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옥주부 맛간장, 이거 하나면 반찬 걱정 끝!

쉽고 편하게 요리하는 옥주부표 양념장 -옥주부 맛간장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한때 옥동자로 불리던 제가 이제는 옥주부란 새로운 이름을 얻게 되었어요. 옥주부는 제가 SNS에 올린 일상을 보고 이웃님들이 주부 같다며 붙여주신 별명이에요. (2019. 04. 02)

1_2.jpg

 


제가 음식을 하고 살림을 하는 이유는 그리 거창하지 않아요. 아마 여느 주부님들과 다를 바 없을 거예요. 그저 아내와 아이들과 함께 밥을 먹고 시간을 보내고 싶은 거예요. 실제로 같은 음식을 먹고, 같은 주제로 이야기를 나누고, 같은 것을 알아가고 공유하면서 멀어졌던 우리 가족은 점점 가까워졌습니다. 이 모든 것이 식탁에서 이루어진 일이에요. 식탁에 앉아 음식을 나누면서 소통하고 공감하는 사이가 된 것이죠. 요리는 저희 가족을 하나로 만들어주었고, 제가 요리책을 만들기로 마음먹은 이유도 요리를 통해 제 삶이 바뀌었기 때문이에요.

 

하지만 요리책을 계약하고 나니 어떤 책을 어떻게 만들어야 하나 걱정이 앞섰습니다. 초심으로 돌아가 SNS에서 이웃들과 소통하던 때를 떠올렸어요. 제 요리와 저희 가족이 살아가는 모습을 최대한 솔직하게 보여주려고 노력했던 그때처럼, 요리책에도 저의 현실적인 요리를 담고 싶었어요. 그래서 부족하지만 요리도 사진도 스타일링도 모두 다 제 손으로 진행했어요. 저는 살림이 좋아서 요리 하는 사람이에요. 요리 덕분에 아내와의 관계도 집안 분위기도 좋아지는 걸 직접 겪었기 때문에 요리가 얼마나 매력 있는 일인지 여러분께 알려주고 싶었어요.

 

 

2_1.jpg

 

 

이 책을 보면서 “내가 만든 미역국이 옥주부 레시피보다 더 맛있어”, “제육볶음은 내가 더 잘해”라고 하실 수 있어요. 그럼요. 요리 선배이자 살림 9단이신 분들이 얼마나 많은데요. 이 책은 단순히 요리책이 아니라 제가 어떤 요리를 나누면서 가족과 다시 하나가 되었는지, 어떤 메뉴로 이웃들과 공감대를 형성했는지 함께 나누는 책이 되었으면 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집에서 하루 세끼를 다 챙기면서 터득한 쉽고 간단한 요리법, 오래전 식당에서 일하면서 얻은 노하우, 요리 고수 지인에게 배운 팁까지 집밥을 해 먹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다양한 내용을 총망라했어요.

 

제가 직접 만들어 아내와 아이들과 나누던 살가운 요리를 많은 분이 저와 같은 마음으로 가족과 나누었으면 좋겠습니다. 그저 한 끼 식사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가끔은 함께 요리하고 음식과 이야기를 나누며 서로를 알아가는 시간, 사랑하는 계기가 되길 바라요. 그 자리를 옥주부가 만들어 드릴게요.

 

 

* 옥주부표 양념장 -옥주부 맛간장

 

요리하는 분들이 다양한 버전으로 공개한 맛간장은 그만큼 쓸모가 다양해요. 처음 시도하기는 어렵지만 한 달 내내 요리가 쉽고 간단해지는 과정을 맛보고 나면 맛간장에 중독될 정도죠. 옥주부만의 비법이 담긴 맛간장으로 볶음, 조림, 국 등 모든 메뉴에 활용해보세요.

 

 

2_2.jpg

 

 

재료 (약 2L)
사과 1개 ㆍ 배 1/2개 ㆍ 대파 1대 ㆍ 양파 2개 ㆍ 생강 10g
다시마 2장(10x10cm, 20g) ㆍ 다진 마늘 2큰술(30g)
간장 1 1/4컵(250ml) ㆍ 물 5컵(1L)
설탕 3/4컵 2큰술(180g) ㆍ 맛술 1 1/3큰술(20ml)
매실진액 3 1/3큰술(50ml) ㆍ 후춧가루 2꼬집

 

 

 

배너_책읽아웃-띠배너.jpg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YES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ㆍ사진 | 정종철(옥주부)

오늘의 책

사람을 남기는 독서와 인생 이야기

손웅정 감독이 15년간 써온 독서 노트를 바탕으로 김민정 시인과 진행한 인터뷰를 묶은 책이다. 독서를 통해 습득한 저자의 통찰을 기본, 가정, 노후, 품격 등 열세 가지 키워드로 담아냈다. 강인하지만 유연하게 평생을 치열하게 살아온 손웅정 감독의 인생 수업을 만나보자.

쉿, 우리만 아는 한능검 합격의 비밀

한국사 하면 누구? 700만 수강생이 선택한 큰별쌤 최태성의 첫 학습만화 시리즈. 재미있게 만화만 읽었을 뿐인데 한국사능력검정시험 문제가 저절로 풀리는 마법! 지금 최태성 쌤과 함께 전설의 검 ‘한능검’도 찾고, 한능검 시험도 합격하자! 초판 한정 한능검 합격 마스터팩도 놓치지 마시길.

버핏의 투자 철학을 엿보다

망해가던 섬유공장 버크셔 해서웨이가 세계 최고의 기업으로 거듭난 과정을 보여준다. 버크셔의 탄생부터 버핏의 투자와 인수 및 확장 과정을 '숫자'에 집중한 자본 배분의 역사로 전한다. 투자의 귀재 워런 버핏의 진면목을 생생하게 담아 가치 투자자라면 꼭 봐야 할 필독서다.

뇌를 알면 삶이 편해진다

스트레스로 업무와 관계가 힘들다. 불안 때문에 잠이 오지 않는다. 그냥 술이나 마시고 싶다. 이런 현대인을 위한 필독서. 뇌과학에 기반해 스트레스 관리, 우울과 불안으로부터 벗어나기, 수면과 식습관에 관해 알려준다. 처음부터 안 읽어도 된다. 어떤 장을 펼치든, 삶이 편해진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