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세 사람의 노래와 시, 그리고 사랑- 뮤지컬 <랭보>

바람 구두를 신은 사나이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평범하고 소박한 하루가 가진 위대함과 찬란함을 깨달았을 때 일상의 기록은 시가 된다. (2019. 09. 18)

랭보_포스터.jpg

 

 

미지의 세계를 찾아 떠나는 여행

 

“열매, 꽃, 잎사귀, 가지들이 여기 있소. 그리고 당신 때문에 뛰는 내 가슴이 여기에 있소. 오로지 당신만을 향해 꿈을 꾸는 이 마음을, 사랑스런 그대 손길로 따스하게 감싸주오” - 폴 베를렌느 ‘초록’ 中

 

간결한 단어들로 이루어진 짧은 한 편의 시. 몇 줄 안 되는 그 짧은 시를 쓰기 위해 시인들은 수 많은 시간 동안 단어를 찾고, 그 단어들을 다듬고, 그 단어들을 하나의 문장으로, 한 편의 시로 탄생시킨다. 시인의 고통스러우면서도 황홀한 창작의 결과물인 한 편의 시는, 이름 모를 누군가에게 전해지며 그 사람의 이야기가 덧대어진, 애달프고 간절한 새로운 이야기가 된다. 

 

뮤지컬  <랭보>  는 그 누구보다 ‘시’에 대한 열정과 애정이 가득했던 두 사람, 랭보와 베를렌느를 주인공으로 내세워 그들 사이에 있었던 이야기들을 과거와 현재의 시간을 뒤섞어 풀어나가는 작품이다. 프랑스 문학계의 이단아이자 자유로운 영혼의 소유자였던 랭보와, ‘시인의 왕’이라 불릴 만큼 뛰어난 시인이었으나, 평생 동안 창작의 고통에 시달리며 괴로워했던 연약한 베를렌느. 동료 이상의 감정으로 서로에게 뮤즈 같은 존재로 이어졌던 두 사람의 관계는 그 당시 프랑스 문학계에서도 연일 호사가들의 입에 오르내릴 만큼 파격적이었다. 

 

뮤지컬  <랭보>  는 실제 두 사람 사이에 있던 사건들과, 두 사람이 그토록 갈망하며 평생을 다 바쳐 이루고자 했던 하나의 꿈, ‘시’에 대한 이야기도 함께 담아낸다. 자신이 이루고자 하는 무언가를 위해 끝없이 고뇌하고 좌절하면서도, 그 길을 향해 끈임 없이 나아가는 두 사람의 모습을 통해 평생에 걸쳐 걸어가야 하는 ‘길’에 대해서도 말하고 있다.

 

뮤지컬  <랭보>  는 지난 2018년 초연 된 작품으로 초연 당시에도 탄탄한 완성도를 자랑하며 관객들의 사랑을 받은 바 있다. 국내에서의 성공에 힘 입어 중국과 일본에서 공연 한 바 있으며, 초연의 부족했던 점을 수정, 보완하여 1년 만에 다시 관객들을 찾아왔다.

 

 

f랭보2.jpg

 

 

투시자가 되어 시를 완벽히 이해하는 사람이 되고자 했던 랭보가 실제 시를 쓴 기간은 5~6년밖에 되지 않았다. 시를 쓰는 일에만 몰두하고, 사회의 관습과 통념에 반항하던 랭보는 폴 과의 관계가 끝난 이후 몇 년 지나지 않아 절필을 선언한다. 이후 랭보는 유럽과 아프리카를 오고 가며 시를 쓰던 그 시절과 전혀 상반된 상업적인 활동을 한다. 때론 커피를 팔기도 하고, 때론 무기를 판매하기도 하며 사업가이자 방랑가의 삶을 살았다. 그가 마지막으로 남긴 건 시집이 아닌, 방랑하며 사는 삶 속에서 마주한 고단한 일상의 기록들이었다. 그 기록들을 써 내려간 랭보의 일기를 발견하고 그 속에 담긴 랭보의 일상의 조각들을 마주한 베를렌느는 랭보가 진정한 시를 남겼다 말한다. 평범하고 소박한 하루가 가진 위대함과 찬란함을 깨달았을 때 일상의 기록은 시가 된다. 처음 본 순간부터 서로를 알아봤던 것처럼, 베를렌느는 랭보가 마침내 진정한 삶의 의미를 찾아 세상 모든 것으로 벗어나게 되었다는 걸 글 속에서 읽어낸다. 

 

<랭보>  는 이 모든 과정과 이야기의 전개를 담백하고 잔잔하게 이어나간다. 작품 자체가 하나의 서정시처럼, 섬세하게 이야기가 이어진다.  <랭보>  의 시적인 분위기를 더욱 돋보이게 하는 건 민찬홍 작곡가의 손에서 탄생한 넘버들이다. 감각적인 랭보와 베를렌느의 시에 아름다운 선율이 더해지며 시가 지니고 있던 본래의 감성을 더욱 짙고 풍부하게 만든다. 특히 공연 마지막 부분에서 랭보와 베를렌느, 들라에 세 사람이 함께 부르는 ‘초록’은 작품에 깔려 있던 감정선을 폭발시킨다. 랭보의 기억을 애써 지우고 외면하려 했던 베를렌느는 그제서야 비로소 랭보를 이해하게 되고, 두 사람이 함께 했던 지난 날의 의미를 깨닫게 된다.

 

배우들의 뛰어난 연기 역시 작품의 몰입도를 높인다. 재연 공연에 처음 참여한 백형훈은 자유로우면서도 불안정한, 위태로운 천재 시인의 모습을 완벽히 표현했다. 초연에 이어 재연에도 베를렌느 역으로 함께한 에녹의 연기 역시 돋보였다. 랭보에 대한 애증이 뒤섞인 예민한 시인 그 자체로 작품의 완성도를 높였다.

 

공연 중반, 두 사람은 가족도, 사회적인 명예도, 다 내던지고 오로지 마음 속의 소리를 따라 자유와 시를 찾기 위해 함께 도망친다. 해변가에 도착한 랭보와 베를렌느는 바다를 보고 즉흑적으로 해변가에 시를 적어 내려가고, 시가 완성 된 모래 위에 키스를 한다. 타인의 시선, 타인의 판단, 타인의 기준에서 벗어나 오직 나, 오직 서로 안에서 존재하며 자유를 얻은 두 사람의 해맑은 미소는, 공연이 끝난 뒤에도 오래도록 깊은 여운을 남긴다. 


 

 

 

배너_책읽아웃-띠배너.jpg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임수빈

현실과 몽상 그 중간즈음

기사와 관련된 공연

  • 뮤지컬 [랭보]
    • 부제:
    • 장르: 뮤지컬
    • 장소: 예스24스테이지 1관
    • 등급: 만 13세 이상 (2006년 출생자부터 관람가능)
    공연정보 관람후기 한줄 기대평

오늘의 책

수많은 사랑의 사건들에 관하여

청춘이란 단어와 가장 가까운 시인 이병률의 일곱번째 시집. 이번 신작은 ‘생의 암호’를 풀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인 사랑에 관한 단상이다. 언어화되기 전, 시제조차 결정할 수 없는 사랑의 사건을 감각적으로 풀어냈다. 아름답고 처연한 봄, 시인의 고백에 기대어 소란한 나의 마음을 살펴보시기를.

청춘의 거울, 정영욱의 단단한 위로

70만 독자의 마음을 해석해준 에세이스트 정영욱의 신작. 관계와 자존감에 대한 불안을 짚어내며 자신을 믿고 나아가는 것이 결국 현명한 선택임을 일깨운다. 청춘앓이를 겪고 있는 모든 이에게, 결국 해내면 그만이라는 마음을 전하는 작가의 문장들을 마주해보자.

내 마음을 좀먹는 질투를 날려 버려!

어린이가 지닌 마음의 힘을 믿는 유설화 작가의 <장갑 초등학교> 시리즈 신작! 장갑 초등학교에 새로 전학 온 발가락 양말! 야구 장갑은 운동을 좋아하는 발가락 양말에게 호감을 느끼지만, 호감은 곧 질투로 바뀌게 된다. 과연 야구 장갑은 질투심을 떨쳐 버리고, 발가락 양말과 친구가 될 수 있을까?

위기는 최고의 기회다!

『내일의 부』, 『부의 체인저』로 남다른 통찰과 새로운 투자 매뉴얼을 전한 조던 김장섭의 신간이다. 상승과 하락이 반복되며 찾아오는 위기와 기회를 중심으로 저자만의 새로운 투자 해법을 담았다. 위기를 극복하고 기회 삼아 부의 길로 들어서는 조던식 매뉴얼을 만나보자.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