠합니다.

 

 

 

 

 

 

 

 

 

이중톈 미학강의

이중톈 저/곽수경 역 | 김영사

중국 미학의 특성을 서양 미학과 비교하면서 평이하게 설명하고 있다.

 

 

 

 

 

 

 

 

 

 

호모 루덴스, 놀이하는 인간을 꿈꾸다

노명우 저 | 사계절

근대가 사회를 놀이의 세계를 줄이고 노동 중심으로 얽어매는 점을 읽을 수 있다.

 

 

 

 

 

 

 

 

 

철학사의 전환

신정근 저 | 글항아리

중국철학사가 고유하고 자기 충족적인 세계가 아니라 타자와 대응하며 구축된 점을 밝히고 있다.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1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채널예스

채널예스는 예스24에서 운영하는 콘텐츠 플랫폼입니다. 책, 영화, 공연, 음악, 미술, 대중문화, 여행 등 다양한 이야기를 만나 보세요.

오늘의 책

수많은 사랑의 사건들에 관하여

청춘이란 단어와 가장 가까운 시인 이병률의 일곱번째 시집. 이번 신작은 ‘생의 암호’를 풀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인 사랑에 관한 단상이다. 언어화되기 전, 시제조차 결정할 수 없는 사랑의 사건을 감각적으로 풀어냈다. 아름답고 처연한 봄, 시인의 고백에 기대어 소란한 나의 마음을 살펴보시기를.

청춘의 거울, 정영욱의 단단한 위로

70만 독자의 마음을 해석해준 에세이스트 정영욱의 신작. 관계와 자존감에 대한 불안을 짚어내며 자신을 믿고 나아가는 것이 결국 현명한 선택임을 일깨운다. 청춘앓이를 겪고 있는 모든 이에게, 결국 해내면 그만이라는 마음을 전하는 작가의 문장들을 마주해보자.

내 마음을 좀먹는 질투를 날려 버려!

어린이가 지닌 마음의 힘을 믿는 유설화 작가의 <장갑 초등학교> 시리즈 신작! 장갑 초등학교에 새로 전학 온 발가락 양말! 야구 장갑은 운동을 좋아하는 발가락 양말에게 호감을 느끼지만, 호감은 곧 질투로 바뀌게 된다. 과연 야구 장갑은 질투심을 떨쳐 버리고, 발가락 양말과 친구가 될 수 있을까?

위기는 최고의 기회다!

『내일의 부』, 『부의 체인저』로 남다른 통찰과 새로운 투자 매뉴얼을 전한 조던 김장섭의 신간이다. 상승과 하락이 반복되며 찾아오는 위기와 기회를 중심으로 저자만의 새로운 투자 해법을 담았다. 위기를 극복하고 기회 삼아 부의 길로 들어서는 조던식 매뉴얼을 만나보자.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