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책읽아웃] 청혼할 때, 제가 과메기 같더라고요 (G. 봉태규 배우)

김하나의 측면돌파 (79회) 『우리 가족은 꽤나 진지합니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사실 망했다고 생각했어요(웃음). 그때 눈앞에 과메기가 보이는데, 정말 저 같더라고요(웃음). (2019. 04. 18)

[채널예스] 인터뷰.jpg

 


예를 들어 『심청전』을 읽어주었을 때 내 의견의 핵심 포인트는 이거였다.


‘아무리 부모여도 자식이 다 희생할 필요는 없어. 심 봉사 옆에는 뺑덕어멈도 있잖아. 책임은 뺑덕어멈과 심 봉사가 져야 해. 어른이 되었는데도 자신의 처지만 비관하거나 책임을 회피하는 건 옳지 않아. 아빠가 나이 들고 이런 못난이가 되어 있으면 따끔한 충고를 하든지 외면해줘. 아빠가 스스로 일어날 수 있도록 적당한 거리를 유지해줘. 서운해 하지 않을게. 부모 자식 사이라고 해도 서로를 위해 희생하는 건 바보 같은 짓이야. 심청이처럼 물에 빠지지 말고 본비의 행복을 찾아서 떠났으면 좋겠어. 아빠의 행복을 위해서 절대 널 희생시키면 안 돼. 본비가 행복해야 아빠도 행복해. 알았지?’

 

봉태규 저자의 에세이  『우리 가족은 꽤나 진지합니다』  속의 한 구절이었습니다. 

 

<인터뷰 - 봉태규 소설가 편>


오늘 모신 분은 ‘연예인’입니다. ‘배우’라는 말보다 ‘연예인’이라는 말로 자기소개 하는 걸 더 좋아하시는 분이에요. 스스로를 일컬어 “할 말 많고 사연 많은, 그냥 그런 사람”이라고 이야기하시는데요. 그러기에는 너무 유명한 분이기도 하죠. 사진작가 하시시 박의 남편이자 시하와 본비의 아빠, 그리고 두 번째 에세이  『우리 가족은 꽤나 진지합니다』 를 쓰신 봉태규 작가님입니다.

 

김하나 : 우선 표지 이야기부터 해야 될 것 같아요. 솔직하게 말씀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봉태규 : 네, 표지가 다분히 상업적이죠(웃음).


김하나 : 이때 세수를 하셨었나요, 안 하셨었나요(웃음)?


봉태규 : 안 했어요. 이때 스웨덴이었는데, 아이가 둘 다 아팠어요.


김하나 : 아, 진짜요? 지금 안겨있는 아이는 본비이죠?


봉태규 : 네.


김하나 : 본비도 아프고 시하도 아팠군요.


봉태규 : 시하가 먼저 열감기가 오고 본비에게 옮겨가서, 저랑 하시시 박 작가님이 거의 잠도 못 자고 다른 데 여행도 못 가고...


김하나 : 외국인데 병원 가기도 힘들잖아요.


봉태규 : 제가 검색해봤는데 스웨덴은 거의 진료를 안 해준다고 하더라고요. 감기 정도는 병원에 가도 그냥 가라고 하고, 우리나라랑 조금 다르다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되게 힘겹게 간호하고 잠 못 자는 상황에서 찍은 사진입니다.

 

김하나 : 제가 인스타그램에서 하시시 박 작가님이 표지 사진에 대해서 말씀하시는 걸 봤는데 ‘그런 상황에서 포즈를 연출하지 않고 그냥 찍었는데 역시 그럴 때 좋은 사진이 나온다’고 하셨더라고요. 그런데 그런 위기 상황인 줄은 몰랐네요.


봉태규 : 위기 상황이었어요.


김하나 : 본비 머리가 서있는 모습도 보이고...


봉태규 : 그리고 자세히 보면 제 머리가 이상해요(웃음).


김하나 : 본인이 보기에는 되게 자세히 보이지만(웃음), 전체 느낌이 정말 너무 좋은 것 같아요.


봉태규 : 너무 좋은데, 자세히 보면 옆에 휴대폰도 덩그러니 있고요(웃음).


김하나 : 이제 보니까 그러네요(웃음).


봉태규 : 오해하시는 분들은 굉장히 연출해서 찍은 사진으로 생각하실 수 있는데 그게 아니고요. 제 기억에는 사진을 찍기 전에 ‘여기 한 번 서봐라, 빛이 어떤지 한 번 보자’ 하고 테스트처럼 촬영하려고 했는데 본비가 저한테 왔어요. 그래서 그냥 안고 찍었는데, 사실 본비를 내려놓고 찍은 사진은 따로 있어요. 그 사진 말고 테스트한 사진이 OK 사인이 난 겁니다.


김하나 : 아빠로서 아픈 아기를 걱정하는 마음이 들어가 있는 거잖아요. 그런데 이 포즈가 『우리 가족은 꽤나 진지합니다』 라는 제목과 맞물리면서, 모든 게 완벽하다는 생각을 했어요.


봉태규 : 감사합니다.


김하나 : 표지 마음에 드셨죠?


봉태규 : 당연히 마음에 들었죠. 누가 찍어준 건데요(웃음). 그런데 힘들게 섭외했습니다. 제 아내니까 되게 편하게 할 수 있을 것 같은데 사실 더 어려워요. 일로 뭔가 같이 한다는 게 더 어렵더라고요. 부탁하기도 그렇고, 정당한 페이를 지불해야 되는데 그런 부분에 있어서도 그렇고, 되게 어려워요.


김하나 : 그래도 역시 페이를 지불하니까 좋은 사진이 나오네요.


봉태규 : 그렇죠. 역시 정당한 대가가 지불이 돼야 된다고 생각해요, 뭘 하든지.

 

김하나 : 책을 읽어 보면, 우리나라에서 쉽게 떠올릴 수 있는 남편의 모습과는 다르게, 아내의 커리어에 대해서 굉장히 존경, 존중하고 있다는 마음이 많이 느껴졌어요. 그 이야기부터 먼저 할까요? 두 분이 처음 만난 날이 책에 나와 있잖아요. 분 단위로 기록이 되어 있는데, 그 날이 봉태규 작가님의 인생에 아주 중요한 날이었나 봐요.


봉태규 : 중요한 날이 됐죠. 원래는 생각지도 못했는데, 그냥 무심코 나갔어요. 책에 쓰여 있는 대로 ‘독립을 하게 되면 이런 상황이 많아질 거고, 예행연습 삼아 나가보자’ 하고.


김하나 : 그때는 어머니와 함께 살고 계셨고, 같이 저녁 뉴스를 보고 계시다가 연락을 받고 나가셨던 거죠.


봉태규 : 네.


김하나 : 그런데 두 번째 만남에서 프로포즈를 하셨다는 내용이 있잖아요. 첫 번째 만났을 때 하시시 박 작가님이 어떻게 비범했나요?


봉태규 : 비범했다기보다, 그걸 눈치 채지 못할 정도로 너무 아름다웠어요(웃음). 그 말이 맞는 것 같아요(웃음).


김하나 : 로맨틱해! 너무 좋다(웃음).


봉태규 : 정말 깜짝 놀랐어요, 제가.


김하나 : 연예인들을 워낙 많이 보시는데, 이 분의 아름다움이 아주 전면적으로 다가왔던 거군요.


봉태규 : 네, 그래서 너무 깜짝 놀라서... 사실은 그 전에 하시시 박 작가님의 사진은 알고 있었고, 인터넷으로도 사진을 찾아 봤었어요. 그런데 그 모습이랑 실제로 뵈었을 때가 너무 다른 거예요. 그래서 깜짝 놀랐고요. 이야기를 나누는데, 뭐랄까... 그냥 너무 좋았어요. 그런데 하루가 지나고 나서 계속 생각이 나는 거예요. 제가 정확히 기억하는데, 그 다음 날 저희 집에 누나들이 놀러왔어요. 그런데 제가 누나들한테 이야기했어요, 진짜 멋있는 사람을 만났다고. 나중에 결혼할 때 누나가 그러더라고요. 그렇게 눈을 반짝이면서 나의 사정에 대해서 이야기하는 게 되게 오랜만이었대요. 영화 계약할 때 이후로 처음이었대요. 그래서 큰 누나는 약간 ‘방금 이야기한 저 사람이랑 연애를 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을 했대요.


김하나 : 첫눈에 반한 거네요.


봉태규 : 네, 그런데 그때는 그게 뭔지도 몰랐어요.


김하나 : 심리학 서적 같은 데에서 ‘첫눈에 얼마나 불타올랐는지는 그 전에 얼마나 외로웠는지를 반증할 뿐이다’라는 문장을 본 적이 있는데...


봉태규 : 와, 그러면... 진짜 많이 외로웠었나 봐요(웃음).


김하나 : (웃음) 첫눈에 반하고 확 불타오르는 게 쉽지 않기는 하지만, 그것보다 더 어려운 것은 그 마음이 몇 년이 지나도 계속되는 거잖아요. 계속해서 좋고, 존중하고, 잘해주고 싶고, 이런 마음이 계속 이어지는 것이 정말 중요한 지점 같은데요. 이 책을 봐도 그렇고, 봉태규 작가님의 인스타그램을 봐도 그렇고, 그런 마음이 계속 전해져요. 정말 쉽지 않은 일이라는 생각이 들어요. 첫눈에 반하는 것보다 더 쉽지 않은 일이 아닐까요.


봉태규 : 저는 그냥 그렇게 생각하거든요. 하시시 박 작가님이 저랑 결혼까지 해주신 건(웃음), 대단한 거라고 생각해요. 왜냐하면 저는... 제가 되게 별로라고 생각하거든요. 저에 대해서 객관화를 했을 때 그냥 사람으로서 별로라고 생각하는데, 작가님을 만나고 더 깨달은 게 있어요. ‘내가 생각한 것보다 더 별로구나(웃음)’. 그런데도 결혼을 해줬단 말이에요. 그건 사실 쉬운 일이 아니잖아요(웃음). 그리고 그때 하시시 박 작가님의 상태는 저랑 결혼 안 해도 됐거든요.


김하나 : 그리고 두 번 만난 남자가 청혼을 했는데 하시시 박 작가님이 응하셨어요.


봉태규 : 그러니까 여러 모로 봤을 때 진짜 위험한 인간인 거잖아요(웃음). 저는 그렇게 생각하거든요. 위험할 수 있어요. 성별로 봤을 때 남자는 여자한테 위협적일 수밖에 없어요, 그 상황이 어떻든 간에.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 받아주고, 결혼생활 하고, 아이까지 낳았단 말이에요. 잘해야죠.


김하나 : 지금까지도 약간 얼떨떨해 하시는 것 같네요.


봉태규 : 지금도 가끔 물어봐요. 왜 그때 결혼 승낙을 했냐고(웃음). 그러면 되게 철학적인 이야기를 하세요.


김하나 : 뭐라고 하시나요?


봉태규 : 그냥, 제 마음의 굳은 심지가 보였대요. 그걸 분명 다른 사람은 못 볼 것 같은데, 변하지 않을 것 같은 어떤 걸 보았대요. 그런데 제 마음이잖아요. 그런데 왜 저한테는 안 보이는지(웃음), 그런 생각을 해요. 내가 못 보는 모습까지도 볼 수 있는 거라면 대단한 거죠.


김하나 : 나에 대해서 스스로 아는 것보다 다른 사람을 통해서 나를 알게 되는 부분도 큰 것 같아요.


봉태규 : 네. 그리고 결혼하고 나서 느낀 건데, 제 옆에 있는 파트너가 가장 정확하더라고요. 저의 장점 단점도 그렇고, 제 모습을 가장 정확하게 이야기해주는 건 제 옆에 있는 파트너더라고요. 그 어떤 누구보다도.


김하나 : 그러면, 두 번째 만남에서 청혼을 해야겠다고 마음먹게 한 부분은 뭘까요? 처음에 보고 반했지만 결혼을 하는 건 또 다른 문제잖아요. 게다가 두 번 만났는데 결혼하자고 하면 나를 너무 섣부른 사람으로 보지는 않을까 하는 불안도 있었을 것 같은데...


봉태규 : 그런 불안을 생각하기에는 모든 게 하시시 박 작가님으로 뒤덮여 있었어요. 제가 첫 날 보고 나서 잠을 다섯 시간 이상 못 잤어요. 두근거려서.

 

김하나 : 그러면 두 번째 볼 때까지 며칠 걸렸어요?


봉태규 : 2주 조금 안 되게 걸렸는데... 그래서 병원을 가볼까 생각도 했었어요. 새벽 4시쯤에 잠들어도 한 5시간 지나면 깨는 거예요. 불면증을 겪어보신 분들은 아실 텐데, 그게 진짜 괴로워요. 저는 심장이 너무 빨리 뛰어서 계속 진정이 안 됐는데, 그러면 정말 빨리 지치고 힘들어요. 그때까지만 해도 원인이 그 분일 거라고는 생각을 못했는데, 두 번째 만남을 가졌을 때 진정이 되더라고요. 사실은 고백을 하고 싶지 않았어요. 100% 차일 거라고 생각했고, 그러면 두 번 다시 얼굴을 못 볼 거 아니에요. 그러면 못 살 것 같더라고요. 그래서 그냥 아는 사람으로라도 지냈으면 좋겠다는 마음이 컸고 고백을 안 하려고 했는데, 제가 사실은 굉장히 신중하지 못한 면이 있어요. 뒷일은 생각 안 하고 ‘우선 할 이야기는 해야겠다’고 생각했던 거예요. 그런데 연애는 못 하겠더라고요.

 

김하나 : ‘이 사람하고는 결혼을 해야겠다’ 싶었군요.


봉태규 : 연애는 뭔가... 그냥 못하겠더라고요. 정말 하고 싶지 않았어요.


김하나 : 그게 뭐예요(웃음).


봉태규 : 이걸 어떻게 설명을 못 하겠어요. 그냥 연애가 하기 싫었어요.


김하나 : 서로 간을 본다거나 게임을 한다거나 그런 거 일절 없이, 그냥 전면적으로 내 가족으로 만들어버려야겠다고 생각했던 거예요?


봉태규 : 그런 생각도 없었어요. 그냥 연애가 하기 싫었어요. 그러면 내가 이 사람하고 지낼 수 있는 방법은 결혼 밖에 없는 거예요. 그 당시에 제가 생각하기에는. 그래서 정말 그렇게 이야기했어요. 너무 좋아하는데, 연애는 하기 싫고 결혼을 하자고.


김하나 : 그러면서 본인의 빚이 얼마인지 벌이가 얼마인지, 그런 이야기를 다 하고요.


봉태규 : 네. 우리 엄마는 어떤 성격이고, 우리 누나 둘은 어떤 사람들이고, 이런 이야기를 했죠.


김하나 : 그래서 하시시 박 작가님이 그 자리에서 잠깐 머뭇거리다가...

 

봉태규 : 제가 이야기를 하는데 웃더라고요. 그래서 저는 잠깐 멈칫하고, 사실 망했다고 생각했어요(웃음). 그때 눈앞에 과메기가 보이는데, 정말 저 같더라고요(웃음).

 

 

*오디오클립 바로듣기 //audioclip.naver.com/channels/391/clips/149

 

 

배너_책읽아웃-띠배너.jpg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김하나(작가)

브랜딩, 카피라이팅, 네이밍, 브랜드 스토리, 광고, 퍼블리싱까지 종횡무진 활약중이다. 『힘 빼기의 기술』,『15도』, 『여자 둘이 살고 있습니다』 등을 썼고 예스24 팟캐스트 <책읽아웃>을 진행 중이다.

우리 가족은 꽤나 진지합니다

<봉태규> 저12,420원(10% + 5%)

배우 봉태규가 두 번째 에세이집을 출간했다. 가족 안에서 성장한 자신에 대한 이야기, 그리고 자신을 성장시킨 가족에 대한 이야기다. 모두 평등하고 서로 존중하며 각자 나답게 사는 것, 이 가치관을 위해 그는 매일 자신과 씨름하고 고민한다. 그 결과물을 글로 하나하나 써내려간 것이 이번 에세이 『우리 가족은 꽤나 ..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ebook
우리 가족은 꽤나 진지합니다

<봉태규> 저9,660원(0% + 5%)

그는 최선을 다해 사랑하는 사람이다. 가족에 대한 깊은 사랑을 바탕으로 인생에서 무엇이 정말 중요한지 깨우치고, 스쳐지나가는 아름다움을 감지하고, 타인의 시선에서 자유롭다. 그와 그의 사랑하는 가족, 원지-시하-본비. 그들 모두는 건강한 개인주의자다. 사회가 만들어놓은 기준을 따르기보다 자신의 감정을 섬세하게 들..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수많은 사랑의 사건들에 관하여

청춘이란 단어와 가장 가까운 시인 이병률의 일곱번째 시집. 이번 신작은 ‘생의 암호’를 풀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인 사랑에 관한 단상이다. 언어화되기 전, 시제조차 결정할 수 없는 사랑의 사건을 감각적으로 풀어냈다. 아름답고 처연한 봄, 시인의 고백에 기대어 소란한 나의 마음을 살펴보시기를.

청춘의 거울, 정영욱의 단단한 위로

70만 독자의 마음을 해석해준 에세이스트 정영욱의 신작. 관계와 자존감에 대한 불안을 짚어내며 자신을 믿고 나아가는 것이 결국 현명한 선택임을 일깨운다. 청춘앓이를 겪고 있는 모든 이에게, 결국 해내면 그만이라는 마음을 전하는 작가의 문장들을 마주해보자.

내 마음을 좀먹는 질투를 날려 버려!

어린이가 지닌 마음의 힘을 믿는 유설화 작가의 <장갑 초등학교> 시리즈 신작! 장갑 초등학교에 새로 전학 온 발가락 양말! 야구 장갑은 운동을 좋아하는 발가락 양말에게 호감을 느끼지만, 호감은 곧 질투로 바뀌게 된다. 과연 야구 장갑은 질투심을 떨쳐 버리고, 발가락 양말과 친구가 될 수 있을까?

위기는 최고의 기회다!

『내일의 부』, 『부의 체인저』로 남다른 통찰과 새로운 투자 매뉴얼을 전한 조던 김장섭의 신간이다. 상승과 하락이 반복되며 찾아오는 위기와 기회를 중심으로 저자만의 새로운 투자 해법을 담았다. 위기를 극복하고 기회 삼아 부의 길로 들어서는 조던식 매뉴얼을 만나보자.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