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새해 오복 구하러 떠난 복주머니 요정의 모험 이야기!

『복주머니 요정』 안영은, 보람 작가 인터뷰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소원’과 ‘복’의 공통점은 간절히 얻고 싶은 것이면서 저절로 얻는 것이 아니라 ‘간절한 마음’과 ‘애씀’이 필요한 것 같아요. 그런 마음을 이야기에 담았어요. (2024.01.17)

(왼쪽부터) 안영은, 보람 저자


‘복주머니 속에 요정이 살며, 곁에서 나의 오복을 관리해 준다면?’ 새해를 맞이하기 바쁘게 안영은 작가와 보람 작가의 설날 그림책 『복주머니 요정』이 출간되었다. 자기 몸집만 한  복주머니를 들고 바쁘게 뛰어가는 요정, 그 뒤로 보이는 청룡과 호랑이, 대왕 문어의 등장이 예사롭지 않은데! 복주머니 요정의 모험 길에 어떤 이야기가 펼쳐질까?



안영은 작가님과 보람 작가님의 만남으로 독자분들의 반응이 뜨겁습니다. 올해 첫 책으로 설날 그림책 『복주머니 요정』을 출간하신 소감 부탁드려요.

안영은: 평소 ‘소원’이라는 키워드를 좋아하는데, ‘복’을 소재로 한 이야기를 처음으로 도전했답니다. ‘소원’과 ‘복’의 공통점은 간절히 얻고 싶은 것이면서 저절로 얻는 것이 아니라 ‘간절한 마음’과 ‘애씀’이 필요한 것 같아요. 그런 마음을 이야기에 담았어요. 제 간절한 마음과 애씀까지도요. 

보람: 『복주머니 요정』을 출간하고 나니 비로소 2024년이 되었다는 사실이 실감이 나요. 독자 여러분에 대한 축복이 담긴 책을 올해 첫 책으로 선보일 수 있어 기뻐요.

복주머니 안에 자그마한 요정이 살며 아이의 복을 관리한다니! 정말 귀여운 설정이에요. 복주머니 요정이 아이에겐 어떤 존재일까요?

안영은: ‘복’을 추상적이 아니라 구체화된 대상으로 보여 주고 싶었어요. 저 멀리 있는 실체 없는 세계관이 아니라 내가 분명 잡을 수 있고, 내 주머니 속에 이미 놀러 와 나와 함께 살고 있는, 심지어 귀여운 존재라는 걸요. 아, 귀여움은 제게 늘 ‘진리’랍니다.

『복주머니 요정』에도 보람 작가님 특유의 귀엽고 발랄한 캐릭터들이 등장하지만, 배경 표현은 이전 작품들과는 차별점이 느껴져요. 작업하시면서 어떤 점들을 염두에 두셨을까요?

보람: 작품을 준비하면서 ‘십장생도’를 찾아보다가 민화를 많이 참고하게 되었는데요. 민화만의 표현 방식들이 재미있게 느껴졌고, 『복주머니 요정』에 녹여 보면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제 캐릭터와 붙었을 때 위화감이 없도록 느낌만 아주 살짝 가져왔는데, 그게 이 작품의 색깔이 된 것 같아요.

두 작가님의 공통점이 있다면 작품에서 느껴지는 밝고 귀여운 에너지인 것 같아요. 『복주머니 요정』도 사랑스러운 장면들이 많이 등장하는데요. 작가님들의 가장 손에 꼽는 장면을 고르신다면요?

안영은: 아무래도 제가 ‘똥’을 좋아하다 보니까, 호랑이 똥구멍에서 뼛조각 빼 주는 장면이 압권이었어요. 그 무엇도 ‘복’을 막을 수 없다! 이런 통쾌함도 함께 느껴져서 짜릿했답니다.

보람: 갈기털이 눈을 가려 앞을 잘 못 보는 사자 두 마리가 나오거든요. 복주머니 요정이 사자들의 머리를 매만져 주는 장면을 정말 즐겁게 그렸어요. 볼을 붉힌 채 얌전히 머리를 맡기는 사자들의 표정이 포인트예요.

작가님의 복주머니 요정이 있다면, 올해에는 복주머니에 어떤 복을 담아 주길 바라시나요?

안영은: 그냥 하루하루 ‘소소한 행복’을 잃지 않기를요. 그건 누가 던져 주는 게 아니라 제가 성큼성큼 혹은 살금살금 찾아 가는 것 같아요. ‘복’이 그런 것처럼.

보람: 몸과 마음의 건강이요! 너무 어른스러운 답변이죠! 건강한 몸과 마음으로 독자 여러분의 좋은 친구가 될 수 있는 책을 꾸준히 만들어 나가고 싶어요.

작가님들의 ‘복주머니 요정’ 같은, 어린 팬 독자님들께도 덕담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안영은: 오, 제 ‘복주머니 요정’이 어린이 독자라니요! 이렇게 신박하고 귀엽고 신나는 표현은 처음이에요! 저야말로 감동입니다. 오늘부터 그 생각을 잊지 않을래요. 제 복주머니 요정님들(어린이 독자님들), 우리 같이 행복하기를요. 손에 쥔 사탕이 다 녹기 전에, 입안에 쏙 들어오는 행복을 기원합니다. 진심으로요!

보람: 독자 여러분을 위해 복주머니 요정이 다섯 가지 복을 준비했어요. 이 다섯 가지면 올해 여러분은 천하무적이에요. 든든한 마음으로 행복한 한 해 보내세요.

앞으로 어떤 작품 계획이 있으신지 궁금합니다!

안영은: 저는 약간 ‘급발진’ 작가에 속해서요. MBTI는 INFJ지만, 글은 늘 ‘급발진’으로 돌진한답니다. 제 마음속에 자리하고 있는 이야기들이 반짝반짝 빛날 때까지 잘 키웠다가 어느 날 ‘이야기의 세계로 급발진’하겠습니다.

보람: 기차가 배경인 작품과 토끼가 주인공인 작품을 열심히 작업 중이에요. 오랜 기간 준비한 만큼 잘 마무리해서 보여 드리고 싶어요. 조금만 기다려 주세요.




*안영은

성균관대학교 아동학과를 졸업하고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에서 아동 문화 컨텐츠를 전공했다. KBS [TV 유치원 하나둘셋], MBC [뽀뽀뽀], EBS 어린이 애니메이션 등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프로그램의 작가로 활동했다. 현재는 어린이들의 마음을 따뜻하게 어루만지는 책을 쓰고 있다. 『세상에서 가장 큰 케이크』로 2015년 볼로냐 라가치상을 받았다.



*보람

서양화를 공부했습니다. 공동체 미술 강사, 마을 활동가, 초상화 작가, 이모티콘 작가 등 세상에 스며들기 위해 할 수 있는 활동들을 이어 왔습니다. 작품으로 『파닥파닥 해바라기』, 『모두 참방』, 『고양이 히어로즈의 비빔밥 만들기』, 『완벽한 계란 후라이 주세요』 등이 있고, 『와글와글 프레리독』 시리즈에 그림을 그렸습니다.



복주머니 요정
복주머니 요정
안영은 글 | 보람 그림
키즈엠



추천기사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ㆍ사진 | 출판사 제공

출판사에서 제공한 자료로 작성한 기사입니다. <채널예스>에만 보내주시는 자료를 토대로 합니다.

복주머니 요정

<안영은> 글/<보람> 그림14,400원(10% + 5%)

『슈퍼 히어로의 똥 닦는 법』 안영은 작가와 『파닥파닥 해바라기』 보람 작가의 설날 그림책 새해 오복 구하러 떠난 복주머니 요정의 모험 이야기! 복주머니는 아이를 생각하는 소중한 마음 복주머니 요정은 아이를 보호하는 수호신 같은 존재예요. 옛날 선조들은 정초에 복을 비는 뜻으로 아이들의 옷고름..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수학 좋아하는 아이로 키우는 엄마표 유아수학 공부

국내 최대 유아수학 커뮤니티 '달콤수학 프로젝트'를 이끄는 꿀쌤의 첫 책! '보고 만지는 경험'과 '엄마의 발문'을 통해 체계적인 유아수학 로드맵을 제시한다. 집에서 할 수 있는 쉽고 재미있는 수학 활동을 따라하다보면 어느새 우리 아이도 '수학을 좋아하는 아이'로 자랄 것이다.

나를 바꾸는 사소함의 힘

멈추면 뒤처질 것 같고 열심히 살아도 제자리인 시대. 불안과 번아웃이 일상인 이들에게 사소한 습관으로 회복하는 21가지 방법을 담았다. 100미터 구간을 2-3분 이내로 걷는 마이크로 산책부터 하루 한 장 필사, 독서 등 간단한 습관으로 조금씩 변화하는 내 모습을 느끼시길.

지금이 바로, 경제 교육 골든타임

80만 독자들이 선택한 『돈의 속성』이 어린이들을 위한 경제 금융 동화로 돌아왔다. 돈의 기본적인 ‘쓰임’과 ‘역할’부터 책상 서랍 정리하기, 용돈 기입장 쓰기까지, 어린이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소재로 자연스럽게 올바른 경제관념을 키울 수 있다.

삶의 주인공은 내가 아니야

저마다 삶의 궤적이 조금씩 다르지만 인간은 비슷한 생애 주기를 거친다. 미숙한 유아동기와 질풍노동의 청년기를 거쳐 누군가를 열렬하게 사랑하고 늙어간다. 이를 관장하는 건 호르몬. 이 책은 시기별 중요한 호르몬을 설명하고 비만과 우울, 노화에 맞서는 법도 함께 공개한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