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B급 문화의 진격 [B급 문화, 대한민국을 습격하다]

글쓴이: 인디캣 | 2013.08.19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허위와 가식, 위선의 불량 사회가 '배설'한 불량한 인생, 불량한 문화를 '좋은 취향'으로 읽어내는 몇 가지 방법에 대한 문화부 기자의 안내서 <B급 문화, 대한민국을 습격하다>


 


B급 문화란 대체 뭐란 말인가.


하위문화와 비주류 예술, 키치, 저예산, 독립, 평크, 팝아트 등 말하는 사람마다 뜻이 다르지만 핵심은 B급 예술과 문화에 열광하는 팬과 추종자들의 존재, 이들에 의한 제2의 창작 행위가 나온다는 점이라고 한다. B급 문화는 우리 사회의 고외된 욕망의 목소리, 1% 승자 독식의 사회에서 나머지 99%의 희로애락을 담아냄으로써 변화와 개혁의 열망을 드러낸다. 의도된 싼 티, 촌티, 날티. 계몽과 권위를 벗어난 일탈과 유희의 문화인 B급 문화는 스스로를 B급이라 칭한 싸이의 강남스타일로 대한민국을 들썩이게 만들었다.


 


B급 감성이 멋지다라는 감탄과 따라하고 싶다는 열망을 불러일으키는 cool 이 더해졌을 때 이런 B급 문화가 된다. 주류 언론이 99%의 목소리를 외면할 때, 소외된 다수의 다양한 함성이 인터넷, SNS 등 대안미디어를 통해 터져나오게 되었고 이는 촛불 시위라는 현상을 불러일으켰다. 기성세대와는 다른 자기 표현 방식으로 진화되고 있는 셈.  즉 B급 문화는 현대 사회의 다양한 현상 및 개념들과 관계를 맺고 있다.


 




 


<무한도전>, <딴지일보>, <SNL> 등과 더불어 사회적인 이슈나 역사적인 맥락없이 그저 fun한 영화 <도둑들>처럼 재미와 쾌락을 최고의 가치로 추구하는 B급 무비의 성공 등은 B급 문화의 모토는 만인을 위한, 만인에 의한, 만인의 예술을 추구한다는 것을 다시한번 보여준다.


 




 


B급의 자기비하적 표현으로 잉여, 병맛이라는 단어도 생기게 되었고, 문화적 다양성과 문화 민주주의 지향으로서의 주류와 만난 바깥 개념의 강남 B급이란것도 생겼다.


이런 B급이 자기 비하, 자기과시, 가학적인 폭력과 자학적인 경향이 공존하면 일베, 오유 같은 정서적, 이념적, 정치적 분화 과정을 겪게 되기도 한다.


이중적인 속성을 가진 '양날의 칼'과도 같은...


즉 B급문화는 건강한 연대의식과 비찬 정신, 예술의 창조로 나타나면서도 한편에서는 극단적인 폭력성과 서열화의 경향으로 모아지는 상황도 잘 지적해주고 있다. 단순히 문화는 하나의 즐거움으로 끝나는 것이 아닌 우리 삶의 보편화된 흐름을 반영하고 있다는데 있어서 극단적으로 흐르는 양상이 커지고 있는 부분은 안타깝지 그지없다.


 


영화, 음악, 패션, 미술, 웹툰 등을 망라한 B급 문화의 기원, 정치 사회적 관계 등 B급 문화에 관한 전체적인 보고서를 읽는 느낌이다.


 



 


 


* 이 리뷰는 예스24 리뷰어클럽을 통해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되었습니다.

 


 

전체목록보기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