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온전한 ‘나’로 자신만의 삶을 살아가는 법

『상처받은 줄도 모르고 어른이 되었다』 선안남 저자 인터뷰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누군가에게 내 상처를 드러내는 것이 어렵기도 하고, 자존심 때문 일수도 있겠지요. 그런데 상처란 것을 꺼내 놓기까지 많은 시간이 필요한 분들은 그런 이유로 인해 상처에 더욱 취약해질 수밖에 없어요. (2018. 06. 28)

선안남1.JPG

 

 

삶은 내 마음을 들여다보고, 성찰하면서 살아도 쉽지 않습니다. 혹시 여러분도 자신의 마음을 적당히 외면한 채 살고 있지 않나요? 상처는 외면한다고 사라지는 것이 아니라, 드러내고 마주할 때 비로소 치유할 수 있지요. 자신조차 몰랐던 마음 속 상처 치유를 위한 12가지 심리 카운슬링! 상처받은 줄도 모르고 어른이 되었다』  를 주목해보세요.


만나서 반갑습니다. 책에 대한 소개를 부탁 드립니다.

 

연애, 대인 관계, 직장 생활 등 삶은 무엇 하나 쉬운 게 없지요. 아무리 노력해도 어렵기만 하고, 막막한 순간은 누구에게나 찾아옵니다. 이 책은 그런 순간에 내가 좀 더 온전한 ‘나’로서 삶의 방향을 찾아갈 수 있도록 돕는, 마음 치유서예요.


저는 오랫동안 많은 여성들을 상담해오면서 그들의 문제의 원인이 엄마와의 관계에 뿌리를 두고 있다는 걸 알게 되었어요. 그래서 12가지의 구체적인 사례(외모 콤플렉스, 지나친 자책과 책임감, 애착 강박 등)를 통해 문제의 원인을 짚어보고, 스스로 해결 방안을 찾아볼 수 있도록 했습니다. 극단적이고 특수한 사례보다는 여성, 딸, 엄마라면 누구나 한번쯤 공감하고 생각해볼 만한 이야기들이 담겨 있어요. 혹시라도 지금 내게 문제가 생겼다면, 덮어두기 보다는 불편한 진심과 마주해보세요. 상처를 밖으로 드러내 적절한 마음의 거리를 찾음으로써 진짜 내 모습과 삶을 찾아갈 수 있답니다. 

 

그 동안 자존감, 중독 심리, 남자들의 심리 등 다양한 주제의 책을 집필하셨어요. 이번에는 엄마와 딸 관계에 주목했는데 관심을 갖게 된 이유는 무엇입니까.

 

저 역시 여성이고, 여성들을 주로 상담하다 보니까 언젠가는 여성의 심리에 대한 글을 쓰고 싶었어요. 자연스럽게 상담 사례가 쌓여 가면서 대다수의 여성들이 의식적으로 또는 무의식적으로 '엄마'를 이야기하고 있다는 사실이 눈에 띄었지요. 엄마를 이야기 하지 않고는 도저히 자신의 마음을 제대로 설명할 수 없다고 할까요. 상담을 하다 보면 “왜 또 엄마지요? 결국 또 다시 엄마로 돌아오네요.”란 말을 꼭 듣곤 했으니까요.


어떤 분은 엄마와의 심리적 문제를 직접적으로 드러내는 분도 있었지만, 많은 경우 지금 겪고 있는 문제의 근본적인 원인이 엄마와의 관계에서 입은 상처에서 출발한다는 사실조차 알지 못하는 분들이 많았어요. 그들뿐만 아니라 많은 여성들이 겪고 있는, 앞으로도 겪을 수 있는 문제이기에 서로의 상처를 들여다보고, 치유의 과정을 거치면서 성장하는 시간이 필요하다고 느꼈습니다.

 

엄마와 딸 관계에서 생기는 문제가 개인의 차원을 넘어 우리 사회의 문화적인 압력이 만들어낸 결과라는 이야기를 하셨는데, 이에 대한 이야기를 조금 더 부탁드립니다.


착한 딸, 착한 엄마는 누가 강요하는 것이 아니라 공기처럼 흐르는 사회문화적인 관념들이에요. 우리도 모르게 그런 관념에 얽매여 있기 때문에 자신의 마음을 진정으로 느끼고 들여다보기가 힘들지요. 더군다나 엄마와 딸은 서로의 삶에 강력한 영향을 미치는 존재예요. 엄마가 끼친 영향이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그저 강력하다는 것만으로도 딸들에게 많은 한계와 제약을 갖게 하지요. 이런 관계가 지닌 특성과 그 틀을 알지 못하면 스스로 마음의 중심을 잡기가 어려워져요. 그러다 보면, 엄마와 연관 짓기 쉽지 않은 삶의 많은 문제들로 혼란을 느끼게 되고, 그 문제들은 결국 엄마를 이야기 하고 나서야 실마리를 따라갈 수 있게 되지요. 딸로 살아온 수많은 시간이 온전한 나로 살아온 시간보다 더 긴 탓에 대부분의 딸은 엄마가 자신을 대하던 방식 그대로 자신을 바라봅니다. 이 방식은 모순과 한계를 불러와 지금 자신이 직면한 현실 속에서 스스로를 힘들게 해요. 좀 더 온전한 나로 살아가기 위해서는 한 번쯤 내 마음에 자리 잡은 엄마와 그 엄마의 딸로 살아온 시간을 마주해보세요. 그리고 심리적으로 독립해 오롯이 나 자신의 삶을 살아갔으면 합니다.

 

어린 시절에 엄마로부터 상처를 받았다고 해서 모두가 어른이 되어서도 그 문제를 안고 사는 것은 아닐 텐데요. 이런 상처에 특히 취약한 사람들의 특징이나 환경 같은 것이 있나요?


상처 때문에 상담을 받으러 오셨음에도 불구하고 마음 깊은 곳에서는 본인이 상처받은 사람이란 걸 인정하지 못하는 분들이 있어요. 누군가에게 내 상처를 드러내는 것이 어렵기도 하고, 자존심 때문 일수도 있겠지요. 그런데 상처란 것을 꺼내 놓기까지 많은 시간이 필요한 분들은 그런 이유로 인해 상처에 더욱 취약해질 수밖에 없어요. 또, 엄마와 나의 사이도 결국 관계이다 보니 모든 관계에 집착하는 분들을 볼 때도 있어요. 반대로, 관계로부터 단절된 분들을 볼 때도 있지요. 건강한 관계라면, 어느 정도의 관계 속에서 거리감을 유지하며 친밀감을 조절하는 것이 필요해요. 그런데 어릴 때부터 중요한 대상으로부터 받은 상처가 큰 분들은 어떤 식으로든 관계에 어려움을 겪게 되고, 상처에 취약한 사람이 되고 맙니다.


작가님이 집필하신 혼자 있고 싶은 남자』 를 보면, 안(安), 남(男)이라는 이름에 가부장적인 의미가 담겨 있다고 하셨어요. 그래서 이 책이 독자뿐만 아니라 작가님께도 특별할 것 같은데, 어떤가요?

 

저는 구조가 개인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해 관심이 많아요. 구조 속에서 가지게 되는 관념들, 그 중에 대표적인 것이 여성성과 남성성이라고 생각해요. 저는 여자 못지않게 남성 역시 관념 때문에 상처를 많이 받는다고 생각해요. 남자 분들과 상담을 하다 보면 남성성에 대해 상처받고 오시는 분들이 더러 있거든요. 그 분들의 입장에서 이야기를 해주는 책이 필요하다고 생각했어요. 많은 여성이 페미니즘에 관심 있는 것처럼, 관념에 상처받고 있는 남자들의 모습에도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있어요.


제가 혼자 있고 싶은 남자』  를 출간하고 여러 남성 독자들에게 피드백을 받았는데요. 본인의 내면을 힘들게 했던 것들이 무엇인지 알게 되어 기쁘다, 기존의 생각이 관념이었고 다른 답들을 알게 되어서 마음이 편안해졌다는 말씀을 들었어요. 그래서 여성 독자들도 이 책을 읽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아빠나 남편, 주변의 남자들에 대해 좀 더 이해할 수 있는 시간이 될 테니까요.

 

‘상처를 드러내야만 치유할 수 있다’는 이야기는 맞지만, 실제로 심리상담실을 찾는 것은 여전히 어렵습니다. 심리상담실 문을 두드리기 어려워하는 사람들에게 한마디 해주세요.

 

너무 힘들어서 상담을 받으러 오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 상담을 하러 오시는 분들은 건강한 분들이에요. ‘새로운 시도를 해볼까’라는 것은 자기 자신과 타인에 대한 신뢰가 남아 있거든요. 지금은 힘들어도 무언가 해보고자 하는 의지가 남아 있는 분들은 자신의 노력 여하에 따라 변화가 일어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상담실 문을 두드리기 어렵다면, 내 안의 동기를 잘 들여다보세요. 동기가 강하다면 어떤 식으로든 문제의 답을 찾을 수 있으니까요. 

 

다양한 주제의 심리학 이야기를 집필하셨는데요. 앞으로도 독자들과 나누고픈 이야기가 있으신가요.

 

상담자란, 문제를 해결하거나 길잡이 노릇을 하는 것 보다는 그 분의 내면을 비춰주는 거울 역할을 하는 것 같아요. 상담 받는 분은 자신의 서사를 이야기 하며 내면으로 들어가 다시 돌아보게 되고, 저는 그 분이 원하는 방향이 무엇인지 알 수 있도록 힘을 싣는 역할을 하죠. 상담을 오래 해오면서 요즘 드는 생각은 이런 과정을 좀 더 세밀하게 보여줄 수 있는 책이 있다면 어떨까 싶습니다. 그렇다면, 상담에 대한 막연한 부담감이나 두려움, 신비함 같은 것들이 없어지지 않을까요. 또 하나는 제가 세 아이를 키우고 있어서 아이의 성장해가는 내면에 대해 관심이 많이 생겼어요. 아이의 내면을 이해할 수 있는 책을 집필해도 재미있을 것 같아요.

 

 


 

 

상처받은 줄도 모르고 어른이 되었다선안남 저 | 글담
딸이기 때문에 상처받은 사람들이 자신의 상처를 깨닫고 치유함으로써 온전한 나로서 자신만의 삶을 만들어가기 위한 출발점이 되어줄 것이다.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ㆍ사진 | 출판사 제공

출판사에서 제공한 자료로 작성한 기사입니다. <채널예스>에만 보내주시는 자료를 토대로 합니다.

상처받은 줄도 모르고 어른이 되었다

<선안남> 저12,600원(10% + 5%)

연애, 대인 관계, 직장 생활… 그 어느 것도 쉽지 않은 딸들, 온전한 ‘나’로 자신만의 삶의 방향을 찾도록 돕는 마음 치유서 아무리 노력해도 어렵기만 한 직장 생활, 안정감 없이 불안한 연애, 뜻대로 되지 않는 대인 관계 등 사람들은 각자의 이유로 심리상담실을 찾는다. 저자는 그중에서도 많은 여성들이 겪..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수학 좋아하는 아이로 키우는 엄마표 유아수학 공부

국내 최대 유아수학 커뮤니티 '달콤수학 프로젝트'를 이끄는 꿀쌤의 첫 책! '보고 만지는 경험'과 '엄마의 발문'을 통해 체계적인 유아수학 로드맵을 제시한다. 집에서 할 수 있는 쉽고 재미있는 수학 활동을 따라하다보면 어느새 우리 아이도 '수학을 좋아하는 아이'로 자랄 것이다.

나를 바꾸는 사소함의 힘

멈추면 뒤처질 것 같고 열심히 살아도 제자리인 시대. 불안과 번아웃이 일상인 이들에게 사소한 습관으로 회복하는 21가지 방법을 담았다. 100미터 구간을 2-3분 이내로 걷는 마이크로 산책부터 하루 한 장 필사, 독서 등 간단한 습관으로 조금씩 변화하는 내 모습을 느끼시길.

지금이 바로, 경제 교육 골든타임

80만 독자들이 선택한 『돈의 속성』이 어린이들을 위한 경제 금융 동화로 돌아왔다. 돈의 기본적인 ‘쓰임’과 ‘역할’부터 책상 서랍 정리하기, 용돈 기입장 쓰기까지, 어린이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소재로 자연스럽게 올바른 경제관념을 키울 수 있다.

삶의 주인공은 내가 아니야

저마다 삶의 궤적이 조금씩 다르지만 인간은 비슷한 생애 주기를 거친다. 미숙한 유아동기와 질풍노동의 청년기를 거쳐 누군가를 열렬하게 사랑하고 늙어간다. 이를 관장하는 건 호르몬. 이 책은 시기별 중요한 호르몬을 설명하고 비만과 우울, 노화에 맞서는 법도 함께 공개한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