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애서가 특집] 20대 대표 최지원 “어머니 덕분에 취미가 독서가 됐죠”

<월간 채널예스> 2019년 11월호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책에 의한, 책을 위한 삶. 여전히 책을 사고 모으는 애서가들의 이야기를 들어봤다. (2019. 11. 06)

플래티넘독자-3-1.jpg

최지원(서강대학교 커뮤니케이션학과 3학년)

 


나란히 줄 세운 책장

 

책을 좋아하게 된 계기

 

어머니의 영향이 커요. 어머니가 책을 굉장히 많이 읽으시는 편이거든요. 어린 시절에 칭찬받을 일을 하면 늘 책을 사주셨어요. 읽은 책은 늘 기록을 해주셨는데 중학교 입학 전까지 읽은 책이 7,000권쯤 되는 것 같아요.

 

독서의 이유

 

첫째는 책 하나만큼은 많이 읽었다는 뿌듯함 때문인 것 같아요. 그 점이 제 강점이라는 생각이 들어서 더 열심히 읽게 되는 것 같고요. 둘째는 관성 같아요. 어릴 때부터 꾸준히 읽어버릇 해서 책을 읽지 않으면 스스로 게으름을 피우고 있다는 느낌이 들어서 독서를 하죠. 그리고 셋째로는 여가 생활의 균형을 맞추기 위해서 책을 읽어요. 시간이 날 때 제가 하는 일은 대개 두가지인데, 하나는 독서고 하나는 게임이에요. 책만큼 게임을 좋아하는데, 게임만 하다 보면 죄책감도 들고 둘 사이의 밸런스가 무너지는 것 같거든요. 이런 생각이 들면 게임을 끄고 책을 읽어요(웃음). 

 

즐겨 읽는 책


지금껏 가장 많이 읽은 작가는 히가시노 게이고예요. 고등학교 시절에 특히 즐겨 읽었던 작가예요. 제가 책 편식이 좀 심해요. 만화, 소설, 여행가이드, 인문교양 등 그때그때 끌리는 책들을 읽지만 고전문학과 세계문학 같은 책은 잘 안보는 편이에요.  『데미안』을  한 번 시도했다가 중간에 덮었던 기억이 나네요. 나중에 다시 도전해 봐야할 것 같아요. 최근 유시민의 『청춘의 독서』를 읽었는데 작가가 20대 때 굉장히 다양한 책을 읽었더라고요. 그 책을 보면서 저도 입맛에 맞는 책만 볼 게 아니라 좀 더 폭넓은 독서를 해야겠다는 생각을 했어요.

 

책을 구매하는 방식

 

온라인 서점을 통해 사는 편이에요. 서점에 가서 고르는 것보다 편하고 더 저렴하게 살 수 있으니까요. 동전, 피규어, 게임카드 등 어릴 때부터 뭐든 모으는 것을 좋아했기 때문에 책도 손으로 만질 수 있는 종이책을 선호해요. 가끔은 중고서점에서 A급 도서를 사기도 하고요. A급의 경우 할인율이 높진 않지만 그래도 깨끗한 책을 정가보다는 싸게 살 수 있어서 저 같은 학생들이 많이 찾고 있어요. e-Book을 구매해서 볼 생각도 있지만 그건 기기값이 들어서요. 나중에 기기를 구매하게 되면 e-Book 독서도 시도해볼 생각입니다.

 

 

플래티넘독자-11-1.jpg

 

 

장서의 관리

 

대학 입학 후 2~3년간 모은 책이 50권 정도 되는데 책장에 키 순서대로 꽂아 놓았어요. 키가 들쑥날쑥 하면 멀리서 보았을 때 안 예쁘거든요(웃음). 또 물건을 더럽히는 걸 좋아하지 않아서 책에 밑줄을 긋거나 메모를 하지 않아요. 대신 좋은 문장은 카메라로 찍어서 저장하거나 (휴대전화의) 메모장 앱에 메모를 해둡니다.

 

내 인생의 책


『고독한 미식가』  1권이요. 동명의 드라마를 좋아했기 때문에 책을 읽고 나서도 할 말이 많았죠. 그래서 예스24에 블로그를 만들고 리뷰를 썼는데 우수 리뷰로 뽑혔어요. 이후 리뷰 쓰는 재미 덕분에 책을 더욱 많이 읽게 된 것 같아요. 일상에 변화를 가져다 준 책이라 제게는 의미가 남달라요.


 

 

역사의 쓸모최태성 저 | 다산초당
수백 년 전 이야기로 오늘의 고민을 해결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세상에서 가장 실용적인 역사 사용 설명서다. 역사를 삶의 안내서로 삼는다면 억압으로부터 자유롭고 역사 앞에서 떳떳한 삶에 한 걸음 더 가까워질 것이다.

 


 

배너_책읽아웃-띠배너.jpg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YES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1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고현경

ebook
역사의 쓸모

<최태성> 저10,500원(0% + 5%)

수백 년 전 이야기로 오늘의 고민을 해결하는 세상에서 가장 실용적인 역사 사용법 “길을 잃고 방황할 때마다 나는 역사에서 답을 찾았다!” “강의를 듣는 내내 계속 울었습니다. 제가 역사를 통해 얻고 싶었던 것들을 드디어 얻을 수 있다는 기쁨 때문이었습니다.” - 강연 후기 중에서 500만 ..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누구나 작가가 될 수 있다

세상이 변했다. 예전에는 저명한 사람이 책을 냈다면, 요즘은 누구나 책을 낼 수 있다. 전제가 있다. 개성 있는 콘텐츠가 필요하다. 그리고 또 한 가지가 요구된다. 바로 소재를 전달할 수 있는 기술. 베테랑 작가 장강명의 『책 한번 써봅시다』로 책 내는 비법을 익혀보자.

이석원, 그 누구도 아닌 ‘나’에 대한 이야기

스트레스로 몸도 마음도 무너져버렸던 이석원 작가가 다시 자신과 잘 지내기 위해 노력해온 지난 일 년의 시간을 담아냈다. 타인의 시선을 좇느라 스스로에게 무관심했던 과거를 돌아보고, 앞으로 더 잘 나아가기 위해 자신과 화해를 시도한다. 한 걸음 내딛은 그 용기가 뭉클한 감동을 전한다.

세상 모든 ‘친구’에게... 윤지회 작가의 분홍 메시지

기쁠 때나 슬플 때나 생각나는 친구. 같이 놀자, 콩콩 도토리가 엄마한테 할 말이 있나 봐요. 조잘조잘, 재잘재잘, 작고 귀여운 견과류 친구들과 도토리가 들려주는 우정 이야기. 아이들이 세상 밖으로 나와 관계를 맺게 되는 ‘첫 친구’에 대한 이야기를 사랑스럽고 다정하게 그려냈습니다.

새로운 시대, 부동산 시장의 블루칩은 어디인가

이 혼란스러운 부동산 시장은 어떻게 될까? 김사부 김원철이 『부동산 투자의 정석』을 새로 쓰는 마음으로 펜을 들었다. 서문에 밝히듯 거시적인 미래 예측서가 아니다. 신축VS구축, 떠오르는 거점 도시와 오피스텔, 제2의 강남 등 앞으로 돈 되고, 가치 있는 곳들을 낱낱이 뜯어본 실전 투자서다.

.

주목! 투데이 포커스


문화지원프로젝트
KALIOP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