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명사의 서재
모든 건강한 사회 변혁은 일어나기 전에 문체 혁명을 겪었습니다. 프랑스 혁명 이전, 『레미제라블』을 쓴 빅토르 위고가 있었습니다. 당시 위고는 새로운 세상을 바라는 사람들에게 영감을 주고 영향을 주었습니다. 그야말로, 프랑스 혁명의 도화선이 된 글을 쓴 겁니다. 중국 혁명 전에는, 리영희 선생님이 사부로 모시는 루쉰이 있었습니다. 러시아 혁명 전에도 많은 사람이 있었지만 톨스토이와 도스토예프스키의 사전 작업이 있었습니다. 이렇게 모든 사회에서 변혁이 일어나기 전에는 문체 혁명이 있었습니다.

대학 선생 했을 때는 대학 선생으로서 밥벌이할 수 있는 책만 눈여겨 봤는데, 그런 책은 소수에게만 도움이 될 뿐 여러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진 않는 것 같습니다. 우리말 질서에 맞는 쉬운 말로 쓴 것들이 있으면 우선 읽어야 합니다. 쉬운 우리말 질서에 맞는 쉬운 말로 된 책들 말입니다. 국어 쓰임이 굉장히 다양한데, 우리말을 제대로 살려서 쓴, 시골 어르신들도 알아들을 수 있는 책들을 많이 읽었으면 좋겠습니다. 옛날이야기에 연관된 책도 좋겠고요.

명사 소개

윤구병 (1943 ~ )

  • 작가파일보기

국내작가 : 인문/사회 저자

최신작 : 도토리 계절 그림책

철학교수를 그만두고 공동체 학교를 꾸려 어린이들을 위한 교육과 글에 매진하고 있는 작가이다. 1943년에 전라남도 함평에서 태어났다. 공부는 제법 했으나 말썽도 많이 부리는 학생이었고, 고등학교 2학년 때는 무전여행을 떠났다가 학교에서 쫓겨나기도 했다고 한다. 위..

명사인물 정보보기

명사의 추천

우리 옛이야기 백가지 1

서정오 저

서정오 선생님이 쓰신 책은 어떤 책을 읽어도 도움이 될 거다.

한티재 하늘 1

권정생 저

인류의 대단한 문화유산이라고 할 수 있다. 권정생 선생님의 『강아지똥』은 굳이 권하지 않아도 많은 분이 읽으셨고, 알고 있지만, 『한티재 하늘』은 읽은 분이 드물어서 널리 알려져 있진 않다. 돌아가실 즈음 쓰신 필생의 역작이라고 할 수 있다.

마주이야기, 아이는 들어주는 만큼 자란다

박문희 저

박문희 선생님은 아이들에게 이래저래 잔소리 한 번 안 하고, 무조건 아이들 말을 들어 주자며 한평생을 보낸 분이다. 이 책은 아이들의 말을 모아서 낸 책이다. 대부분 아이는 자기 또래가 쓴 책을 좋아한다. 이 책을 보면, 취학 전 아이들은 모두 시인이라는 것을 느낄 수 있다.

이오덕 우리글 바로쓰기 1

이오덕 저

우리 교육이 바로 서는 데 큰 도움이 되는 책들이 있다. 이오덕 선생님의 책이 그러한데, 이오덕 선생님의 아무 책이나 좋다. 자기에게 적합하겠다고 생각하는 것을 골라서 한 권 이상 읽었으면 좋겠다.

관촌수필

이문구 저

오래된 책이지만, 사람들이 꼭 읽었으면 한다.



독자 리뷰

(4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