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그림으로 보는 인터뷰] 『올해의 미숙』

<월간 채널예스> 2019년 4월호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가족으로부터 완연히 독립하는 이야기라고 보면 좋을 듯해요. (2019. 04. 09)

216005541.jpg


 

『올해의 미숙』  은 40주 동안 웹툰으로 연재한 원고를 고쳐서 묶은 책이에요. 트위터에 연재의 시작을 알리면서 ‘장미숙의 성장기’라고 썼는데, 그때는 이야기를 어떻게 간추려야 할지 몰랐던 거 같아요. 줄곧 마음속에는 '성장'이라는 단어가 꺼림칙하게 남았어요. 성장이란 단어는 출발점의 무능력을 품고 있는 것 같아서요. 상처를 딛고 성장하는 이야기에 항상 의심이 들어요.  『올해의 미숙』  은 장미숙의 성장기라기보다 가족으로부터 완연히 독립하는 이야기라고 보면 좋을 듯해요.

 

 

1.jpg

 

1.
웹툰에도 책에도 없는 장면이에요. 책 287쪽에서 ‘제일 먼저 나랑 드라이브를 하고 싶었다고 했다.’라는 독백이 있는데, 겸재의 말이 아닌 재이의 말을 미숙이 되뇌는 거예요. 모호하게 들렸으면 좋겠다 싶었지만, 동시에 그걸 알아채는 분이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어요. 이번 기회에 보여 드릴 수 있어 기쁩니다.

 

 

2.jpg

 

 

2.
독립한 미숙이 자취방에서 치킨을 먹으며 절미와 실랑이하는 장면이에요. 미숙과 절미가 행복했으면 좋겠다는 리뷰를 많이 봤기 때문에 이 장면을 꼭 보여 드리고 싶었어요. 책에는 없는 장면이거든요. 그와 별개로 이 장면을 그리고 나서 오랫동안 마음에 남았어요.

 

 

3.jpg

 

3.
얼마 전에 리뷰를 찾아보다가 미숙에게 재이 같은 사람이 있어서 다행이다,라는 댓글을 봤어요. 그 말에 대해 곰곰이 생각했어요. 재이는 정말 미운 사람일까. 재이는 무슨 마음으로 미숙의 삶을 소설로 재현했을까. 재이는 왜 자신의 입장을 미숙에게 설명하려 들지 않았을까, 하는 것들이요. 생각해 보니 적어도 중학교 때의 재이는 미운 사람이 아니었던 거 같아요.


 

 

올해의 미숙정원 글그림 | 창비
무능력하고 강압적인 시인 아버지와 가계를 도맡으며 늘 피로해하는 어머니, 사춘기에 접어든 언니 정숙 밑에서 의지할 데 없이 외롭고 쓸쓸하게 성장하는 주인공 ‘미숙’의 십 대 시절을 서정적으로 그렸다.


배너_책읽아웃-띠배너.jpg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YES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ㆍ사진 | 정원(만화가)

올해의 미숙

<정원> 글그림13,500원(10% + 5%)

2019년 만화계를 이끌 기대작, 신예작가 정원의 장편 만화 『올해의 미숙』이 출간되었다. 웹툰 플랫폼 피너툰에서 연재될 당시 만화 좀 찾아 읽는다 하는 사람들뿐 아니라 문학을 좋아하는 사람들 사이에서 입소문을 타면서 화제작으로 떠오른 작품이다. 완결된 웹툰의 후반부 설정과 내용을 수정하여 작품성을 더욱 높였다는..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조남주, 산다는 것의 의미를 묻다

작가 조남주가 선보이는 부동산 하이퍼리얼리즘 소설. 『서영동 이야기』는 「봄날아빠를 아세요?」에서 시작된, 가상의 동네 서영동을 배경으로 한 연작소설 일곱 편을 엮은 책이다. 집, 부동산, 그에 얽혀있는 보통 사람들의 삶과 욕망, 현실과 맞닿은 이야기들이 생생하게 펼쳐진다.

한국 정치, 어디로 가야 하나

뽑을 사람은 없는데, 저 사람이 뽑히는 건 막아야 한다. 한국 정치의 현주소이자, 선거 때마다 반복되는 풍경이다. 김민하 저자가 조국 사태, 한일 외교 분쟁 등 주요 사회 현안을 두고 전개된 갈등을 분석했다. 한국 정치, 무엇이 문제이고 어디로 나아가야 할지 모색한다.

“나는 이 세계의 결말을 아는 유일한 독자였다.”

웹소설이 현실이 되어 펼쳐진 새로운 세상, 갑작스러운 혼란과 공포 속에서 오직 한 명의 독자만이 이 세계의 결말을 알고 있다. ‘웹소설의 현재 진행형 레전드’ 〈전지적 독자 시점〉 소설책 출간! 출간 기념으로 선보이는 ‘제4의 벽 에디션’에는 올컬러 일러스트와 책꽂이, 파일 키트를 함께 담았다.

10년 후 미래를 이끌 새로운 기술

새로운 시대, 새로운 기술들로 세상은 급격히 변하고 우리의 삶도 영향을 받지만, 용어에 대한 개념은 여전히 낯설고 어렵다. 메타버스부터 바이오테크까지. 미래를 바꿀 4가지 기술을 다양한 사례를 통해 개념을 설명하고 투자를 위한 전망까지 한 권에 모두 담고 있다.

.

주목! 투데이 포커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