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월간 채널예스 5주년 특집] 채널예스 연재, 책이 되다 - 이경미 감독 외

<월간 채널예스> 2020년 7월호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1차적 욕심은 언제나 ‘좋은 잡지’였으나, 때때로 2차적 욕심인 ‘좋은 연재 플랫폼’이 실현되기도 했다. 웹진 <채널예스>와 『월간 채널예스』에 연재된 칼럼 중 책이 된 다섯 권을 가려 뽑았다. (2020.07.15)


1차적 욕심은 언제나 ‘좋은 잡지’였으나, 때때로 2차적 욕심인 ‘좋은 연재 플랫폼’이 실현되기도 했다. 웹진 <채널예스>와 『월간 채널예스』에 연재된 칼럼 중 책이 된 다섯 권을 가려 뽑았다. 



『잘돼가? 무엇이든』 이경미 지음

영화 <미쓰 홍당무>, <비밀은 없다>, <아랫집>의 감독 이경미의 에세이집 『잘돼가? 무엇이든』 서문에 이런 바람이 적혀 있다. “이제 나의 철없고 부실한 농담들이 계획대로 가지지 않는 삶에 지친 누군가에게 작은 웃음이 되면 참 좋겠다.” 책에 실린 글들의 초고는 2016년 <채널예스>에 연재한 ‘이경미의 어쨌든’이다. 그녀의 영화처럼 슬프고 웃긴 바람에 폭발적인 인기를 끌었던 칼럼이다.



『자유로울 것』 임경선 지음

2015년 6월에 시작한 ‘임경선의 성실한 작가 생활’은 1년간 2주에 한 번 <채널예스>에 연재됐다. 총 32편의 글 가운데 ‘아이를 키우면서 글을 쓰는 일’, ‘타인의 작품을 평가하는 것에 대해’를 비롯한 몇 편이 작가의 에세이집 『자유로울 것』에 수록됐다. 



『철도원 삼대』 황석영 지음

황석영의 최근작 『철도원 삼대』는 책으로 묶이기 전 ‘마터 2-10’이라는 제목의 연재 소설이었다. 일제강점기 중엽부터 운행되다 전쟁 중 폭파된 산악형 기관차 마터 2형 10호를 매개로, 분단된 한반도와 그 시대를 살아간 사람들의 이야기가 담긴 소설 ‘마터 2-10’은 2019년 4월 <채널예스>에 연재를 시작해 2020년 3월 최종화 ‘그분들은 별이 되어’로 연재를 끝맺었다. 



『무엇이든 쓰게 된다』 김중혁 지음

이 책의 부제는 ‘소설가 김중혁의 창작의 비밀’이다. 창작을 주제로 한 김중혁의 첫 번째 저작인 이 책의 마지막 챕터 타이틀은 작가가 『월간 채널예스』에 연재한 칼럼 타이틀과 같다. ‘대화 완전정복’. 문제와 문제 해설이라는 독특한 구성과 김중혁식 유머는 총 스물한 편으로, 모두 <채널예스>와 『월간 채널예스』에 저장돼 있다. 



『툭하면 아픈 아이 흔들리지 않고 키우기』 강병철 지음

‘강병철의 육아의 정석’은 <채널예스> 장수 칼럼 중 하나였다. 2016년 여름에 시작해서 2018년 가을까지, 독자들의 뜨거운 성원 속에 연재가 지속됐다. 연재 2년째에 접어들 즈음, ‘안아키’ 사건이 터졌던 게 기억난다. 철학이 있는 의사가 절실할 때였다. 강병철은 의사이자 도서출판 꿈꿀자유, 서울의학서적의 발행인이며 『성소수자』의 저자, 『사랑하는 사람이 정신질환을 앓고 있을 때』와 『현대의학의 거의 모든 역사』를 비롯한 여러 책의 역자다.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1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정다운, 문일완

오늘의 책

수많은 사랑의 사건들에 관하여

청춘이란 단어와 가장 가까운 시인 이병률의 일곱번째 시집. 이번 신작은 ‘생의 암호’를 풀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인 사랑에 관한 단상이다. 언어화되기 전, 시제조차 결정할 수 없는 사랑의 사건을 감각적으로 풀어냈다. 아름답고 처연한 봄, 시인의 고백에 기대어 소란한 나의 마음을 살펴보시기를.

청춘의 거울, 정영욱의 단단한 위로

70만 독자의 마음을 해석해준 에세이스트 정영욱의 신작. 관계와 자존감에 대한 불안을 짚어내며 자신을 믿고 나아가는 것이 결국 현명한 선택임을 일깨운다. 청춘앓이를 겪고 있는 모든 이에게, 결국 해내면 그만이라는 마음을 전하는 작가의 문장들을 마주해보자.

내 마음을 좀먹는 질투를 날려 버려!

어린이가 지닌 마음의 힘을 믿는 유설화 작가의 <장갑 초등학교> 시리즈 신작! 장갑 초등학교에 새로 전학 온 발가락 양말! 야구 장갑은 운동을 좋아하는 발가락 양말에게 호감을 느끼지만, 호감은 곧 질투로 바뀌게 된다. 과연 야구 장갑은 질투심을 떨쳐 버리고, 발가락 양말과 친구가 될 수 있을까?

위기는 최고의 기회다!

『내일의 부』, 『부의 체인저』로 남다른 통찰과 새로운 투자 매뉴얼을 전한 조던 김장섭의 신간이다. 상승과 하락이 반복되며 찾아오는 위기와 기회를 중심으로 저자만의 새로운 투자 해법을 담았다. 위기를 극복하고 기회 삼아 부의 길로 들어서는 조던식 매뉴얼을 만나보자.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