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이광재 “아침이 설레고 푸근한 세상을 만들고 싶다”

『같이 식사합시다』 작가 이광재 서면 인터뷰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급변하는 시대, 극단의 시대에 우리는 어떤 맛을 통해 위로받고 힘을 얻을 수 있을까. 책장을 넘길 때마다 펼쳐지는 맛있는 음식, 맛있는 사람, 맛있는 인생의 이야기를 만나보자. (2023.12.05)


『같이 식사합시다』에 기록된 이광재의 인생은 한 가지 맛으로 설명하기 어렵다. 평범한 한 사람으로서 달고 짜고 쓰고 매운 인생을 살아왔고, 모든 경험 속에서 그는 무언가를 늘 배우고 자신의 것으로 품으며 가슴속에 하나의 메시지를 새겼다. 그것은 바로 ‘보통 사람들이 행복한 세상’이다. 그가 마음을 담아 한 글자 한 글자 꾹꾹 눌러쓴 『같이 식사합시다』에서 건네는 이야기는 위기의 대한민국, 그리고 그 안에 던져진 국민 모두를 향한 맛의 위로이자 모두의 행복을 바라는 간절한 꿈이다. 먹고사는 일에는 좌우가 없다. 급변하는 시대, 극단의 시대에 우리는 어떤 맛을 통해 위로받고 힘을 얻을 수 있을까. 책장을 넘길 때마다 펼쳐지는 맛있는 음식, 맛있는 사람, 맛있는 인생의 이야기를 만나보자.



『같이 식사합시다』는 어떤 책인가요?

삶이 전쟁 같은 시대, 하루 먹고살기가 참 힘든 시대, 사람들에게 위로와 공감을 드리고자 쓴 책입니다. 우리는 늘 “식사하셨어요?”라고 서로에게 안부를 묻잖아요. 그만큼 인간의 삶에 있어 ‘밥’이 주는 의미가 큰데, 10가지 음식으로 이야기를 풀어보았어요.

국회 사무총장으로 일하시면서 책을 쓰기가 쉽지 않으셨을 것 같습니다. 기존에 집필하셨던 책들과는 어떤 차별점을 두고자 하셨는지요?

이전 책들을 다시 읽어보았거든요. “아, 정치는 살아가는 문제를 쉽게 풀어서 말하고 지혜를 모으는 일인데 내가 그동안 참 어렵게 썼구나” 하고 크게 반성했지요. 딱딱한 정치, 정책 이야기 대신 ‘이광재’라는 사람이 어떤 생각으로 어떻게 살아왔는지 편하게 다가가고 싶은 마음으로 펜을 잡았습니다. 주변에서도 “자네가 에세이도 쓰나?”라며 많이 놀라고 계시더군요. (웃음)

작가님께서 특별히 음식에 주목하신 배경이 궁금합니다.

모든 인생의 결정적인 순간에는 늘 음식이 있어요. 혼자 골똘히 생각에 잠기면서, 혹은 누군가와 이런저런 이야기를 나누면서 우리는 한 끼를 보냅니다. 50여 년 인생을 돌아보니 그리운 냄새와 맛, 그리고 사람이 있더라고요. 그래서 음식으로 이것저것 수다를 떨어보았지요. 개인적으로 요리에 여러 번 도전했는데, 욕심만큼 실력은 아직 부족한 것 같아요. (웃음)

음식에 깃든 개인사와 주변 에피소드가 상당히 인상적이었는데요, 특별히 기억에 남는 음식과 에피소드가 있다면 짧게 소개해주세요.

서울시 종로구 청진동에서 ‘소꿉동무’라는 식당을 열었던 기억이 나요. 자영업의 고됨을 뼈저리게 느끼는 계기였지요. 낮에는 주로 오므라이스, 밤에는 낙지볶음에 집중했지요. 직접 시장조사도 뛰고, 주방장도 구하러 다니고... 내 손으로 벌어 먹고사는 게 얼마나 힘든지 느끼는 시간이었습니다.

현재 국회 사무총장으로 일하고 계시는데요, 우리 사회, 우리 시대의 오늘을 어떻게 바라보고 계신지 궁금합니다.

안타까워요. 이대로 우리 삶이 지속 가능할까? 이런 의문이 생기지요. 나라는 잘사는데, 국민의 삶은 행복하지 않잖아요. 심지어 나라 살림도 어려워지고 있지요. 결국 인간의 삶을 개선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은 정치예요. 좋은 정치란 무엇일까? 구체적인 생각은 책에 담았으니 많이 읽어주세요. (웃음)

이 책을 읽을 독자분들에게 책 속 인상 깊은 문장을 2~3개 정도 소개해주세요. 그 이유도 알려주시면 좋겠습니다.

모든 문장이 자식처럼 소중해서 뽑기가 참 어려운데요, 프롤로그 제목이 가장 마음에 들어요. “세상도 정치도 좀 푸근해졌으면 좋겠다.” 요즘 날씨도 추운데, 무언가 우리 사회도 점점 무너져가는 것처럼 느껴져요. 청년들은 일자리를 구하지 못하고, 기업도 허리띠를 졸라매고, 국가 경제도 어렵고, 노인은 노후 대비도 하지 못한 채 어렵게 살아가지요. 출생률은 세계 최악이고, 양극화는 심해지고, 계층 이동은 불가능해지고 있어요. 지금 모든 지표가 ‘오늘보다 더 나은 내일이 올까’ 의문이 생기게 하지요. 하루 눈 떠 맞이한 아침이 설레고 푸근한 세상을 만들고 싶어요.

“골목에 다다르면 길이 끝난 것처럼 보이지만 모퉁이를 돌면 또 다른 길이 나온다. 길이 없으면 길을 만들면 된다.” 이 문장은 낙관과 희망을 잃지 말자는 뜻에서 골랐어요. 저는 모든 사람, 사물을 볼 때 장점을 최대한 발견하려고 노력해요. 어떤 상황에 주어져도 길이 있다고 믿습니다. 그리고 길을 만들려고 부단히 노력합니다. 물론 실패할 때는 쓰라리고 고통스럽지요. 하지만 길이 보이지 않을 때, 최소한 수십 번은 부딪혀봅니다. 해보지 않고 포기할 수는 없으니까요.

앞으로 또 다른 집필 계획이 있으신지요? 그리고 집필 외에 또 다른 인생의 계획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요즘 앞으로의 계획에 관해 물어보시는 분들이 많아요. 조금 더 나은 세상을 만들기 위해 제가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일지 깊이 고민해보고 있습니다. 어찌 되었든 ‘역사 발전의 도구’가 되는 길을 가고 싶어요. 노무현 대통령께서 갓 들어온 보좌관인 스물세 살의 이광재에게 하신 말씀이거든요. 죽을 때까지 풀어야 할 숙제입니다. 사람답게, 행복하게 사는 세상을 만드는 일이라면, 그리고 그 과정에 저의 소명이 있다면 언제든 헌신하고 싶습니다.




*이광재

1965년 강원도 평창에서 태어났다. 원주에서 중·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연세대학교 법학과를 졸업했다. 1988년 당시 초선 국회의원이었던 노무현의 보좌진으로 정계에 입문한 이래 2002년 ‘대통령 노무현’의 탄생에 기여했으며, 30대에 참여정부의 첫 국정상황실장으로 주요 국가 정책 디자인에 매진했다. 17, 18대 국회의원을 지내고 2010년 강원도 도지사에 당선되었다. 2011년 정계를 떠나 중국 칭화대학교에서 공부하며 시야를 넓혔다. 이후 싱크탱크 ‘여시재’의 원장으로 재임하며 국가 미래전략을 연구했다. 재임 중 미국, 중국, 일본, 러시아의 리더, 학자들과 교류했다. 2020년 21대 총선에서 당선되어(강원도 원주시 갑) 정계에 복귀했다. 더불어민주당 K뉴딜본부장으로서 코로나19로 인한 경제 위기를 극복하고 이미 와 있는 미래, 디지털 전환을 앞당기기 위한 정책개발에 앞장서왔다. 사회 원로, 전문가, 일반 시민들에게 지혜를 묻고 답하며 함께 생각의 힘을 키우는 저서들을 연속 출간하고 있다. 현재 국회 사무총장을 맡고 있다. 지은 책으로 《이광재 독서록》 《대한민국 어디로 가야 하는가》 《노무현이 옳았다》 《세계의 미래를 가장 먼저 만나는 대한민국》 《중국에게 묻다》(공저)가 있다.



같이 식사합시다
같이 식사합시다
이광재 저
시공사



추천 기사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ㆍ사진 | 출판사 제공

출판사에서 제공한 자료로 작성한 기사입니다. <채널예스>에만 보내주시는 자료를 토대로 합니다.

같이 식사합시다

<이광재> 저16,200원(10% + 5%)

『같이 식사합시다』는 지난 2010년 지방선거에서 최연소 강원도지사를 역임하며 정치의 한복판으로 들어온 이광재 제35대 국회 사무총장이 대한민국 국민 모두에게 건네는 뜨거운 밥 한 끼 같은 책이자 10가지 음식에 깃든 자신의 인생 이야기를 에세이 형태로 맛있게 풀어낸 책이다. 새우 라면으로 시작해 열무김치에 이르..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수학 좋아하는 아이로 키우는 엄마표 유아수학 공부

국내 최대 유아수학 커뮤니티 '달콤수학 프로젝트'를 이끄는 꿀쌤의 첫 책! '보고 만지는 경험'과 '엄마의 발문'을 통해 체계적인 유아수학 로드맵을 제시한다. 집에서 할 수 있는 쉽고 재미있는 수학 활동을 따라하다보면 어느새 우리 아이도 '수학을 좋아하는 아이'로 자랄 것이다.

나를 바꾸는 사소함의 힘

멈추면 뒤처질 것 같고 열심히 살아도 제자리인 시대. 불안과 번아웃이 일상인 이들에게 사소한 습관으로 회복하는 21가지 방법을 담았다. 100미터 구간을 2-3분 이내로 걷는 마이크로 산책부터 하루 한 장 필사, 독서 등 간단한 습관으로 조금씩 변화하는 내 모습을 느끼시길.

지금이 바로, 경제 교육 골든타임

80만 독자들이 선택한 『돈의 속성』이 어린이들을 위한 경제 금융 동화로 돌아왔다. 돈의 기본적인 ‘쓰임’과 ‘역할’부터 책상 서랍 정리하기, 용돈 기입장 쓰기까지, 어린이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소재로 자연스럽게 올바른 경제관념을 키울 수 있다.

삶의 주인공은 내가 아니야

저마다 삶의 궤적이 조금씩 다르지만 인간은 비슷한 생애 주기를 거친다. 미숙한 유아동기와 질풍노동의 청년기를 거쳐 누군가를 열렬하게 사랑하고 늙어간다. 이를 관장하는 건 호르몬. 이 책은 시기별 중요한 호르몬을 설명하고 비만과 우울, 노화에 맞서는 법도 함께 공개한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