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서광원 “자기만의 답을 갖는 것이 중요”

자연 생태계에서 얻는 삶과 경영의 원리 『살아 있는 것들은 전략이 있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지난 5월 13일, 종로구에 위치한 마이크임팩트스퀘어에서 『살아 있는 것들은 전략이 있다』의 저자 서광원와 함께하는 강연회 행사가 진행되었다. 자연과 경영이라는, 얼핏 연결시키기 어려운 두 가지 주제를 가지고 치열한 생존경쟁이 벌여지는 비즈니스 현장에서 어떻게 살아가야하는지 살펴볼 수 있는 시간이었다.

모든 살아있는 생명체는 각자의 의미가 있다

 

작가만남-서광원

 

지난 5월 13일, 불확실한 미래를 지혜롭게 준비할 수 있는 길라잡이가 되어줄 『살아 있는 것들은 전략이 있다』의 출판을 기념하여 마이크임팩트스퀘어에서 저자 강연회가 열렸다. 『살아 있는 것들은 전략이 있다』는 저자 서광원이 삼성경제연구소 경영정보 사이트인 SERICEO에서 <세렝게티 생존경영>라는 이름으로 강의한 내용을 바탕으로 집필한 책이다. 저자는 <세렝게티 생존경영>에서 자연 생태계를 관찰하면서 터득한 내용을 통해 삶의 지혜와 경영의 원리에 대해 강의했고 누적 조회 수가 30만회를 넘으며 큰 호응을 얻었다.

살아있는것들은전략이있다

 

저자 서광원은 현재 생존경영연구소 소장으로 조직과 리더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콘텐츠를 연구하고 있다. 과거 중앙일보 이코노미스트 기자로 지낸 이력이 있으며 삼성경제연구소에서 2008년, 2009년 2년 연속으로 SERICEO 대표강사로 지냈다. 또한 경영전문기자로서의 식견과 직접 벤처 기업을 운영해본 경험으로 만들어낸 『사장으로 산다는 것』은 30만부가 팔렸을 정도로 우리나라의 많은 사장님들에게 공감을 이끌어냈다.

 

그의 이력을 증명하듯 이번 강연회는 주로 20대 후반에서 40대 초반의 직장인들이 강연회를 찾았다. 대표강사로 이름을 날리며 기업 임원들에게 절대적인 지지를 받은 명강사 서광원 소장의 강의가 시작되기를 기다리고 있었다. 오늘 강연은 책, 『살아 있는 것들은 전략이 있다』의 내용을 기반으로 진행되었고 강의가 시작되자마자 참석자들은 한마디도 놓치지 않기 위해 메모하며 경청하는 모습이 보였다.

 

“기자시절에 기업의 임원이나 리더들을 찾아가면 그들은 공통적으로 ‘동물의 왕국’을 보는 것이었다. 그들이 이렇게 이상한 취미를 가지고 있는 이유가 궁금했고 이렇게 책까지 출판하게 되었다.”

 

다음과 같은 계기로 살아있는 모든 생명체들의 추적하기 시작했다는 서광원 소장은, 그 결과 자연의 생명체들이 치열하게 살아야하는 이 세상에서 크나큰 의미를 일깨워준다고 이야기한다. 인간이 미처 겪어보지 못한 영역에서 생명체들은 생사를 결정짓는 치열한 싸움 속에서 생존해나간다. 그리고 그 과정을 통해 우리의 삶과 비즈니스에 필요한 새로운 모델을 제시한다고 말했다.

 

 

작가만남-서광원


“지금까지 해오던 대로 해서는 앞으로 나아갈 수 없다는 건 이미 명백해졌다. 우리는 지금 초경쟁 시대라는 세계적 흐름과 함께 우리를 오늘 여기에 있게 한 추격자 전략이 더 이상 통하지 않는 이중고를 맞고 있다. 간단하게 말하면 이제는 누군가 찾아놓거나 정해놓은 답, 그러니까 선진국이나 선도 기업이 검증한 목표와 방향이 아니라 나만의 방향, 나만의 답을 스스로 찾아야할 시점이다.” (『살아 있는 것들은 전략이 있다』12쪽)

 

강연 내용 내내 서광원 소장이 강조한 핵심 내용은 “나만의 생존 전략”이다. 흔히 ‘약육강식’을 생태계에 통용되는 법칙으로 알고 있겠지만 빠르고, 힘세고, 큰 동물만이 항상 생존 게임에서 이기는 것은 아니다. 가장 거대하고 힘센 존재인 공룡은 이미 6,500만 년 전 멸종하였다 그리고 한때 지구를 지배했던 존재는 지금 화석으로만 관찰할 수 있는 존재가 되었다.  저자는 뉴욕 센트럴 파크에서 살아가는 비둘기와 매를 예로 들며 이야기한다.

 

“매는 비둘기의 속도를 감안해 빠르게 활강하여 낚아챕니다. 매의 발톱이 닿으려는 순간, 비둘기는 날갯짓을 딱 멈추며 매의 공격을 피하게 되는 거죠. 매의 발톱은 허망하게 허공을 가른다. 약한 비둘기가 이긴 것입니다. 이렇게 생존 전략은 무조건 강하고 거대한 것이 아닙니다. 그 상황에 맞는 자신만의 생존전략을 가지는 것이 중요한 것이지요.”

 

매년 많은 수의 자기계발서가 쏟아져 나오고 있지만 추상적이고 천편일률적인 내용으로 독자들에게 교훈보다는 염증만 일으키던 찰나, 『살아 있는 것들은 전략이 있다』는 다소 색다른 색깔을 가지고 신선한 바람을 일으키고 있다. 현대사회에서 경험할 수 있는 경영현장의 이야기와 약육강식의 험난한 경쟁을 하는 야생동물들의 다양한 생존전략들이 절묘하게 교차하며 하고자 하는 이야기를 우화처럼 흥미롭게 풀어내고 있다.

 

실제로 이 책에 한 챕터의 이야기를 듣고 실천에 옮긴 사람의 이야기도 곁들였다. 이 책에 소개된 미시시피 악어는 고인 물을 만들지 않기 위해 부지런히 부유물을 제거한다. 이 사연을 감명 깊게 본 김민국 VIP 투자자문대표가 악어처럼 안주하지 않고 확 바꿔보자는 의미로 20년 동안 유지한 헤어스타일을 바꾸고 마음가짐도 바뀌었다는 이야기는, 우리에게 교훈을 전달하는 것을 넘어 실천으로 가도록 도와주며 자기계발서 그리고 오늘 강연이 맡은 바 소임을 다 한다.


생존이 주는 간단하고도 위대한 교훈

 

 

작가만남-서광원

 

그동안 우리는 생존이라는 단어에 대해 너무 부정적으로 생각하고 있었다. 인간은 생존은 너무나 당연시하고 있기 때문이다. 사실 생존이라는 단어를 들으면 푸르른 초원에서 먹고 먹히는 사투를 벌이는 야생동물들이 가장 먼저 생각난다. 이러한 이미지의 연장선상으로 우리에게 생존이라는 단어는, 야생동물처럼 하루하루 진흙탕 싸움을 벌이고 간신히 살아남아 밑바닥에서 겨우 숨이나 쉬는 것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하지만 현대사회를 살아가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 이상의 가치인 삶의 행복과 같은 요소들을 추구하기 때문에 생존이란 단어에 거부감을 가지는 것은 어쩔 수 없는 사실이었다.

 

하지만 이날 강연을 통해 생존이 가진 의미에 대해 다른 시선을 볼 수 있을 것 같다. 앞에서 이야기한 생존의 의미는 지나치게 각박하게 사용한 것이다. 물론 생존을 위해서 치열한 경쟁과 뼈를 깎는 고통이 수반되는 것은 맞지만 그 경쟁에서 결국 살아남았다는 것에 중점을 두어야한다. 결국 생존은 생명력과 같은 의미를 가지는 것이다. 이렇게 자연과 경영을 주제로 한 강연이 이렇게 마무리되었다. 어디로 어떻게 가야할지 모르는 이 세상에서 열쇠가 되어주는 뜻 깊은 시간이었다.

 

 

 


살아있는것들은전략이있다.jpg 

img_book_bot.jpg

살아 있는 것들은 전략이 있다 서광원 저 | 김영사
인간은 자연의 일부, 경영도 삶도 자연법칙의 지배를 받는다. 불확실성의 시대, 단기적 처방으로는 살아남을 수 없다. 당신과 나를 둘러싸고 있는 근원의 지혜에 주목하라. 삼성경제연구소 SERICEO 2년 연속 대표강사 서광원이 십수 년간의 현장 탐사와 연구를 토대로 추출한 삶의 법칙과 경영의 원리. 생사를 결정짓는 치열한 싸움에서 살아남은 생명체들이 개발해온 저마다의 숨겨진 전략! 이들의 생존전략은 삶과 비즈니스에 어떻게 적용 가능한가. 세상은 강자만의 무대가 아니다. 자신만의 전략을 가진 자가 살아남는다. 45억 년 지구의 역사, 살아남은 것들이 전하는 생존의 근본원리와 실전전략.


 


[추천 기사]

- 한국에는 대형사건이 왜 빈번하게 일어날까?
- 춘천 김유정문학촌에서 동백, 봄봄을 만나다
- 지금 원하는 삶을 살고 있는가?
- 김우창, 인생에서 중요한 것은 고통을 어떻게 견디느냐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ㆍ사진 | 이용길(예스24 대학생 리포터)

There are many things that i would like to say to you but i don't know how. - Oasis, wonderwall

오늘의 책

수학 좋아하는 아이로 키우는 엄마표 유아수학 공부

국내 최대 유아수학 커뮤니티 '달콤수학 프로젝트'를 이끄는 꿀쌤의 첫 책! '보고 만지는 경험'과 '엄마의 발문'을 통해 체계적인 유아수학 로드맵을 제시한다. 집에서 할 수 있는 쉽고 재미있는 수학 활동을 따라하다보면 어느새 우리 아이도 '수학을 좋아하는 아이'로 자랄 것이다.

나를 바꾸는 사소함의 힘

멈추면 뒤처질 것 같고 열심히 살아도 제자리인 시대. 불안과 번아웃이 일상인 이들에게 사소한 습관으로 회복하는 21가지 방법을 담았다. 100미터 구간을 2-3분 이내로 걷는 마이크로 산책부터 하루 한 장 필사, 독서 등 간단한 습관으로 조금씩 변화하는 내 모습을 느끼시길.

지금이 바로, 경제 교육 골든타임

80만 독자들이 선택한 『돈의 속성』이 어린이들을 위한 경제 금융 동화로 돌아왔다. 돈의 기본적인 ‘쓰임’과 ‘역할’부터 책상 서랍 정리하기, 용돈 기입장 쓰기까지, 어린이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소재로 자연스럽게 올바른 경제관념을 키울 수 있다.

삶의 주인공은 내가 아니야

저마다 삶의 궤적이 조금씩 다르지만 인간은 비슷한 생애 주기를 거친다. 미숙한 유아동기와 질풍노동의 청년기를 거쳐 누군가를 열렬하게 사랑하고 늙어간다. 이를 관장하는 건 호르몬. 이 책은 시기별 중요한 호르몬을 설명하고 비만과 우울, 노화에 맞서는 법도 함께 공개한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