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예스24 예술 / MD 김태희 추천] 방탄소년단 RM 미술투어

『풍경의 깊이』 『살아남은 그림들』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방탄소년단 RM이 주목한 작품들은 무엇이었는지, RM 미술투어를 함께 할 예술서를 소개합니다. (2020.10.07)

최근 방탄소년단 RM이 국립현대미술관문화재단을 통해 1억원을 기부했다는 기사가 났습니다. RM은 평소 미술에 관심이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실제로 다양한 전시회를 다니며 소식을 전해, RM이 본 전시와 안 본 전시로 나뉜다는 말이 나올 정도였죠. 예술계의 거장들뿐만 아니라 신진 작가들에게도 관심을 보이며 한국 미술계에 선한 영향력을 펼치고 있습니다. 방탄소년단 RM이 주목한 작품들은 무엇이었는지, RM 미술투어를 함께 할 예술서를 소개합니다. 




RM이 최근에 빠져있는 책이라고 소개한 강요배 화백 예술 산문 『풍경의 깊이』 입니다. 한국 현대미술의 거장, 강요배. 「제주 민중 항쟁사」 연작으로 4.3항쟁 화가로 불리게 된 그는 제주에서 나고 자라 제주의 역사와 자연의 아름다움을 그려왔습니다. 강요배의 작품을 전시하는 갤러리에 들어서면 그의 압도적인 작품 스케일에 놀라게 됩니다. 작품에 몰입하기 전 관객들의 발걸음을 멈춰 세우는 것이 또 하나 있습니다. 바로 작가의 심상을 표현한 생생하고 강렬한 글입니다. 그림만큼이나 풍요로운 마음이 담긴 글은 관객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기고 있습니다. 『풍경의 깊이』는 그 글과 130여 점의 작품을 함께 만나는, 강요배 화백의 삶과 예술을 응축한 첫 산문집입니다.

저항은 삶을, 생존을 위한 것 아닌가. 어떠한 이념, 낙관, 슬픔, 비극, 이런 것들을 넘어서서 ‘생존 그 자체’에 가치를 둬야 하지 않겠느냐. 즉 우리는 ‘삶을 부정하거나 치장해서는 안 된다’라는 시각으로 먼 고려 시대부터 현대사까지 바라보자는 것이 착수하면서의 마음이자 끝나서의 마음이었다.

--- p.160




*지금 예스24에서 구매하시면 강요배 화백의 작품이 담긴 엽서 세트를 드립니다.

http://www.yes24.com/campaign/01_book/dirPresent/dirPresent.aspx?EventNo=191808&CategoryNumber=001






RM의 기부로 국립현대미술관이 출간한 미술 도서 중 절판되어 구하기 어렵거나 재발행이 필요한 도록을 제작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김환기, 이중섭, 변월룡, 유영국, 박래현, 윤형근, 이승조 등 한국 근현대미술을 대표하는 작가들의 작품을 책으로 다시 만날 수 있게 된 반가운 소식이었습니다. 올해 RM은 ‘이승조 회고전’, ‘김보희 회고전’, ‘윤형근 회고전’ 등을 관람하기도 했었죠. 

한국 근현대 미술은 우리 역사의 아프고 치열했던 발자취를 담고 있습니다. 『살아남은 그림들』은 각자의 영역에서 뚜렷한 족적을 남긴 미술가 37인의 삶과 작품을 소개합니다. 전쟁과 독재, 가난의 험난했던 시대를 지나온 삶을 담은, 말 그대로 ‘살아남은’ 그림들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쉬운 언어로 미술가들의 삶과 숨결이 새겨진 한국 근현대미술의 명작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채널예스

채널예스는 2003년에 창간한 예스24에서 운영하는 문화웹진입니다. 작가와 배우, 뮤지션 등 국내외 문화 종사자들을 인터뷰합니다. 책, 영화, 공연, 음악, 미술, 대중문화, 여행, 패션, 교육 등 다양한 칼럼을 매일 만나볼 수 있습니다.

오늘의 책

돈 걱정 없는 노후를 위한 필독서

내 가족이 행복하게 살 수 있는 실거주 1주택, 은퇴 후 근로 없이 월 300만 원을 만들어내는 금융자산을 준비하고 싶다면 읽어야 할 책. 자본주의 시대의 생존법을 깨달은 30대 직장인 아빠가 재테크에 대한 시행착오를 줄이고 현실적인 목표를 달성하는 과정을 총 7단계로 설명한다.

의학과 추리의 만남

세종과 가우디, 니체, 도스토옙스키 등 이 책에서 소개하는 인물은 허약했으나 천재성을 발휘한 사람들이다. 이지환 의사가 쓴 이 책은 역사와 의학 지식을 넘나들며 이들이 앓은 병의 실체를 추적했다. 질병이 개인의 삶을 어떻게 바꿨는지, 역사에 미친 영향은 무엇인지 알려준다.

당신은 그런 적이 없습니까?

최정화 작가의 짧은 소설집. 진실의 순간들을 포착해 그려낸 마음의 해부도. 스스로도 이해하기 힘든 자신의 마음과 맞닥뜨릴 때, 불가해한 일들이 불가피한 것인 듯 태연하게 일상을 헤쳐 놓을 때, 한발짝 가까이 우리가 마주하게 되는 이상하지만 외면하기 힘든 삶의 맨얼굴이 여기 있다.

문학동네어린이문학상 대상 수상작

급식카드를 처음 사용하게 된 아이의 모습을 섬세하게, 아이가 느끼는 다양한 감정의 결을 씩씩한 문장으로 그려냈다. 둘에서 셋, 셋에서 넷으로 베스트 프렌드 '베프'와 배고플 때 함께 맛있는 거 나눠 먹는 프렌드 '배프'가 늘어 가고 연대하는 과정이 무척 따뜻하다.

.

주목! 투데이 포커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