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예스24 소설/시 MD 박형욱 추천] 당신에게도 셜리가

『더 셜리 클럽』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그저 '셜리'라는, 평범하지만 이제는 특별해진 하나의 이름이 만드는 거짓말같은 기적으로 보이기도 하지만, 생각해보면 모든 문은 작은 하나의 열쇠로 열리고 무엇 하나 기적이 아닌 일도 없다. (2020.09.29)



운명을 느끼는 순간이 있다. 적지 않은 확률로 그것은 체념과 포기로 넘어가는 문턱이 되기도 하는데, 사실 우리가 맞고 싶은 ‘운명의 순간’이란 지금까지와는 다른 새로운 시작, 더 나은 방향으로 상황을 반전시킬 타이밍, 주책이다 싶을 만큼 기대와 설렘이 폭발하는 그런 순간이 아닌가. 현실에 발 붙이고 살다 보면 그런 때라는 것이 과연 있기는 한 것인지 그 자체가 의심스러워 지기는 하지만, 『더 셜리 클럽』은 그런 순간들이 다만 환상으로 끝나는 것이 아님을 보여준다.

이 사랑스러운 이야기는 머릿속에서만 느껴지는 달달한 상상이기보다는 입안에 분명 존재하는 사탕 같다. 입안에서 이야기를 가만 굴리다 보면 이 달콤함은 약간 쌉쌀해졌다가 화하게 시원해졌다가 이리저리 녹으면서 날카로워진 끝으로 가장 여린 부분을 찔러 비릿한 피맛을 주기도 한다. 이런 맛들을 경험해본 적 있는 이들이라면 알 것이다. 시시각각 변하는 그 생생한 감각을.

호주로 워킹홀리데이를 떠난 한국인 설희는 그곳에서 우연히 알게 된 ‘더 셜리 클럽’에 마음을 뺏기고, ‘설희’와 발음이 비슷하다는 이유로 지은 영어 이름 ‘셜리’는 그렇게 그의 인생에 커다란 전환점을 만든다. 셜리라는 이름을 쓰는 사람들과의 만남, 그로부터 시작되는 또 다른 인연들, 나이도 국적도 무엇도 뛰어넘는 우정과 사랑. 이야기의 처음, 모든 것이 낯설고 다른 ‘이상한 세계’에 떨어진 것만 같았던 설희는 어느새 클럽의 일원으로 함께하며 셜리가 된다. 아니 처음부터 그들에게 셜리는 셜리였을 테다.


 

우리는 우리가 사랑하고 우리를 사랑해주는 사람들 안에서 우리가 된다. (199쪽)

『더 셜리 클럽』을 지금 읽어야 할 이유는 각자 다르겠지만 한가지 확실한 것은 있다. 여기에는 우리가 영영 숙제처럼 안고 가야 할 관계들이 있고, 이야기는 그 관계 안에 응당 있어야 할 가치들을 담아낸다. 이해와 화해, 연대가 있고 사랑이 있다. 이것은 그저 '셜리'라는, 평범하지만 이제는 특별해진 하나의 이름이 만드는 거짓말같은 기적으로 보이기도 하지만, 생각해보면 모든 문은 작은 하나의 열쇠로 열리고 무엇 하나 기적이 아닌 일도 없다. 그런 기적을, 운명의 순간을, 당신 자신의 것으로 여기게 된다면 그것으로 충분히 아름답지 않은가.



더 셜리 클럽
더 셜리 클럽
박서련 저
민음사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채널예스

채널예스는 예스24에서 운영하는 콘텐츠 플랫폼입니다. 책, 영화, 공연, 음악, 미술, 대중문화, 여행 등 다양한 이야기를 만나 보세요.

더 셜리 클럽

<박서련> 저12,600원(10% + 5%)

한때 세상에 널리 퍼진 이름들을 만난 시간 지금 세계에 하나뿐인 목소리와 사랑에 빠진 순간 나의 생애에 가장 아름다울, 보라색 여행기 2015년 《실천문학》으로 데뷔하여 장편소설 『체공녀 강주룡』으로 제23회 한겨레문학상을 수상한 신예 작가 박서련의 신작 『더 셜리 클럽』이 민음사 [오늘의 젊은 작가] ..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20세기 가장 위대한 시인의 대표작

짐 자무시의 영화 〈패터슨〉이 오마주한 시집. 황유원 시인의 번역으로 국내 첫 완역 출간되었다. 미국 20세기 현대문학에 큰 획을 그은 비트 세대 문학 선구자, 윌리엄 칼로스 윌리엄스의 스타일을 최대한 살려 번역되었다. 도시 패터슨의 역사를 토대로 한, 폭포를 닮은 대서사시.

본격적인 투자 필독서

네이버 프리미엄콘텐츠' 경제/재테크 최상위 채널의 투자 자료를 책으로 엮었다. 5명의 치과 전문의로 구성된 트레이딩 팀으로 국내는 물론, 해외 최신 기술적 분석 자료까지 폭넓게 다룬다. 차트를 모르는 초보부터 중상급 투자자 모두 만족할 기술적 분석의 바이블을 만나보자.

타인과 만나는 황홀한 순간

『보보스』, 『두 번째 산』 데이비드 브룩스 신간. 날카로운 시선과 따뜻한 심장으로 세계와 인간을 꿰뚫어본 데이비드 브룩스가 이번에 시선을 모은 주제는 '관계'다. 타인이라는 미지의 세계와 만나는 순간을 황홀하게 그려냈다. 고립의 시대가 잃어버린 미덕을 되찾아줄 역작.

시는 왜 자꾸 태어나는가

등단 20주년을 맞이한 박연준 시인의 신작 시집. 돌멩이, 새 등 작은 존재를 오래 바라보고, 그 속에서 진실을 찾아내는 시선으로 가득하다. 시인의 불협화음에 맞춰 시를 소리 내어 따라 읽어보자. 죽음과 생, 사랑과 이별 사이에서 우리를 기다린 또 하나의 시가 탄생하고 있을 테니.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