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수신지가 사랑에 빠진 그림책] '한 개의 노'로 할 수 있는 일

<월간 채널예스> 2021년 5월호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여자 어린이의 책 읽기 경험> 방에서 그림책 [노를 든 신부]를 알게 되었다. 책의 내용은 이렇다. 외딴섬에 사는 주인공 소녀는 결혼하여 섬을 떠나는 친구들을 보며 본인도 섬을 떠나기로 결심한다. (2021.05.07)

그림_ 오소리 


결혼기념일을 맞아 짧은 여행을 갔다. 목적지는 강원도 양양. 낙산사 옆 호텔에 묵으며 낙산사도 둘러보고 통통한 대게도 먹었다. 편안한 하루를 보낸 다음 날 조식 뷔페를 먹으며 남편과 오래전 결혼식 날을 회상했다. 결혼’식'을 하고 싶지 않았던 우리는 결혼식을 떠올리며 좋은 이야기보다 아쉬운 이야기를 많이 한다. ‘그래도 어쩔 수 없지. 그냥 결혼식 하자.’라고 결론을 냈던 그 지점에 대해 오래 이야기한다. '결혼식은 부모님을 위한 행사’라는 말과 ‘일생에 한 번 뿐’ 이라는 말에 무력해졌던 과거의 우리를 떠올리며 앞으로는 그런 실수를 하지 말아야겠다고 다짐하는 시간이다. 

결혼식에서 가장 후회되는 것은 신부 화장과 웨딩드레스다. 초면인 메이크업 선생님에게 내 얼굴을 맡기고 안절부절했던 그날의 아침이 생생하다. 얼굴에 드리워진 커다란 속눈썹 그림자를 보고 당황했던 나, 그리고 그게 마음에 안 든다고 표현하지 못했던 내가 생각난다. 웨딩드레스도 마찬가지다. 심플한 흰 원피스를 입고 싶었지만 그런 옷은  ‘재혼용’이라는 웨딩플래너의 말에 소심해져 ‘초혼용’ 드레스 중에 가장 심플한 것을 골랐다. 재혼용이면 어때서. 아니, 그런 게 세상에 어디 있다고. 정신 차려보니 나는 불편한 드레스에 두꺼운 화장을 하고 있었다. 많은 사람을 초대해서 내가 아닌 모습을 보여주는 일을 했다. 

얼마 전 클럽하우스에서 <여자 어린이의 책 읽기 경험> 방에 들어갔다. <여자 어린이의 책 읽기 경험> 방은 아동문학가 김지은 선생님께서 만든 자리였는데 각자 어린이일 때 읽었던 책 특히 여자가 주인공인 책을 소개하고 감상을 나누는 곳이었다. 공주 이야기가 싫어 공주가 안 나오는 책을 찾아 읽었다는 사람도 있었고 모험 이야기 주인공이 대부분 남자라는 사실에 분노하며 어린 시절을 보낸 사람도 있었다. 

그들의 이야기를 들으며 내가 읽은 책을 떠올렸다. 그림책 속 많은 여자 주인공은 공주였고 그들은 왕자를 기다렸다. 결국 왕자를 통해 행복을 찾았는데 그 행복이란 결혼해서 아이를 낳고 오래오래 사는 것이었다. 왕자를 만나는 여정은 책마다 다양하지만 결론은 같았다. 목소리를 잃은 여자도 일곱 난쟁이와 우정을 나누던 여자도 모두 왕자를 만나 결혼해서 행복하게 살았다. 한 번쯤 ‘왜 여자의 행복은 결혼이 전부인 것처럼 그렸을까?'라고 생각해 봤을 법도 한데 그런 기억은 없다. 


오소리 작가의 <노를 든 신부>의 한 장면

<여자 어린이의 책 읽기 경험> 방에서 그림책 『노를 든 신부』를 알게 되었다. 책의 내용은 이렇다. 외딴섬에 사는 주인공 소녀는 결혼하여 섬을 떠나는 친구들을 보며 본인도 섬을 떠나기로 결심한다. 부모는 기뻐하며 드레스와 노를 한 개 마련해 준다. 그러나 한 개의 노를 가지고 바다를 건널 수는 없었다. 여자는 다른 쪽 노를 가진 사람을 찾아다니기도 하고 노없이 움직이는 커다란 배를 가진 사람을 만나기도 한다. 그렇지만 모두 여자가 원하는 것은 아니었다. 그러다 한 개의 노를 가지고도 할 수 있는 일이 있다는 것을 깨닫는다. 꼭 바다를 건너 가야 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도, 원한다면 배를 타는 것 말고도 바다를 건너는 방법이 있다는 것도 알게 된다. 세상의 비밀을 알게 된 여자의 의연한 표정이 정말 멋지게 그려져 있다. 



다시 한번 나의 결혼식을 돌아보면 내가 두려웠던 것은 부모님을 실망시키는 것도 일생에 한 번뿐인 일을 하지 않아 후회하는 것도 아니었다. 남들과 다른 선택을 하는 것이 두려웠던 것이다. 나는 왜 한 개의 노를 가지고도 잘 살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하지 못했을까, 나는 왜 내가 입고 싶지도 않은 드레스를 입고 신부 대기실에 앉아 있었을까, 나는 왜 공주가 나오는 이야기를 비판 없이 받아들였을까, 왜 주체적으로 생각하고 선택하지 못했을까. 과거의 일을 후회하고 싶지는 않다. 아무것도 바뀌는 것은 없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기 위해 과거의 일을 잊지 않으려고 한다. 나는 자칫하면 다수의 흐름에 내 몸을 맡기는 사람이라는 것을 경험을 통해 알았기 때문이다. 항상 눈을 번쩍 뜨고 살고 싶다. 나만의 노를 가지고 나만의 삶을 꾸리고 싶다. 노를 든 신부처럼 의연하게.



노를 든 신부
노를 든 신부
오소리 글그림
이야기꽃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14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수신지(만화가)

서양화와 일러스트레이션을 공부했으며, 글과 그림으로 만들 수 있는 이야기에 관심이 많많다. 만화책 <3그램>, <며느라기> 등을 펴냈으며, 여러 그림책의 일러스트를 작업했다.

노를 든 신부

<오소리> 글그림13,500원(10% + 5%)

관습과 제도, 기만과 유혹을 물리치고 자신의 가능성을 찾아가는 유쾌한 신부의 이야기 유명한 야구팀의 감독들이 소문을 듣고 바다 건너 신부를 찾아왔습니다. 감독들은 앞 다투어 신부를 자기 팀에 데려가려 했습니다. 신부는 조금도 망설이지 않고, 추운 지방의 야구팀과 계약했습니다.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ebook
노를 든 신부

<오소리> 글그림6,000원(0% + 5%)

소녀, 신부가 되다 어느 섬 집 창가에 소녀 하나 무료한 듯 앉아 있습니다. 친구들이 모두 신부와 신랑이 되어 섬을 떠났으니, 소녀도 이제 오래 앉아 있던 의자에서 일어나야 할 때. ‘나도 신부가 되어야겠어!’ 소녀는 ‘모험’을 떠나기로 마음먹습니다. 창밖엔 빛깔이 발랄한 나무 한 그루, 소녀의 앞날을 암시..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사람을 남기는 독서와 인생 이야기

손웅정 감독이 15년간 써온 독서 노트를 바탕으로 김민정 시인과 진행한 인터뷰를 묶은 책이다. 독서를 통해 습득한 저자의 통찰을 기본, 가정, 노후, 품격 등 열세 가지 키워드로 담아냈다. 강인하지만 유연하게 평생을 치열하게 살아온 손웅정 감독의 인생 수업을 만나보자.

쉿, 우리만 아는 한능검 합격의 비밀

한국사 하면 누구? 700만 수강생이 선택한 큰별쌤 최태성의 첫 학습만화 시리즈. 재미있게 만화만 읽었을 뿐인데 한국사능력검정시험 문제가 저절로 풀리는 마법! 지금 최태성 쌤과 함께 전설의 검 ‘한능검’도 찾고, 한능검 시험도 합격하자! 초판 한정 한능검 합격 마스터팩도 놓치지 마시길.

버핏의 투자 철학을 엿보다

망해가던 섬유공장 버크셔 해서웨이가 세계 최고의 기업으로 거듭난 과정을 보여준다. 버크셔의 탄생부터 버핏의 투자와 인수 및 확장 과정을 '숫자'에 집중한 자본 배분의 역사로 전한다. 투자의 귀재 워런 버핏의 진면목을 생생하게 담아 가치 투자자라면 꼭 봐야 할 필독서다.

뇌를 알면 삶이 편해진다

스트레스로 업무와 관계가 힘들다. 불안 때문에 잠이 오지 않는다. 그냥 술이나 마시고 싶다. 이런 현대인을 위한 필독서. 뇌과학에 기반해 스트레스 관리, 우울과 불안으로부터 벗어나기, 수면과 식습관에 관해 알려준다. 처음부터 안 읽어도 된다. 어떤 장을 펼치든, 삶이 편해진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